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23 하이라이트 /(9)Open Control(오픈컨트롤) AVEVA 솔루션과 스트라투스 엣지컴퓨팅 제품군 선보이고, 자동화 업계에 본격적인 출사표 최교식 기자 2023-03-30 09:57:23

 

 

오픈 컨트롤 부스 전경(사진 무인화기술)

 

 

오픈 컨트롤(Open Control)은 전 세계적인 산업용 소프트웨어 기업 아비바(AVEVA) 및 엣지컴퓨팅 업체인 스트라투스(Stratus)의 국내 대리점이다.

오픈 컨트롤은 이번 전시회에서는 아비바의 솔루션과 스트라투스의 엣지컴퓨팅 제품군을 선보이면서, 국내 자동화 업계에서 도약할 수 있는 본격적인 출사표를 던졌다.

    

 

 

오픈컨트롤 남궁선 대표(왼쪽에서 세 번째오픈컨트롤 김성민 이사(왼쪽에서 네 번째스트라투스 남수혁 지사장(왼쪽에서 다섯 번째(사진 무인화기술)

 

 

1. AVEVA Operations Control

AVEVA Operations Control은 조직을 최상의 상태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모든 규모의 기업에게 실행 가능한 정보를 제공하여 실시간으로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고, 엣지에서 엔터프라이즈에 이르기까지 응집력 있고 지속가능한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를 통해 운영 효율성, 안정성 및 민첩성을 향상시킨다.

AVEVA Operations Control을 통해 기존의 HMI SCADA를 넘어 더 큰 효율성과 직업간 협업능력을 향상 시킨다. 제조실행, 분석 및 풍부한 클라우드 기반 기능을 포함하는 아비바의 제품군에 원활하게 액세스할 수 있다.

 

2. AVEVA Edge

AVEVA Edge는 강력한 기능을 갖춘 SCADA HMI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갖춘 포괄적인 플랫폼이다. 이 환경을 통해 한 번 개발하면 어디에나 배포할 수 있다. 강력한 그래픽 디스플레이를 구축하고 모든 주요 PLC 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100개 이상의 통신 드라이버를 활용할 수 있다.

OPC UA OPC Classic(HDA DA), 트렌드, 알람, 보고서, 레시피 및 기본제공 SQL 데이터베이스 지원이 표준기능으로 포함되어 있다.

 

 

AVEVA Edge (사진 무인화기술)

 

 

3. AVEVA InTouch HMI

AVEVA InTouch HMI(Woderware)는 전 세계 10만여 개의 플랜트와 공장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비용절감과 제품 품질 향상을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AVEVA InTouch HMI는 뛰어난 사용의 용이성, 무제한 웹/모바일 액세스, 어디서나 사용 가능한 HMI, 30년 역사의 엔지니어링 투자 지원, 네이티브 클라우드 통합으로 엔지니어링 효율성과 협업 증진 등 평범한 HMI를 뛰어넘는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4. AVEVA System Platform

OMI(Operations Management Interface)를 갖춘 AVEVA System Platform(아비바시스템플랫폼)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프로세스를 엔터프라이즈와 통합, 향상된 SCADA, HMI 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높은 응답성의 확장 가능한 솔루션이다. AVEVA System Platform은 모든 시설에서 인력, 프로세스 및 자산을 통합하여 지속적인 운영 개선 및 실시간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표준 기반의 토대를 제공하여 협업이 가능하다.

 

 

 

AVEVA System Platform (사진 무인화기술)

 

 

5. AVEVA Historian

AVEVA Historian은 프로세스, 알람 및 이벤트 기록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오퍼레이션 컨트롤과 통합된 데이터베이스 프로세스이다.

고급 데이터 스토리지 및 압축기술을 업계 표준 쿼리 인터페이스와 결합한 AVEVA Historian은 팀에 높은 차원의 단순성을 제공한다. 보다 빠른 문제해결과 더 많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현재의 시스템 운영성능을 완전히 인식하게 해준다.

 

 

AVEVA Historian (사진 무인화기술)

 

 

6. AVEVA Insight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으로, 운영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여 더 빠르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게 해준다. AVEVA Insight는 실행 가능한 정보와 인공지능 기능을 제공하여 조직이 자산 안정성과 운영성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AVEVA Insight는 복잡한 것을 단순화한다. AVEVA의 선도적인 운영 및 자산관리기술을 하나의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운영 및 자산을 공동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AVEVA Insight (사진 무인화기술)

 

 

7. AVEVA Unified Operations Center

AVEVA Unified Operations Center는 엔터프라이즈 시각화를 통해 인프라 및 산업조직의 운영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기 위한 실시간 운영 성능 관리를 제공하는 기반이다.

