1991년 설립, ‘SPURT-PUMP’라는 독자적인 모델의 펌프를 제조하는 주호산업은 생산성 향상 및 원가 절감에 기여하는 최상의 펌프를 제조하여 업계로부터 신뢰도 높은 업체로 평가 받고 있다.
‘내가 사용하는 기계를 만든다’라는 엔지니어의 마음으로 펌프를 제작하고, 가장 좋은 제품을 생산하겠다는 의지와 고객의 만족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주호산업은 환경산업용 무폐쇄·무손상의 효율높은 펌프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사용자의 안전운전과 생산성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동사 이 남 사장으로부터 주호산업의 회사현황과 경영철학, 제품의 특징 등을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ㅣ주호산업은 어떤 회사입니까? 간략히 소개해 주신다면...
1991년 3월 신도림동에서 설립되었다.
우리는 ‘SPURT-PUMP’라는 독자적인 모델의 펌프를 제조하는 전문 메이커이다.
우리의 SPURT-PUMP는 완전무폐쇄·초내마모·고자흡·무손상의 고농도 슬러리 샌드(Hi Sludge, sand)펌프로서 일본으로부터 국내에 도입될 당시부터 SPURT-PUMP 개발에 적극 참여하여 왔다.
SPURT 펌프는 우리가 1976년부터 쌓아온 제작경험을 통하여 설계 제작되었으며, 국내특허(제061631호)를 취득한 베어링 보호장치 구조를 갖춘 제품이다. 종래의 펌프와 비교할 때 베어링 파손에 의한 고장으로 펌프가 정지할 때 오는 작업손실을 적게 하였으며, 생산성 향상 및 원가 절감에 기여하는 최상의 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마석에 위치한 400평 규모의 공장에 시험시설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공장 지을 때부터 갖추어 놓은 시험설비로 300마력까지의 펌프 테스트가 가능하다. 우리의 모든 제품은 신도림 공장에서 만들어 마석 공장에서 시험마친 후 출고된다. 생산시험 연구원에서도 테스트 의뢰해 올 정도로 인정받고 있다.
우리 회사에는 현재 1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고, 연간 15억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올해의 매출목표도 15억원을 계획하고 있다. 일의 양은 매년 늘어나는데 매출은 그대로이다. 업체간의 경쟁이 심하다보니 가격이 자꾸 내려간다. 18년째 경영하고 있는데 이렇게 힘든 2/4분기는 처음인 것 같다. 단체수의계약제도가 폐지되고 올해부터 중기간 경쟁입찰제도가 시행되면서 발주업체와 수주업체들이 이 제도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내년쯤에나 업계가 안정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ㅣ 펌프 업계에 입문한 동기는?
나는 원래 유압기계 제작자로 해상용 엔진을 만들던 엔지니어였다. 500톤 유압프레스를 만들기도 했다.
당시 나는 동양유압의 관계자 한 분과 잘 알고 지내는 사이였는데, 이 분이 일본의 SPURT 펌프 회사의 사장과 절친한 사이였다. 그 두 사람과의 인연으로 펌프산업에 입문하게 되었다.
ㅣ 주호산업의 경영 마인드에 대해서....
‘내가 사용하는 기계를 만든다’라는 엔지니어의 마음으로, 최상의 재료를 사용하여 우리만의 독자적인 모델로 펌프를 제작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SPURT-PUMT의 임펠라 신제품 개발로 맥동을 완전해소하여 우수 국산기계 개발 및 신기술업체로서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가장 좋은 제품을 생산한다는 의지와 고객의 만족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우리는 환경산업용 무폐쇄·무손상의 효율높은 펌프를 국내 최초로 개발, 사용자의 안전운전과 생산성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죿 직원들에게 자주 하시는 말씀이 있다면?
출퇴근하다 보면 며칠 전 요란하게 개업식했던 식당들이 문을 닫은 것을 자주 본다. 그런 식당을 볼 때마다 ‘저 식당은 왜 문을 닫았을까? 음식 맛이 없어 손님이 찾지 않아서? 아니면 내부적인 문제가 있었나? 그것도 아니면 옆집과 과도하게 가격 경쟁하다가 무너졌을까? 직원들의 서비스가 좋지 못했나?’하는 여러 가지 생각을 해 보곤 한다. 그리고 우리도 그렇게 되지 말라는 법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직원들한테 이런 이야기를 자주 한다.
마음 다잡아 먹고 살지 않으면 그 문닫은 식당처럼 된다고…….
아이들과 뱃놀이 하러 갔을 때이다. 물을 따라 내려갈 때는 쉽고 편했는데, 거슬러 올라갈 때는 무척 힘들었다. 그래서 잠시 쉬고 있는데, 죽은 붕어가 둥둥 떠내려 가는 모습이 보였다. 죽은 것은 편하다. 살아있는 물고기는 물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것이 죽은 것과 산 것의 차이다. 그러니 문제가 있으면 피하지 말고 부딪쳐라. 도전정신 가지고 열심히 살아가자고 직원들에게 당부한다.
ㅣ최근 애로사항이 있다면?
최근에 중국으로부터 펌프를 제조해 와 국내에 공급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 가격이 맞지 않더라도 기술개발하여 공급해야 한다. 기술개발을 외면한 채 가격(수지)만 따지면서 사업한다면 결국 남의 나라 물건 팔아주는 오퍼상 밖에는 되지 않는다.
국내 펌프업계가 살아남는 길은 오로지 기술개발이고, 소비자들 역시 국산품을 사용해 주어야 한다. 중국산에 밀려 외면당하는 국산품과 국내 제조업체들의 현실이 어렵고 힘들다.
