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FC
신재생 에너지 중에서 아직까지 상용화가 진행 중이며, 신재생 에너지의 핵심기술 중의 하나를 뽑으라면 필자는 연료전지를뽑을 것이다. 연료전지는 그 종류가 다양하여 전해질의 종류에 따라 분류하고 있다.
지난 호의 주제인 DMFC에 이어 이번 호에서는 MCFC에 대해서 알아본다. MCFC는 탄산리튬/탄산칼륨의 전해질을
사용하며, 대규모 발전에 사용하는 연료전지의 한 종류로, 전중환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연료전지단장은“용융
탄산염연료전지(MCFC)를 중심으로 한 연료전지 보급률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수준”이라고 전했다.1) 또한 오는
2012년 상용화를 목표로 현재 개발 중인 두산중공업의 연료전지는 300㎾급 발전용 용융탄산염 연료전지(MCFC)로
약 200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용량이며, 이 기술을 바탕으로 2014년에는 1.2㎿급 상용제품을 출시한다고 전했다.
MCFC 관련하여 (MCFC,(용융*,몰튼*,molten*,fuse*,탄산염*,melt*,카본염*)
검색된 결과에 대해서 연도별 특허동향을 살펴보면 아래 <그림 1>과 같으며, 1998년도를 기점으로 특허건수가 감소경향을 보이다가, 2006년도에 가장 많이 특허출원이 이루워 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상위 10위의 MCFC 관련 다출원인을 살펴보면 삼성중공업 주식회사가 37건을 출원하여 점유율 16.6%로 점유율 1위를 나타내고 있으며,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 26건 2위로 11.7%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외국출원인으로는 10건을 출원하여 8위를 차지한 미국 기업인 퓨얼 셀 에너지, 인크가 가장 많이 출원하였다.
특히, 재단법인 포항산업과학연구원과 한국전력공사가 공동으로 출원한 건이 16건으로,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의 전체 특허 21건 대비 76%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MCFC에서 포항산업과학연구원과 한국전력공사는 긴밀한 유대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전력공사는 한국원자력연구소와도 공동 출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원번호1019960006816)(MCFC,(용융*,몰튼*,molten*,fuse*,탄산염*,melt*,카본염*)

외국인 출원의 경우 대부분이 우선권 주장에 의해서 국내단계에 진입함으로, 제1출원시점은 상기 국내출원일 보다 최대 1년전 일 수 있다. 국 내 기 업 에 서 출 원 한 최 신 특 허 인 출 원 번 호1020080025380의“나노 크기 분말을 이용한 용융탄산염연료전지 매트릭스의제조 방법”의 내용을 살펴보면 나노크기의 입자가 마이크로 사이즈로 응집된 γ-LiAlO2 입자, 마이크로 크기의 γ-LiAlO2 거대입자 및 Al2O3 파이버를 포함하는 MCFC용 매트릭스에 관한 특허로, 그 평균 기공 크기가 기존 매트릭스에 비해 작지만 기공도는 비슷하고 기공분포는 더욱 균일하여 전지의 수명 향상에 유리할 것으로기대된다고 밝히고 있다.
전중환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연료전지단장의 언급과 같이, 용융탄산염연료전지(MCFC)를 중심으로 한 연료전지 보급률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수준인것을 반영하듯이, 국내 MCFC 특허시장에서 한국출원인이 다출원 1-7위를 차지하고 있어, 향후도 이와 같이 MCFC 시장에서 국내출원인들의 집중력을 기대해 본다.
![[전문가 기고] 조선작업용 용접로봇의 현주소와 미래 - 페어이노](https://file.yeogie.com/img.news/202506/md/zlxTrfq6oy.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