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기 및 용접자동화시스템 전문기업 (주)파워웰이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남들이 가지 않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제조공정별로 맞춤형 용접기 및 용접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며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는 파워웰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주)파워웰, 독자적으로 개발한 ‘특수용접기’ 눈길
1989년 설립된 (주)파워웰(이하 파워웰)은 오랜 시간동안 연구개발(R&D)에 투자하며 고객사의 제조공정에 맞는 맞춤형 용접기 및 용접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동사는 1991년 국내 최초 인버터 플라즈마 절단기 개발을 시작으로 다양한 특수용접기를 개발함으로써 국내 용접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회사설립 당시 대부분의 용접기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다”면서 지난날을 회상한 파워웰 은종목 대표이사는 “이에 수입 용접기를 국산화하자는 목표로 창업을 결심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국산화 실현 이후 오랜 연구개발을 지속하면서 오비탈 용접기, 플라즈마 용접기 등 다양한 제품을 국내에 선보이게 됐다”며 동사만의 독자적인 개발로 탄생한 제품들을 소개하기도 했다.
용접자동화시스템 개발로 국내 용접자동화 이끌어…
파워웰은 그동안의 개발·생산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부설연구소를 설립함으로써 다양한 용도의 산업용 전원장치를 공급하고 있으며, 용접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보다 완벽하게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특수용접기에 대한 독자적인 노하우와 자동화 장치 설계 기술을 접목한 ‘용접자동화시스템’을 개발하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용접자동화시스템 시장은 공장자동화(FA) 업체들도 많이 참여하고 있지만 용접기술이 부족해 국내에서 용접자동화시스템 개발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한 은종목 대표이사는 “당사에서는 오랜 시간 축적된 용접기술과 특수용접기 노하우를 통해 용접자동화시스템을 개발했으며, 고객이 요구하는 장치설계와 제작, 시운전, 용접조건의 세팅, 교육 등 전 부분에 걸친 용접자동화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다”고 전했다.
‘용접기술’ 제대로 배워야 뒤탈이 없다
“용접이 잘못되면 완제품에 큰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용접은 무척 중요한 기술”이라고 용접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 은종목 대표이사는 “이러한 용접은 일반 주택부터 농장, 철공소 및 건설, 자동차, 조선, 항공, 석유화학, 반도체 산업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분야에 사용된다”며 용접의 사용분야에 대해 전했다.
다양한 용접기술 가운데, 플라즈마 용접은 비소모성 텅스텐봉과 모재사이에서 발생하는 점이 TIG 용접과 유사하지만 TIG 용접에 비해 용입이 깊고, 그루브(Groove) 준비 작업이 적으며, 열 용입량으로 인해 열 변형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플라즈마 용접은 정밀 용접 또는 생산성이 요구되는 용접에 주로 사용되며, 이와 함께 최근에는 의료 장비, 항공분야, 자동차 분야, 조명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이처럼 플라즈마 용접이 사용되는 분야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파워웰의 오랜 기술력으로 제작된 플라즈마 용접기 역시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동사의 플라즈마 용접기는 정밀 용접 분야 및 생산성이 요구되는 분야에 사용되며 멤브레인 용접, 박막정밀 용접, 고밀도 용접, 고속 용접 등에 적용할 수 있다. 더불어 동사의 특수 티그 용접기도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일반 DC 티그 용접, 반복 용접, 펄스 티그 용접, 티그 스포트 용접 등 다양한 기능이 접목되어 있는 동사의 특수 티그 용접기는 0.1A단위의 미세조정과 안정된 아크 특성으로 초정밀 용접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미래 먹거리 찾을 것!”
파워웰의 모든 제품은 ISO9001의 철저한 품질관리 시스템 하에서 생산되고 있다. 이에 은종목 대표이사는 “제품에 적용되는 모든 부품에 대해 공정 중간검사, 전기적 검사, 부하검사, 출하검사 등 ISO9001 시스템에 의한 철저한 품질관리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다”며 동사의 엄격한 품질관리 시스템에 대해 전했다.
이 뿐만 아니라 동사는 사용자 환경에 맞는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한발 더 다가가고 있는 모습이다. “당사가 있기까지 뒷받침된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신뢰와 약속을 바탕으로 한 철저한 고객관리와 이를 통해 쌓은 이미지가 가장 큰 요인”이라며 고객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 그는 “앞으로도 고객사의 환경에 맞는 제품, 그리고 고객중심경영을 주축으로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이어 “치열한 경쟁 시장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결국 업체 스스로 기술 개발을 많이 하는 수밖에 없다”며 기술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 은종목 대표이사는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업가 마인드를 갖고 연구개발에 끊임없는 투자를 지속함으로써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 미래의 먹거리를 찾아나서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