의사결정을 개선하고, 협업 강화, 지시관리 및 공유를 지원하기 위해 정보를 맥락화하여 단일창으로 OT IT 시스템을 통합한다. 향상된 성능의 인텔리전스 계층을 제공하여 조직 목표에 맞는 서비스의 제공을 보장한다. 그 결과 시설 전반에 걸쳐 엔드 투 엔드 운영 가시성을 확보하여 안전 및 운영효율성,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다.

 

8. Stratus ftServer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가 완비된 Stratus ftServer는 운영이 간단한 플랫폼으로 다운타임이나 데이터 손실없이 애플리케이션을 게속 실행할 수 있다.

Stratus ftServer는 티어1 비즈니스 크리티컬 워크로드를 실행하고, 제조운영 및 애플리케이션 제어를 위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완벽하게 통합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99.999% 이상의 가용성을 제공하는 Stratus ftServer는 계획되지 않은 다운타임과 데이터 손실을 제거하고, 모든 트랜젝션이 처리되고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여, 기업에서 매출, 생산품질 및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른 고가용성 솔루션과 달리 Stratus ftServer는 구축, 관리 및 서비스가 용이하여 원격위치 또는 IT 리소스 제약이 있는 환경에 이상적이다.

 

 

 

Stratus ftServer. 제로 다운타임을 위한 무중단 이중화 플랫폼이다.(사진 무인화기술)

 

 

9. Stratus ztc Edge 200i & 250i

2세대 ztc Edge 200i & 250i는 안전하고 견고하고 우수하다. 자동화된 컴퓨팅 플랫폼은 인력이 부족한 조직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운영효율성을 높이며, 기업 네트워크의 가장자리에서 다운타임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OTIT 모두를 위해 설계된 ztc Edge는 배포 및 보안이 용이하고, 로컬 및 원격 관리가 용이하며, 유지관리 및 서비스가 용이하다. ztc Edge는 자체 모니터링, 자체 보호 및 자체 동기화를 통해 기업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한다. ztc Edge 내장된 가상화. 자동화된 보호, 산업 상호운용성, OT 관리성 및 현장 서비스 기능을 통해 고가용성 및 내결함성 가상화 엣지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고 쉽게 제공할 수 있다.

 

 

 

Stratus ztc Edge (사진 무인화기술)


 

 

 

<현장인터뷰>

 

오픈 컨트롤은 올 2023, 전년 대비 30% 성장 목표

 

Open Control 남궁선 대표·AVEA Kora 노근배 팀장·Stratus 남수혁 지사장

 

 

 

 

오픈 컨트롤 남궁선 대표와 AVEVA Korea 노근배 팀장 (사진 무인화기술)

 

 

 

 

스투라투스 코리아 남수혁 지사장과 오픈 컨트롤 남궁선 대표 (사진 무인화기술)

 

 

 

Q 오픈컨트롤이 이번 전시회에서 산업계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A. 산업용 Software를 선도하는 AVEVASolution을 소개하고 있다.

AVEVASchneider Electric의 자회사로서, Wonderware, Citect, OSI, Invensys, Indusoft, Instep 등의 산업용 Software를 인수하여 통합 관리 및 운영을 하고 있다.

AVEVA Operations Control을 통해 Edge부터 Enterprise까지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새롭고 다양한 AVEVA Operations Control을 통해 기존의 HMI SCADA를 넘어 최신 산업 운영 환경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여, 팀이 응집력 있고 안정적인 프레임워크에서 효과적으로 협업하며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한다.

 

Q. 이번 전시회에서 주력으로 소개할 솔루션 또는 제품은 무엇이며, 해당 솔루션 및 제품의 특장점은 무엇인가?

A. AVEVA의 약 100여 가지 산업용 소프트웨어 솔루션 중 HMI 시장에서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Wonderware 솔루션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전통적인 HMI 및 데이터수집 시스템인 Edge, InTouch, System Platform, Historian Server/Client를 중심으로, 새로운 솔루션인 System Platform with OMI(Operations Management Interface), AVEVA UOC(Unified Operations Center), AVEVA Insight(Cloud-based solution)의 데모를 운영하고 있다.

OMISystem Platform에서 확장된 기능으로 별도의 라이선스 추가 없이 Map, Insight, 3D Viewer, Vision AI Assistant, Graphic Repeater 등의 다양한 App을 개발, 배포하고 있다.

