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국내 SCADA 시스템 시장동향 /(1)오토닉스 “오토닉스는 모든 규모의 산업에 비용 효율적인 SCADA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해” 최교식 기자 2023-04-24 16:57:16

 

 

오토닉스 이용희 과장 (사진 무인화기술)

 


Q. 최근 들어 SCADA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를 무엇이라고 보나?
A. SCADA(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시스템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스마트 팩토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최근 몇 년 동안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이유는 산업 공정에서 자동화 및 연결성이 증가함에 따라,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제어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SCADA 시스템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환경을 만들어 주며, 산업 프로세스를 보다 쉽게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SCADA 시스템이 주목받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산업 공정을 최적화하고 능률화할 수 있는 능력 때문이다.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시스템은 산업 프로세스의 문제를 신속하게 식별하고 수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 결과 다운타임이 감소하고 효율성이 향상되며 생산성이 향상된다. 또한 SCADA 시스템은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에 사용할 수 있어서, 작업자가 원격지에서 프로세스를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의 스마트 팩토리나 인더스트리 4.0이 추구하는 목적과 일치한다.
SCADA 시스템에 대한 관심 확대에 기여하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안전한 보안 제어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다. SCADA 시스템은 산업 공정에 대한 정확하고 시기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여 작업자와 환경의 안전을 보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이러한 시스템은 보안 위반을 감지하고 방지하여, 산업 프로세스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또한 SCADA 시스템은 산업의 디지털 전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결된 장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SCADA 시스템은 산업 공정을 다른 디지털 시스템과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산업은 사물 인터넷(IoT) 및 빅데이터 분석의 이점을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개선하고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제어 시스템에 대한 요구 증가, 안전한 산업 프로세스에 대한 요구 증가, 산업의 디지털 변환 요구로 인해, SCADA 시스템에 대한 니즈가 높아졌다. 이러한 시스템은 실시간 데이터, 자동 제어 및 원격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므로, 스마트팩토리 및 디지털 변환 이니셔티브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산업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능률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SCADA 시스템은 미래에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Q. 국내 SCADA 시스템 시장의 기술 및 수요, 경쟁판도를 어떻게 보나?
A. 국내 SCADA 시스템 시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자동화 및 디지털화 요구 증가로 인해 급성장하고 있다. 시장은 산업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SCADA 시스템을 제공하는 여러 기업으로 인해 경쟁이 치열하다. 
기술은 국내 SCADA 시스템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러한 시스템의 효율성과 신뢰성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 SCADA 시스템의 사용이 점차 대중화되어 산업 프로세스의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가 가능해졌다. 또한 SCADA 시스템을 IoT 및 빅데이터 분석과 같은 다른 디지털 기술과 통합하면, 의사결정을 개선하고 운영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석유 및 가스, 전력 및 제조와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 자동화, 안전 및 효율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시장에서 SCADA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SCADA 시스템은 실시간 데이터와 자동제어를 제공하여 산업 프로세스를 보다 쉽게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SCADA 시스템의 사용은 또한 산업 공정의 안전을 개선하여 사고 및 부상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국내 SCADA 시스템 시장의 경쟁은 치열하며, 현재 여러 업체가 산업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SCADA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싸이몬, 아비바, 지멘스, 로크웰 오토메이션 등이 있다. 이 회사들은 시장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제품을 혁신하고 개선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국내 SCADA 시스템 시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자동화 및 디지털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급성장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 SCADA 시스템의 사용 및 SCADA 시스템과 다른 디지털 기술의 통합은 시장에서 기술을 형성하고 있다. 산업 공정의 자동화 및 안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 SCADA 시스템 시장은 향후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토닉스 SCADAMaster

 

Q. 오토닉스에서 ‘SCADAMaster’를 출시한 이유는 무엇인가?
A. 산업 자동화 솔루션의 선두 공급업체인 우리 오토닉스는 최근,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SCADA 시스템에 대한 수요 증가에 부응하기 위해 SCADAMaster 제품을 출시했다. 
오토닉스에서 SCADA 시스템을 출시한 이유는 첫째, 다양한 산업에서 자동화 및 디지털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SCADA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SCADA 시스템은 실시간 데이터와 자동제어를 제공하여 산업 프로세스를 보다 쉽게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오토닉스는 이러한 증가하는 요구를 인식하고, 산업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는 포괄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SCADA 시스템으로 ‘SCADAMaster’를 개발했다.
둘째, 오토닉스는 산업 자동화 요구에 대한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CADAMaster의 출시로 오토닉스는 이제 센서에서 제어 시스템에 이르는 완벽한 범위의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오토닉스는 자동화 요구 사항에 대한 포괄적이고 통합된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하여, 고객이 산업 프로세스를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오토닉스는 산업 공정에서 안전과 보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SCADAMaster’는 안전과 보안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어, 산업 프로세스에 대한 정확하고 시기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보안 위반을 탐지 및 방지한다. 오토닉스는 작업자와 환경의 안전을 보장하는 안전한 보안 SCADA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지막으로 오토닉스는 모든 규모의 산업에 비용 효율적인 SCADA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CADAMaster는 확장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소규모, 중간 규모 및 대규모 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산업체는 SCADA 시스템을 더 쉽게 채택하고, 상당한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자동화 및 디지털화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오토닉스는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SCADA 시스템에 대한 수요 증가에 부응하고, 산업 자동화 요구에 대한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며, 산업 프로세스의 안전과 보안을 보장하고, 모든 규모의 산업에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SCADAMaster를 출시했다. SCADAMaster 출시로 오토닉스는 산업 자동화에 본격적으로 크게 기여할 준비가 됐다.

