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ept ACE
세계최대의 단일 산업용 로봇, 비전 및 컨트롤러 메이커인 아뎁트테크놀로지社가 20년 만에 ‘New Automation S/W 및 O/S 환경’인 Adept ACE(Automation Control Environment)를 개발했다.
그동안 Adept 고유의 언어인 AIM만을 사용해왔던 이들은 고객증가와 Adep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좀 더 쉽게 Adept 로봇을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프로그램 언어인 C, C++ 등을 다룰 수 있는 누구라도 사용할 수 있는 PC 기반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것이다.
PC 기반 소프트웨어 Adept ACE는 늦은 감이 있지만 고객의 입장을 생각하고 다가가는 Adept의 움직임에 로봇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됨은 물론, 그동안 Adept 로봇을 사용하고자 했지만 프로그램에 어려움을 느꼈던 많은 고객들에게는 희소식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로써 기존의 Adept Robot, Motion, Vision 및 주변 Interface, GUI 구현 등을 PC에서 훨씬 쉽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데, 초보자도 간편하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된다.
Adept ACE에 포함된 Adept V+, AIM S/W 등은, 예를 들어 C나 C++로 Robot Motion Systme을 프로그래밍 할 때 30일 이상 소용되는 작업량을 3일에 완료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에 있어서도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이처럼 Robot 및 Mechanism 의 시스템 응용시 프로그래밍 및 시스템 구현 기간을 최단기간 내 완성 가능하며, S/W 및 Programming 높은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Adept ACE는 고객지향적인 Adept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덧붙여 잘 알려진 바와 같이 그들만의 로봇언어인 AIM(Assembly Information Management)은 지금도 고정밀급 로봇사용자에게 어필하며 미국은 물론 전 세계 로봇전문가들에게 애용되고 있다.
또한 Adept V+ 프로그래밍 언어 및 OS인 V+는 Adept 로봇시스템, 비전 및 모션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설계된 FA 전용 하이레벨 프로그래밍 언어 및 OS로서 다양한 특징을 자랑해왔다.
아뎁트테크놀로지코리아 이중엽 대표
“아뎁트 전용 환경에서만 가능했던 일들… 이제 PC 환경에서 실현한다”-새로운 로봇 소프트웨어 ‘Adept ACE’가 기존 소프트웨어 다른 점은.
그동안 조금씩 업그레이드되던 기존의 소프트웨어와는 전혀 다른 개념이다.
지금까지는 Adept를 대표할 수 있는 AIM이라는 전용 언어를 사용해왔고, 이 기능을 중심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었던 것이다.
Adept ACE에서는 3D 시뮬레이션 기능 및 PC 상에서 로봇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으로 로봇동작, Robot Configuration 작업 및 Parameter Setting 등의 작업이 PC 프로그램에 의해 진행된다는 것이 가장 큰 진척이다.
-아뎁트테크놀로지社에서 로봇 소프트웨어 모델로는 20년 만에 신제품을 선보이는 것인데, 그동안 새로운 모델이 없었던 이유,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이유는.
아뎁트의 시장 확대 전략으로 이해하면 좋겠다. 최근 PC 기반의 환경이 많아졌고, 이에 대한 요구도 높아졌다는 점을 수용함으로써 Adept ACE가 발표될 수 있었다고 본다.
이전 아뎁트 프로그램이 너무 전문화되어 접근이 어렵다는 고객들의 의견이 있었다. 그래서 신제품보다는 좀 더 쉽고 더 좋은 성능을 가능케 하는 업그레이드를 계속 진행해왔는데, 로봇시장이 커지며 일반인들의 관심도 높아져 일반인들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 것을 중요시하게 되었다.
전문가가 많이 사용하는 언어를 보편화, 일반화 시키려고 아뎁트 전용 소프트웨어의 전용 알고리즘은 그대로 가지고 있고, 사용에 있어서 간편하도록 PC 환경으로 가져갈 수도 있게 한 것이다. 아뎁트 전용 환경에서만 가능했던 일들이 이제 PC에서도 가능하게 되었다.
-Adept ACE는 언제부터 만날 수 있나.
아직 발표되지 않았기에 판매 역시 ‘아직’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다만 데모버전으로 전 세계 관련 기업 및 연구소에서 테스트하고 있는 중이다.
한국시장에서도 아뎁트 로봇 사용자들에게 먼저 알려서 교육용으로도 사용할 예정이며, 올 여름이 지나면서 본격적으로 시장에 알리지 않을까 생각한다.
-Aedpt ACE에 대한 기대와 반응에 대해.
말한 그대로 아뎁트의 이러한 움직임이 조금 늦은 감이 있기는 하지만 그만큼 더 신경 쓰고 더 공격적으로 시장을 확대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그동안 아뎁트 로봇을 사용하고 싶어도 프로그램적인 면에서 아뎁트 전용 언어인 AIM을 다시 교육받아야 하는 점을 곤욕스러워했던 고객들이 상당수였음을 고려할 때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