ㅣ향후 계획에 대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제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아직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양흡입 펌프의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유럽의 제품에 걸맞는 훌륭한 제품을 만들어 공급할 계획이다. 독일 펌프 관련 전시회에 두 번 참관했었는데 유럽의 기술장벽은 굉장히 높다. 앞으로 일본이나 유럽 시장 진출에 도전해 볼 생각이다.
ㅣ주호산업의 주요 생산 제품을 소개해 주신다면...?
우리가 생산하는 주요 펌프에는 SPURT펌프와 HELIMAX PUMP?CHANNEL 스크루 펌프 등이 있다.
SPURT펌프는 폐수용·광업용·건설용·수산용·농업용·배수용·준설용·식품용 및 각종 직업별 산업 공정에 필히 사용되는 세계적인 고형물 이송용 프로세스 펌프로서 특히 고농축 마모성 액을 이송하는 공정에 널리 사용되는 펌프로, 횡평 타입·포테이블 청소용 타입·입형타입 등이 속한다.
특히, HS 고양정 SPURT펌프는 BLADELESS형으로 막힘이 전혀 없으며 무손상 유체를 이송한다. 임펠라의 독특한 구조로 관내로 흡입된 고형물을 막히지 않고 이송하며, 마모성 고형물이나 슬러지에 의한 마모가 없고 마제 또한 극히 적다. 고흡인력에 의한 토출압력은 가압부상조용으로 적합하다. HS는 종래의 원심펌프 원리와는 다른 특성의 고양정 슬러지 이송펌프로, 고속도로 주변 야산에 잔디씨토출 양수용으로도 많이 쓰인다.
HS-SPURT PUMP는 최신의 유체역학과 기계공학의 기준에 따라 설계 제작 되었으며, 구조의 신뢰성과 유지보수가 간편하므로 사용하기 편리하고, 임펠라의 구조가 비교적 자유롭게 큰고형 물질을 퍼올릴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바란스를 유지하기 위한 슈라우드의 전면날개는 토출된 액이 흡입측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높은 흡입유량과 매우 낮은 NPSH로 고형물질을 어떠한 손상도 없이 부드럽게 토출구 까지 대단히 높은 압력으로 이송한다.
산업분야에서 고압용·마모성액체·각종슬러지 이송에 사용되며, 고지대 양수용 및 잔디씨 이송 등 원예용으로도 사용된다. 분뇨이송과 폐수이송·가압부상조용 등 환경분야에서도 사용된다.
ㅣSPURT펌프에는 횡형·입형타입과 포테이블 타입 등이 있어
■완전무폐쇄펌프(자흡식 직진형 펌프 NON CLOCK PUMP) 횡형타입은 각종 슬러지·슬러지 유송전반·고농도 점성 슬러지액 유송·모래·자갈·토사흡입유송·각종 폐수·폐유·분뇨·하수 등의 흡입유송·제사용 등에 사용되는 동 제품은 독특한 펌프 구조에 의해 완전무폐쇄, 무손상유송을 수행한다.
공동발생현상(Cavitation)에 대한 내성과 내마모성이 높으며, 마모성고형물이나 슬러지에 의해 국부적인 마모가 없으며 마제도 극히 적다. 기계적으로 상대(유송물)를 다치지 않고 자신(펌프)도 마모되지 않으며, 펌프 내에서 발생되는 난류가 극히 적고 정와류를 형성하는 기구와 노하우에 의해 장섬유질(흡입구경10배길이)도 결절이나 감기지 않고 유송한다. 고흡인력(750mmHg)토출압력에 의해 배관내의 무손상 유송도 가능하며, NON-CLOG PUMP의 특성을 만족시키지만 종래의 원심펌프의 원리와는 다른 구조이다.
또, 메카니칼 씰(MECHANICAL SEAL) 마모에 의하여 오일 챔버 내부에 물이 새어 들어와도 중앙격벽을 통한 이중차단 구조장치와 베어링 보호장치를 갖추고 있으므로 부품파손으로 인해 펌프가 정지하는 일이 없다.
■포테이블 청소용 타입은 자흡력이 우수하며 바퀴부착으로 필요한 장소로의 이동이 간편하다. 침사조 및 농축조에 침전물을 이송하는데 능률적이며, 전기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는 엔진을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또 과일류·식물·작은 물고기 등 살아있는 생명체 등을 손상하지 않고 이송시킨다는 점이 특징이다.
동 펌프는 흙과 모래가 SEAL에 유입되는 것으로부터 보호되며 자갈이송 및 양어장의 고기류 이송 등에도 적용된다.
■입형타입 정량 이송 펌프 Automatic Level Feeder System는 V/S MOTOR 또는 인버터를 설치하여 유량을 정량으로 공급할 수 있으며 탈수기 정량공급 펌프로서 모노 펌프 대체용으로 적합하다. 또한 오폐수 고형물 이송펌프로서 탈수기 정량이송으로 적합하며, 고농도의 모래·토사 등과 고점도 액상 폐기물의 이송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동 펌프는 고흡인력·고양정 펌프로서 내마모성이 높으며, 슬러지에 의한 국부적인 마모가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T-WS펌프는 고농축 음식물 찌꺼기의 이송에 우수한 특징을 보이며, 특수하게 만들어진 흡입 유도장치는 농축슬러지·고농도액을 정량이송하므로 탈수기용으로 적합하다. 기존의 펌프 대체용으로 탁월한 성능과 유지비용을 보상한다.
SPURT 펌프 외에 높은 효율성의 하수처리용 HELIMAX PUMP와 고효율·성에너지의 CHANNEL 스크루 펌프 등도 우리의 대표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