Q. 오토닉스 SCADAMaster가 타사 SCADA와 차별화되는 경쟁력은 무엇인가? 
A. 자동화 솔루션의 선두주자인 오토닉스는 SCADAMaster라는 매우 경쟁력 있는 SCADA 시스템을 개발했다. SCADAMaster 출시는 우리 오토닉스 필드버스 및 컨트롤 자산과의 연계라는 측면에서 이점이 있다. SCADAMaster를 통하여 손쉽게 제어 및 모니터링이 가능하여, 사용자의 조작의 편의성, 작업의 능률을 높일 수 있다.
또한 SCADAMaster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운영자가 시스템을 쉽게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는 사용하기 쉬운 기능을 통해, 매우 사용자 친화적이다. 또한 이 시스템은 사용자 지정이 가능하여 사용자의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구성할 수 있다. 즉, SCADAMaster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매우 유연한 솔루션이다.
SCADAMaster는 또한 소규모에서 대규모 시스템까지 지원할 수 있는 확장성이 뛰어난 아키텍처를 자랑한다. 따라서 운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려는 소기업과 대기업 모두에게 이상적인 솔루션이다. 또한 시스템은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다양한 유형의 장치 및 시스템과 통신할 수 있다.
SCADAMaster의 또 다른 경쟁력은 풍부한 그래픽 라이브러리 제공이다. 데이터 암호화를 통해 제공되는 이 라이브러리는 다른 SCADA와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보장한다. 이는 높아진 현장의 눈높이와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어 특히 중요하다.
기술 측면에서 SCADAMaster는 자동화 및 최신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고속 통신 프로토콜과 강력한 처리 엔진을 사용하여 시스템 작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한다.
마지막으로 포괄적인 기술지원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오토닉스의 약속은 SCADAMaster를 경쟁업체와 더욱 차별화한다. 오토닉스는 고객이 시스템의 이점을 극대화하고 작업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기술지원 및 교육을 제공한다.
결론적으로 오토닉스의 SCADAMaster 시스템은 경쟁력 있는 SCADA 솔루션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차별화된 역량을 제공한다. 시스템의 사용자 친화성, 확장성, 그래픽라이브러리, 고급 기술 및 포괄적인 기술지원은 자동화 및 제어 기능을 개선하려는 기업에게 이상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SCADAMaster는 한 페이지를 만들어서 여러 장소에서 멀티로 쓸 수 있게 하는 Alias 기능을 지원한다.

 

 

Q. 과거와 달리, 현재의 SCADA는 OPC UA나 모드버스만 되면 되는 게 아니라, 여러 회사의 제어기기 및 통신 프로토콜과의 통신이 중요해지고 있다. 나아가서는 클라우드 쪽의 MQTT 같은 프로토콜이 지원이 되는 방향으로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SCADAMaster는 어떤 통신 프로토콜들을 지원하나?
A. SCADAMaster는 스마트 팩토리 분야의 표준으로 사용되는 통신 프로토콜인 OPC UA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모바일 기기나 낮은 대역폭의 소형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MQTT 프로토콜을 함께 지원한다. 특히 OPC UA의 경우 서버는 물론 클라이언트까지 지원한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MES, ERP 등의 상위 시스템뿐 아니라 다양한 생산 현장 제어기기와의 연결이 가능해,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현장 내 장비들의 데이터수집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우리 오토닉스는 SCADA 업계에서는 후발주자이지만 현재 모드버스와 LS일렉트릭, 지멘스, 오므론, 미쓰비시 PLC와 오토닉스의 센서, 컨트롤러 등을 역시 지원하고 있다. 또한 향후 더 많은 기업들의 PLC와 제어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통신 프로토콜 지원도 계획을 하고 있다.