UOC는 인프라 및 프로세스 산업 조직의 운영을 최적화하기 위해 엔터프라이즈 시각화를 통해 실시간 운영 성능 관리를 제공한다.

AVEVA Insight는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으로 진정한 의미의 산업용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제공한다.

 

Q. 오픈컨트롤의 지난 2022년 비즈니스 성과는 어떠했나?

A. 2022331, AVEVA와 한국 Distributor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회사의 전체 매출은 150% 성장을 했고, 2023년 비즈니스는 전년 대비 30%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아비바 및 스트라투스가 타 글로벌 자동화 업체와 차별화되는 기술적·비즈니스적 강점은 무엇인가?

A. AVEVA“Edge to Enterprise” 솔루션 제공을 토대로 100 Tag부터 시작해서 1,000,000 Tag까지 각 사용자 환경에 맞는 HMI/SCADA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AVEVA의 경우는 Engine이 다른 솔루션(InduSoft, InTouch, Citect, System Platform, ClearSCADA)을 사용자 환경 및 시스템에 따라 다양한 Engine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고 유기적인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는 것이 차별화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AOC2023을 출시하면서 그동안 생소하게 여겨졌던 Cloud-SaaS 솔루션이 기본적으로 Package화 되면서 단일 Stand Alone으로 동작하는 것이 아닌 상호 유기적으로 시스템은 운영하고 저장된 Data를 분석/활용 가능하도록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스트라투스는 고가용성 분야에서 40년 이상 선두 자리를 지켜 온 글로벌 기업이다. 가용성은 통상적으로 다운타임 없이 지속된 연간 가동시간(uptime)의 퍼센트율로 표현되는데 (참조: http://en.wikipedia.org/wiki/High_availability), 스트라투스는 소위 “Five Nine”으로 알려진 99.999%의 고가용성 수준을 만족하는 독보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술적 차별성은 디지털 전환의 진행에 따라 점점 증가하는 고가용성에 대한 고객의 수요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스트라투스는 수년 간 엣지 컴퓨팅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으며, 기술인력이 제한된 제조운영기술(OT: Operational Technology)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Simple, Protected, Autonomous 3 가지의 핵심요건을 충족하는 제품을 공급한다.

이러한 제품과 기술력을 갖춘 스트라투스는 Fortune 100 기업의 절반 이상을 포함한 4000개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Aveva와 같은 글로벌 자동화 전문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산업자동화 분야의 엣지 영역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Q. HMI/SCADA 및 엣지컴퓨팅 등 향후 자동화 업계 기술 트렌드를 어떻게 전망하나?

A. 최근 AI(인공지능)가 큰 화두가 되고 있으나, 수년 전부터 AVEVA HMI/SCADA에는 “Situational Awareness Library Smart HMI Graphic의 개념으로 단순 그래픽이 아닌 직관적이고 향후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그래픽제공개념으로 소개가 되었으며, AI 플랫폼 및 솔루션의 지능이 계속 발전되고 있는 것처럼, HMI/SCADA의 기능도 단순 HumanMachineInterface 하는 한계에서 벗어나, 다양한 정보를 저장/분석하여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데 활용이 될 것으로 보인다. AVEVA에서 소개하는 UOC(Unified Operation Center)의 경우 설계도면 및 3D입체화면현장 모사 HMI P&ID설비의 운전 및 OEE 정보, RTDB(PI System)를 활용한 KPI 제공 등, 플랜트 운영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AVEVA UOC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각 시스템은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시스템에 반영되도록 Single Platform을 제공하고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Stratistics MRC에 따르면, 글로벌 엣지 컴퓨팅 시장 규모는 2021년에 약 92억 달러를 기록했고, 예측 기간 중 29.5%CAGR로 성장하여 2028년에는 약 56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시장의 성장과 함께 기술적 측면에서도 빠른 발전이 예상되는데, 스트라투스는 엣지 컴퓨팅이 4단계의 성숙모델을 따라 진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첫 번째 단계는 Edge 1.0(Isolated/Informed)이다. 엣지 장치들이 서로 고립된 상태에서 기본적인 데이터만 수집 전달하는 단계로 OT 중심의 프로세스다.

두 번째 단계는Edge 2.0(Insightful)이다. 엣지 데이터가 기업 정보시스템과 연계 및 통합되지만, 일정 부분 사람의 개입이 필요한 반자동화 단계다. OT IT 협업 프로세스 단계다.

세 번째 단계는 Edge 3.0(Intelligent)이다. 엣지에서 수집된 데이터가 기업 정보시스템으로 전달되어 분석/처리되는 전 과정이 자동화된 단계로, OTIT가 융합된 프로세스다.

