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표지=뉴스와이어) 평생 직장이라는 의미가 사라진 현대시대, 최근 창업을 고려하는 직장인들이 크게 늘고 있다. 비전 없는 직장생활을 지속해야만 하는지, 창업을 통해 개인사업자로서 새로운 시작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기로에 서 있는 것이다.
창업 시기를 알아보고 있는 예비창업자라면 2014년은 창업시장의 변화를 눈여겨 볼 수 있는 좋은 해로 여겨도 될 것 같다. 올해는 성공 창업의 기회로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해가 될 것으로 주목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근거를 들자면 통계청의 ‘실업자 및 실업률 추이’를 들 수 있다. 이 자료에서는 1997년 IMF라는 외환위기와 2008년 ‘서브프라임’라는 세계금융위기를 통해 많은 명예퇴직자들이 속출하기 시작했다. 그 파생 효과는 경제의 선행지수의 일부인 고용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쳤고 창업시장을 번창시키는 계기가 됐다.
또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젊은 예비 취업자들도 경력사원들의 취업문에 막혀, 신입사원이 될 거라는 부품 꿈을 접어야 하는 경우가 허다하게 발생하기 시작했다.
실제 취업자 수는 2007년까지 평균적으로 약 29%의 취업자 증감을 보여 왔으며, 2008년 약 14.5%로 감소하기 시작하였고, 2009년은 약 -7.2%로 최악의 시기를 거쳐 2010년 약 34.5%로 올라가면서 점차 높아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 공개 채용은 지난 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창업시장은 더 호황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창업몰 박해진 팀장은 “과거 몇 년간 자료를 통해 비교·분석해 보았을 때, 청년의 실업률은 급감하기 시작하였고, 전체적인 취업자 수는 급증하기 시작하였다는 점에서 창업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점을 예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과거사례를 이어 2014년 3월 현재 46.9%로 경기 순환이 상승국면에 돌입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업을 살펴보면 취업률 증감추이에 따라 증가 또는 감소하고 있는 것이 확연히 나타나고 있는데, 2008년 약 15.4%, 2009년 약 22.7%로 서비스업이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며, “서비스업은 3차 산업으로서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문화생활과 연관 되는 산업이다. 향후 이와 관련된 창업이 지속적으로 활기를 띌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노비즈 소개
지노비즈(주)는 프랜차이즈 창업 및 인큐베이팅 전문기업이다.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매출분석, 자료수집 등의 방대한 창업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예비 창업자들이 진심으로 원하는 모든 부분에 세세하게 관여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출처: 지노비즈
홈페이지: ginnobiz.com


![[전문가기고] 페트병 회수기 업체들의 저가 경쟁에 신음하는 페트병 재활용 산업](https://file.yeogie.com/img.news/202406/md/b1aZhEcAwq.png)



![[KOPLAS 2023 Preview] 삼보계량시스템(주), 플라스틱 펠렛 'PLATONⅡ'로 고객 눈길 사로잡다](https://file.yeogie.com/img.news/202302/md/4QINfMIE2G.jpg)


![[인터뷰] H.T알파텍, 정밀 엔지니어링과 맞춤형 시스템](https://file.yeogie.com/img.news/202512/md/knM366EVJc.png)

![[인터뷰] (주)금산엠엔이, 글로벌 산업 현장 맞춤형 케이블 엔트리·전기 부품 솔루션 강화](https://file.yeogie.com/img.news/202512/md/JwzCCqI6b2.png)
![[인터뷰] 일등테크, CO₂ 발생 1% 미만, 면취 작업 생산성 20배 향상](https://file.yeogie.com/img.news/202512/md/uwf0EDWYLG.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