 

Q. 그 외 SCADAMaster의 장점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나? 태그는 얼마까지 제공이 가능한가? 또 최근, DB 연결의 편리성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이 되고 있다. SCADAMaster는 어떤 DB들을 지원하나?  
A. 사용자 편의성을 많이 개선했다. 라이브러리도 3D 형태로 미려하게 되어있고, 3천 여 개의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 라이브러리를 추가할 수 있다. 지원되는 DB 종류로는 MySQL, PostgresSQL, MariaDB, MS SQL 등 주요 데이터베이스를 모두 지원하며 ODBC와도 연동할 수 있다. 
SCADAMaster의 가장 큰 장점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다른 솔루션과 다르게, 전문 엔지니어가 아니어도 SCADA 개발이 가능 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높게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SCADAMaster는 또한 Alias 기능을 지원한다. 한 페이지를 만들어서 여러 장소에서 멀티로 쓸 수 있게 하는 기능으로, 보통 다른 SCADA는 페이지 하나 가지고 10개가 동일하게 구성이 필요하다고 하면, SCADAMaster는 한 페이지로 10 군데 포인트에 모두 연동시킬 수 있다. 
SCADAMaster는 태그가 100, 300, 600, 1500, 3000점으로 세분화 되어있어서, 사용자가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6만4천까지의 태그가 제공이 된다.

Q. FDA 21 CFR Part11 기준은?
A. 물론 준수한다. 오토닉스는 제약이나 바이오 등의 업계에서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FDA 21 CFR Part11 기준 준수를 통해, 이러한 시장에 기존 제품 외에도 SCADA도 함께 공급할 수 있다.

 

 

SCADA 시스템 응용산업

스마트 팜(Farm) 시스템. 비닐하우스, 축사 등 농작물 및 가축 생육 환경의 온·습도, CO, 일사량 등을 원격 감시하고, 냉난방, 영양분 공급 등을 제어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품질 및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Q. 향후 SCADA 시스템의 수요를 어떻게 전망하나?
A. SCADA 시스템에 대한 미래 수요를 예측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데이터 중심의 시각화 서비스를 통한 인사이트를 중요시하는 현재 산업 트렌드를 볼 때,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생각한다.
SCADA 시스템에 대한 미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분석해야 할 몇 가지 요소가 있는데, 그 가운데 첫 번째는 SCADA 시스템을 사용하는 산업의 성장이다. SCADA 시스템에 대한 수요는 석유 및 가스, 전력, 물, 폐수 등과 같은 산업의 성장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산업 공정의 모니터링 및 제어는 안전, 효율성 및 생산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며, SCADA 시스템은 이러한 요구에 대한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산업의 성장 추세를 분석하면 SCADA 시스템에 대한 미래 수요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두 번째는 새로운 기술의 채택이다. IoT, 빅데이터 분석 및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다른 디지털 기술과 SCADA 시스템의 통합은 고급 SCADA 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주도하고 있다. 산업 공정에서 실시간 데이터 및 자동화 제어에 대한 수요 증가 또한 SCADA 시스템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 채택 추세를 분석하면, SCADA 시스템에 대한 미래 수요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세 번째는 규제 환경이다. 규제 기관은 SCADA 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주도하고 있는 산업 공정의 안전, 환경적 지속가능성 및 효율성에 점점 더 집중하고 있다.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의 Clean Air Act 및 European Union의 Water Framework Directive와 같은 규정은 SCADA 시스템에 대한 수요를 주도하는 규정의 몇 가지 예이다. 규제 환경을 분석하면 SCADA 시스템에 대한 미래 수요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네 번째는 SCADA 시스템 시장에서의 경쟁이다. 시장은 산업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SCADA 시스템을 제공하는 여러 기업으로 인해 경쟁이 치열하다. 주요 기업의 시장 점유율, 전략 및 혁신을 분석하면, SCADA 시스템에 대한 미래 수요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SCADA 시스템에 대한 미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SCADA 시스템을 사용하는 산업의 성장 동향, 신기술 채택, 규제 환경 및 시장에서의 경쟁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러한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기업은 SCADA 시스템 시장에서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및 계획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SCADA 시스템 응용산업

