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로공사를 위한 공구사용법 선로공사를 위한 공구사용법 김재호 기자 2009-04-22 00:00:00

선로공사를 위한 공구사용법

 

 

신재생에너지 설비에는 전기가 흐르는 전력계통의 선로공사와 관계되는 각종 기기들의 연결공사가 있고 여기에 사용되는 공구들을 하나하나 살펴봅시다. 우선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점은 전기가 흐르는 전선은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전선이 구리로(동)로 된 전선을 사용합니다. 구리와 같은 금속과 달리 그 성질이 매우 물러서 강철로 된 특수한 공구가 아니더라도 쉽게 자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전선에 사용되는 공구는 전선 이외에 강철과 같은(못, 스프링, 볼트) 것을 자르면 공구의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이 생깁니다. 많은 전선 관련 공구들이 용도에 맞지 않게 또는 호기심으로 때로는 공구에 대한 상식부족으로 공구 수명을 단축시키는 사고를 범하게 됩니다. 이번 달 공구 설명도 이러런한 잘못된 설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을 예방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크램프 메타
크램프 메타 또는 후크메타라고 합니다. 전압과 전류를 측정할 수 있고 교류와 직류까지도 측정할 수 있는 기종이 있으며 어떤 기종은 전기저항까지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최고 사용전압은 600V까지로 되어 있으며 최고 사용전압은 가능한 한 측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을 만드는 회사가 상품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최고사용 전압보다 넘는 전압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유를 주지 않습니다. 특히 이런 모양의 계측기는 전압이나 전류 외에 저항을 측정하는 것을 극히 조심해야 합니다. 회로의 저항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테스터의 리드가 접촉되는 순간 "퍽"소리와 함께 계측기가 망가지기도 합니다.

 

■ 디지털 멀티메터
표시부가 디지털 숫자로 표시되는 디지털 멀티메터라고 합니다. 교류, 직류, 전압과 저항 주파수 정전용량 측정이 가능하고 마이크로 암페어와 같은 저전류도 측정이 가능하며 측정용 코드를 바꾸어꽂으면 최고 10~15A까지도 전류 측정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이런 모양에 다목적 측정기가 폭넓게 사용되는데 이것도 야외보다는 실내작업장이나 연구실에서 사용하기에 편리하게 만들어진 계측기입니다. 이런 계측기의 고장 원인은 거의 대부분이 저항 측정 눈금에서 전압이나 전류에 의해 내부회로가 타거나 퓨즈가 끊어지는 고장입니다.


최근 외국에서 개발된 몇몇 제품은 전류 측정시 고장이 주된 원인이 많이 발생하므로 전류측정을별도의 부속품에 의해서 측정하도록 만들고 전압이나 주파수와 같이 몇몇 측정 요소는 이 테스터의눈금을 어느 것에 놓고 측정하더라도 측정기가 알아서 고장이 나지 않는 기종도 생산됩니다. 이것역시 600V가 넘는 전압에서의 사용은 극히 조심해야 합니다.

 

■ 아날로그 멀티메터

 

바늘로 지시하는 아날로그 멀티메터. 모든기능은 디지털형 멀티메터와 같으며 연구실이나 개발실에서는 지금도 보조형 측정기로폭넓게 사용됩니다.

 

 

 

테스터의 내부를 보여줍니다. 전류를 측정하는 단자에 퓨즈가 들어있습니다. 이 퓨즈는 과전류가 흘렀을때 시간지연 없이 바로 끊어져야 하는 속단형 퓨즈입니다. 테스터를 사용하다 보면 틀림없이 퓨즈가 끊어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테스터 제작회사가 지정하는 예비품 퓨즈로 갈아끼우지 않고 모양과 전류용량이 비슷한 일반퓨즈로 갈아끼우면 더 큰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런 경우 퓨즈하나 때문에값비싼 장비의 A/S를 받을 수 없습니다.

 

■ 압착단자
전선과 각종 관련 장비를 연결하는 데는 요즘거의 압착단자를 사용합니다. 압착단자에는 절연형 단자와 누드형 단자가 있습니다. 종류가 다른 2가지 단자를 누드형 단자집게로 작업하는 경우를 흔히 봅니다. 이것은 기본부터 잘못된 작업방법입니다. 압착단자는 전선과단자를 연결할 때 납땜하는 대신 압착공구에의해서 납땜과 같은 성능과 전기 통전성을 유지하는 공구인데 단자에 맞지 않는 압착공구를 사용하면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전기설비의 고장의 대부분이 접촉 불량에 의한 것을 생각해 보면 좋은 압착단자, 용도에 맞는 압착공구 아주 중요합니다. 우리 국내에는 일본에서 생산된 압착공구와 일부 미국에서 수입되는 압착공구 외에 중국이나 동남아에서 생산된 공구는 처음부터 불량하거나 수명이 짧습니다. 외국의 공구 관리 규정에 따르면 압착공구 구입 후 매 3년 마다 폐기하는 것으로 되어 있을 만큼 압착공구의 품질은 중요합니다.

