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공공 조달 시장 진출 위한 방안 제시 ‘해외 공공 조달시장 진출 노하우 공개’ 온라인 세미나 개최 정하나 기자 2020-05-27 17:01:25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해외 공공 조달시장 진출에 지원하는 한국 G-PASS기업 수출진흥협회가 지난 5월 12일(화)에 ‘해외 공공 조달시장 진출 노우 공개’를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중소기업 해외 시장 진출 지원의 일환으로, 해외 수출 및 판로 개척에 고심하는 여러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해외조달시장 진출 방법이 소개됐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한국 G-PASS기업 수출진흥협회 공동 주최

지난 512()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중소기업 해외 시장 진출 지원의 일환으로, 해외 수출 및 판로 개척에 고심하는 중소기업을 돕기 위한 해외 공공 조달시장 진출 노우 공개온라인 세미나가 진행됐다.

 

이번 온라인 세미나는 한국 G-PASS기업 수출진흥협회 지원 사업 소개, 국내외 상담회 및 전시회를 활용한 벤더 발굴, 국제입찰 프로세스와 진입 절차가 공개됐다. 또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개최하는 대한민국우수상품전시회를 홍보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지원 사업 통해 해외조달 확대

조달은 발주처가 필요로 하는 장비, 물자, 시설, 용역을 획득해 필요한 시기와 장소에 공급함으로써 경제주체의 활동을 원활하게 한다. 이러한 조달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기업은 입찰공고 사이트에 자사가 공급할 수 있는 제품을 찾는 프로젝트나 발주사를 찾는 등의 대비를 해야 한다.

 

한국 G-PASS기업 수출진흥협회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해외조달 시장는 약 9.5조 달러 규모(OECD 국가 기준)의 거대시장으로, 중소기업의 참여가 확대,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조달에 노력하는 국제적인 추세로 봤을 때 국내 기업이 진출확대가 필요한 분야로 보인다.”라며 각 국제기구에서 한국이 부담하고 있는 분담금에 비해 저조한 조달 실적으로 한국 기업 조달 참여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국제기구 조달을 통해 공신력 있는 실적 확보가 가능하며 초기 시장 진입 이후, 안정적인 시장 점유가 가능하고 대금결제에 대한 위험 부담이 낮을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해외조달을 위해 한국 G-PASS기업 수출진흥협회의 지원 사업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국 G-PASS기업 수출진흥협회는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공공조달 수출상담회, 해외 상담회·전시회, 기술세미나 등 국내외 상담회를 통해 벤더를 발굴하고 있다. 그 결과 G사는 20195만 불(페루) 계약 체결 후 2년 샘플 판매, P사는 201912월에 베트남과 50만 불, 인도네시아와 40만 불 계약, I사는 2018년에 베트남과 계약, S사는 10월부터 미얀마에 판매를 진행했다.

 

또한 한국 G-PASS기업 수출진흥협회는 해외조달 시장 판로 확장을 위한 방안으로 국제입찰을 소개했다. 국제입찰은 물품, 공사 및 용역을 조달하기 위한 입찰로, 공고를 통해 기간 내에 가격 등 공급조건을 제시하는 TENDER 또는 BID의 구매 방식이다.

 

국제입찰은 입찰공고를 누구나 열람할 수 있고 공신력 있는 국제 조달 실적으로 기업 브랜드 가치 상승 및 이미지 제고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선호되고 있다. 국제입찰 방안은 정부, 공기업, 국제기구 대상 조달, 대금 회수가 용이해 안정적인 자금 관리가 가능하고 낙찰 후 사업기회가 지속된다.

 

한국 G-PASS기업 수출진흥협회는 국내 기업들은 발주처의 특징에 따라 요구되는 품목, 서비스가 상이하기 때문에 발주기관별 벤더 등록 및 구매 절차를 파악하고 입찰참가에 대비한 자사 기술, 생산능력, 공급능력에 대한 영문 자료 구비, 품목 특성에 따라 국가별 대표 인증이 필요하며 국내외 전시회, 상담회, 기술 세미나 등을 활용해 네트워크 확보로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기본 납품요건을 통과한 업체 중에서 최적 가격을 제안하는 업체를 선정할 경우, 유엔 납품 시 상품 및 서비스 계약의 일반적인 규정 및 조건에 익숙할 수 있도록 사전에 가이드를 숙지하고, 최근 3년간 재정산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지해 업체 평가에 유리하도록 관리해야 한다. 또한 합리적인 현상의 여지가 많아 구매 담당자와 지속적인 소통이 중요하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대한민국우수상품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오는 1022()부터 24()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수출상담회, 구매상담회, 세미나 등을 통해 중소기업 무역 전문전시회로 거듭나며 판로개척 및 홍보 기회를 제공하고, 전자상거래 규모 증가에 따른 온라인 수출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