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ogie 인터뷰] (주)유일F·A, 물류보관시스템으로 공간 활용 극대화 창고가 경제적 공간으로 탈바꿈된다 김용준 기자 2020-09-08 10:41:02

(사진. (주)유일F·A)

 

국토교통부 물류보관시스템 연구기업으로 선정 쾌거 (주)유일F·A(이하 유일에프에이)는 1986년 창립 이래 지난 30여 년 동안 물류 흐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물론, 풍부한 경험 및 노하우와 최고의 품질로 고객 현장에 맞는 물류보관시스템을 제작해 왔다.

 

동사는 대우건설, 포스코, 삼성중공업 등 국내 내로라하는 기업들로부터 우수한 실적을 거두는 등 국내를 대표하는 물류보관시스템 전문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국토교통부가 시행한 물류보관시스템(이동랙 부문) 연구기업으로 선정(2014~2017년)되면서 유일에프에이의 기술력은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유일에프에이의 전두현 대표이사는 “물류보관시스템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업체는 현재 전국적으로 20여 개, 그 중 부산·경남에 5~6개 업체가 있으며, 당사는 수년의 경험과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생산성 향상에 필수조건인 공간활용, 환경정리, 물류 이동 보관에 따른 시스템을 구축, 고객사의 원가절감과 이익 창출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랜 기간 고객과 함께 해온 동사는 지금까지 물류보관시스템 연구기업뿐만 아니라 이노비즈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선정, 2015 중소기업품질대상, 2016 중소기업기술대상 등을 수상하며 물류 업계에서 끊임없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원가 절감과 생산성 향상의 필수조건 ‘물류보관시스템’ 유일에프에이는 현재 ▲파렛트 랙 ▲하이스텍 랙 ▲드라이브 인 랙 ▲암 랙 ▲선입선출 슬라이딩 랙 ▲모빌 랙 ▲중량보관고 ▲경량보관고는 물론, 정확한 설계에 의한 ▲적층 랙 ▲파렛트슬라이딩 랙 ▲전동파렛트 랙 ▲창고용 모빌 랙 등 고객의 니즈 충족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동사의 제품은 타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수려한 디자인과 튼튼한 내구성 및 안전성을 보장한다는 장점으로 고객들의 호응이 높다. 특히 선입선출이 꼭 필요한 제품 보관에 특화된 플로우 랙 시스템은 소형물품의 퍼킹작업을 빠르고 편리하게 시행함으로써 작업보행거리와 시간을 대폭 절감시키며, 재고파악이 시각적으로 이뤄지는 편리함으로 원가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사진. (주)유일F·A)

 

중량보관고 역시 제품의 회전율이 높은 유통창고나 공장의 부품창고 등에서 경제적 공간 활용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조립식으로 설계돼 사용 중에도 보관고의 증설이나 선반의 이동·증가 등을 간단히 재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한 재고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동사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국토교통부의 연구기업으로 선정돼 레일로 무거운 제품들을 옮기는 이동랙을 상용화 단계까지 개발한 상태다.

 

전두현 대표이사는 “이번에 최첨단 물류시스템을 선보였다는 점에서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맞춤형 제작으로 고객 만족 높여 다양한 제품으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는 유일에프에이는 고객맞춤형 제품을 제작하는 기술력도 뛰어나다. 그 중 대표적인 제품이 바로 하이스텍 랙으로, 이는 원부자재 완제품 등의 물품을 대량으로 보관, 입·출고 할 때, 또는 기존창고 건물의 여유가 있을 때 적용된다. 하이스텍 랙은 작은 통로 폭에서 충진 효율로 공간 활용을 배가시킬 수 있어 창고 신축 시 건축비 절감을 가져오며 랙 빌딩화에도 적합하다.

 

전두현 대표이사는 “보다 좋은 보관설비를 제공하기 위해 물류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는 한편, 꾸준한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사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경제적인 Storage System을 설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 (주)유일F·A)

 

유일에프에이는 고객의 산업현장에 맞춤형 물류보관시스템을 제작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더욱 높아나갈 예정이다. 신속한 A/S 및 사후관리로 고객 감동 선사할 것! 전두현 대표이사는 “작업환경을 위한 최고의 선택이 되기 위해 친절한 상담, 뛰어난 일처리, 즉각적인 A/S 및 철저한 사후관리로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을 실현할 것이며, 고객이 추구하는 제품을 끊임없이 연구개발하고 제품의 가격 또한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며 장기적인 목표를 밝혔다.

 

이어 그는 직원들에 대한 고마움도 함께 전했다. “회사의 발전은 결국 직원들의 손에서 만들어진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끈기있게 열심히 일해주고 있어 항상 감사하고, 더 나은 복지로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첫째 한정된 공간활용, 둘째 정리정돈, 셋째 생산성 향상, 이 세 가지를 통해 인건비·원가절감을 실현함으로써 이익 창출이 수반되는 선순환구조는 변하지 않는 법칙이다”라는 전두현 대표이사의 경영방침처럼, 유일에프에이는 앞으로도 고객이 요구하는 물류보관시스템을 끊임없이 개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