■ 전선 피복 제거 도구

*커터칼

전선이 굵고 피복이 두꺼우며 내부에 들어있는 동선이굵은 경우에는 피복을 벗기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이때는 전선을 벗기기 위한 전용 공구가 필요한데 사진에 보이는 칼을 이용합니다. 이런 공구를 이용해서 전선을 벗길 경우 너무 힘주어서 작업하면 내부전선에 손상이 가거나 동선이 끊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니퍼나 펜치와 같이 전선 자르는 공구로 전선에 피복을 벗기는 일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외국에 어느 교육프로그램을 보면 전공생활 40년을 넘게 한 사람이 니퍼나 펜치로 전선의 피복을 벗기고 그 벗겨진 모양을 200배 정도의 확
대경으로 비춰보면 벗길 때마다 전선의 한 두 가닥이 끊어지거나 눌려서 끊어지기 직전상태로 전선에 손상이 가는 프로그램을 본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전선 벗기는 공구는 공구점 어디에나손쉽게 살 수 있습니다.

 

*스트리퍼

전선이 가늘고 심선이 여러 가닥으로 겹쳐졌을 경우 전선의 피복을 벗기는 공구입니다.전선의 스트리퍼라고 하고 3가지 규격이 있습니다. 전선의 피복도 벗기고 전선을 자르기도 합니다. 이공구로 볼트나 스프링 같은 강선을 자르면 단 한번으로 못쓰게 됩니다. 스트리퍼는 동으로 된 전선만을 가공하기 위한공구입니다.

 

 

*롱노우즈와 니퍼

왼쪽 것은 롱노우즈라고 부르고 오른쪽은 니퍼라고 부릅니다. 이 공구는 왼쪽 것은 라디오 펜치라고 부르고 오른쪽 것은 사이트 컷트 플라이라고 부릅니다. 둘 다 전선을 다루는 공구들입니다. 전기에 관계되는 볼트나 너트등도 신주와 같이 강철보다는 연한 재질이여서 다루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만 니퍼나 라디오 펜치로 볼트나 스프링 같은
금속은 절대로 잘라서는 안됩니다.

 

*전지가위

일반적으로 화원이나 정원사들이 사용하는 전지가위입니다. 요즘은 과수원에서도 많이 사용합니다.부드럽고 여러 가닥이 들어있는 케이블과 같은 전선을 절단하는데 아주 편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육각렌치, 드라이버

 

*육각렌치
육각 렌치는 인치와 밀리로 된 2가지 규격이 있습니다. 이런 특수공구로 풀거나 조여야 하는 단자판과 같은 곳은 반드시 맞는 공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공구는 크고 장비의 구멍은 작아서 현장에서 임시방편으로 그라인더로 육각렌치의 끝을 갈아서 사용하는 일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임시조치로 순발력 있다고 머리 잘 돌아간다는 칭
찬은 사고를 끌어들이는 원인이 됩니다.

 

*드라이버

드라이버는 크기가 다르고 용도가 다릅니다. 미국이나 일본에서 들여오는 전기제품들은 5~6mm의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는 단자판을 많이 사용하지만 독일이나 유럽 쪽에서 수입되는 전기 제품에는 3mm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단자판이 많이 사용됩니다. 전공들이 사용하는 드라이버는 금속부분이 손잡이 끝부분까지 관통되어서드라이버가 때로는 망치로 두드리는 끌이나 정의 역할을 합니다.  많은 전공들이 드라이버 끝이 부러지거나 달아버리면 그라인더에 갈아서 원래보다 작은 볼트를 풀고 조일 수 있는 재활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드라이버의 손잡이는 크고 드라이버 끝은 가늘어져서 사용하는 사람의 손힘에 의해서 볼트가 부러지거나 단자판이 깨지는 사고가 발생됩니다. 이것은 드라이버 손잡이의 크기와 드라이버 끝의 균형이 깨졌기 때문입니다. 현장에서 못쓰게 된 공구를 재활용하는 의미는 좋으나큰 드라이버를 작은 드라이버로 활용하기 위해서 부러진 끝을 갈아 사용하는 것은 사고의 원인이됩니다.

전선을 다루는 공구는 전선이외의 것을 다뤄서는 안됩니다. 우리 한국에서는 없지만 가까운 일본만 하더라도 분야별로 사용하는 각종공구들을 자세하게 설명해놓은 사용자를 위한 해설서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