수소 충전 시스템. 수소의 생산부터 유통, 충전 설비까지 SCADAMaster로 수소 출하 시설 가동 현황 및 유통, 충전 상황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동화된 감시 장치를 통한 안전성 확보 및 시간 단축, 비용 절감 등 친환경 에너지 산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Q. 향후 SCADA 시스템의 기술 트렌드를 어떻게 전망하나? 또 그에 대응한 오토닉스의 기술 포트폴리오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A. SCADA 시스템 분야는 수년에 걸쳐 상당한 기술 발전을 보였으며, 첨단기술의 통합으로 미래가 유망해 보인다. 우리 오토닉스 역시 SCADA 시스템의 미래 기술 동향과 이에 대응하는 기술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SCADA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기술 동향 중 하나는 IoT(Internet of Things)의 통합이다. 당사의 기존 자산과의 손쉬운 연계(필드버스 제품)를 통하여 사용자의 편의성과 조작성을 높였다. IoT 지원 SCADA 시스템은 산업 공정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하여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오토닉스의 SCADA 시스템인 SCADAMaster는 HTML5 기술 채용한 Web Server 버전을 개발 중에 있어, 웹 브라우저, 태블릿 및 모바일 장치를 통한 원격 액세스가 가능하다.
또 다른 기술 트렌드는 AI(인공 지능) 및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사용이다. 이러한 기술은 SCADA 시스템에서 생성된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수동으로 감지하기 어려운 패턴과 이상 현상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오토닉스는 현재, SCADAMaster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 유지 관리 및 최적화를 위한 통찰력 제공을 위한 파이썬 및 각종 API 연계 기술을 검토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통합은 SCADA 시스템의 중요한 추세이기도 하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SCADA 시스템이 데이터를 원격으로 저장할 수 있도록 하여 로컬 데이터 스토리지의 필요성을 줄이고, 성장하는 산업에 확장성을 제공한다. SCADAMaster는 클라우드 연계 기술을 통해 실시간 데이터 분석,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가 가능하도록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SCADA 시스템의 미래는 IoT(Webserver), 클라우드 컴퓨팅, AI 같은 첨단기술과의 통합으로 인해 수요가 유망해 보인다. SCADAMaster 시스템은 이러한 첨단기술을 적용하고자 모색하고 있다. 산업계에서 모니터링 및 제어 요구 사항에 대한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요구함에 따라, SCADA 시스템 시장은 최신기술 발전과 함께 계속 진화해 나갈 것으로 예상이 되며, SCADAMaster 역시 그러한 트렌드에 맞춰 지속적으로 기술을 탑재시켜 나갈 방침이다.

 

 

SCADA 시스템 응용산업

스마트 팩토리 구축. 생산 제조 시스템 현황을 SCADAMaster를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제어, 데이터 수집함으로써, 실시간 현장 대응이 가능하며, 다양한 장비와 데이터를 교류하여 통합 관리함으로써 생산 효율성 향상 및 품질 관리에 유리하다.

 

Q. SCADAMaster의 향후 SCADA 시장확대 전략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A. 오토닉스의 SCADAMaster 시스템은 고급 기능과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 확장과 호환성으로, SCADA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또한 여러 가지 주요 핵심 기능을 추가하고, 다양한 다기능 모니터링 제품들의 라인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보다 큰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오토닉스는 제조업, 에너지, 수처리, 운송 등 다양한 산업군을 공략해 SCADA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와 유연성을 갖춘 SCADAMaster는 이러한 산업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으므로, SCADA 시스템 요구 사항에 이상적인 솔루션이다.
또 오토닉스는 SCADA 시장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시스템 통합업체(SI), 부가가치 리셀러 및 유통업체와 협력하여 SCADAMaster를 전 세계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오토닉스는 기업 파트너와 협력, 그들의 지식과 전문성을 활용하여,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고 더 넓은 고객 기반에 도달할 수 있다.
오토닉스는 또한 SCADAMaster의 타사 시스템 및 장치와의 호환성을 향상시켜, 시장 범위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오토닉스는 다양한 시스템 및 장치와의 손쉬운 통합을 통해, 다양한 산업 및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오토닉스의 SCADA 시장확대 전략의 또 다른 측면은 고객 만족에 집중하는 것이다. 우리 오토닉스는 Safety 및 머신비전 등의 시장에서 업계 후발임에도 불구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제품과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관련시장에서 신뢰할 수 있고 선호되는 공급업체로 자리 잡아 나가고 있다. SCADA 분야에서도 역시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과 적극적인 서비스로 시장을 주도하는 솔루션 공급자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다. 고객에 대한 종합적인 기술지원, 교육,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방침이다.
결론적으로 오토닉스의 SCADAMaster를 위한 향후 SCADA 시장 확장 전략은 다양한 산업을 대상으로 하고, 파트너 기업과 협력하고, 타사 시스템과의 호환성을 강화하고, 고객 만족에 집중하는 것이다. 오토닉스가 지속적으로 제품을 혁신하고 확장함에 따라, 신뢰할 수 있고 사용자 친화적인 SCADA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헌신은 의심할 여지없이 SCADA 시장에서의 성공에 기여할 것이다.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