네 번째는 Edge 4.0(Invisible)이다. 엣지 컴퓨팅 장치들이 시스템 전반에 내재되어 스스로 작동하고 스스로 관리되는 단계다. 사용자는 개별 엣지 장치들을 인지하지 못하고 시스템이 스마트 해졌거나 지능을 가진 것으로 인식한다.

 

Q. 아비바 HMI/SCADA 및 스트라투스에 새롭게 추가될 제품 및 기술 포트폴리오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A. AVEVA Software들은 Wonderware 시절부터 지금까지 30년간 성능과 사용편의성에 대한 검증을 받아왔으며, 지속적으로 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포함한 패치 및 서비스팩을 매 분기마다 배포하는 일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 사용 중인 마지막 버전은 작년 3분기에 출시된 2023 version이며, 올해 말 release 2 버전인 2023 R2 version이 출시될 예정이다. 향후 버전에서는 산업용 클라우드 시스템이 확장되는 추세에 맞추어 이에 대한 지원방안과 connection 부분 및 보안과 관련된 기능들을 추가할 계획이며, 전통적인 HMI/SCADA에서 표시하는 데이터와 더불어 위젯 또는 OMI App등 데이터의 분석과 정보들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기능들을 추가할 예정이다. 또한, 하드웨어 및 인프라의 고도화로 인하여 현업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의 볼륨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므로,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성능과 다수의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안정성에 대한 부분도 지속적인 지원을 할 것이다.

스트라투스는 엣지 컴퓨팅 플랫폼으로 두 가지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먼저 ftServer. 엣지 상단에서 마이크로 데이터센터로의 역할이다. 중대 규모의 엣지 컴퓨팅 인프라 구축에 적합하다.

또 다른 하나는 ztC Edge. 엣지 하단에서 제어 판넬과 같은 현장에 설치되는 제품으로, 중소 규모의 엣지 컴퓨팅 인프라 구축에 적합하다.

스트라투스는 엣지 컴퓨팅 전문기업을 표방하며, 엣지 환경에 적합한 기능과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특히, 1~2년 이내에는 성능과 유지보수성을 더욱 강화한 ftServer의 차세대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엣지 컴퓨팅 시장확대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Q. 앞으로 어떤 전략으로 아비바 HMI/SCADA 및 스트라투스 엣지컴퓨팅 시장을 확대해 나갈 전략인가?

A. AVEVA HMI/SCADA는 전 세계 1HMI/SCADA 명성에 걸맞게 사용자들에게 친숙한 개발 및 편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AI Cloud 기술과 접목하여 OT 영역에서 벗어나 IT 영역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UOC(Unified Operation Center)AOC(AVEVA Operations Control) 등의 Package화된 솔루션으로 스마트시티, 스마트 공장, 스마트 빌딩(Data Center), 스마트 Infrastructure 시장을 선점해 나갈 계획이다. Data의 홍수 속에서 정말 필요한 Data를 검증하고 딥러닝(머신러닝)기술을 활용하여 제조 및 운영환경에서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며 신규 시장을 개척해 나갈 것이다.

AVEVA HMI/SCADA 제품군(Wonderware Citect), 많아지는 Data와 컴퓨터/Network의 성능향상으로 최근 출시된 2023 버전부터는 10,000Tag(기존 3,000)100,000Tag(기존 60,000)20여년 만에 새롭게 Licensing 모델을 업그레이드하여 현장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통합시스템이 요구되는 현장에서 AVEVA는 그동안 축적된 Platform Knowledge를 기반으로 요구되는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스트라투스는 4가지 주제로 시장확대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서버-클라이언트 시장의 확대다. 서버-클라이언트 구조를 가진 System Platform 어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미래 지향적인 제조 현장의 컴퓨팅 플랫폼 아키텍처를 제안하고 시장을 확대해 나갈 전략이다.

두 번째 주제는 제로터치 컴퓨팅 시장 확대다. IT 전문인력이 부족한 현장을 포함하여 디지털 전환을 하고자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제로터치 엣지 컴퓨팅의 특장점을 전달함으로써, 시장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적용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세 번째 주제는 고가용성 시장 확대다. 디지털 전환이 진행됨에 따라 운영 중 약간의 다운타임이나 데이터 손실에도 민감한 미션 크리티컬 어플리케이션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다운타임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스트라투스의 장애 허용(Fault Tolerant) 이중화 솔루션을 통해 비용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장을 개발 및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마지막 네 번째 주제는 가상화 시장 확대다. Wnidows XPWindows 7 , 오래된 운영체계의 단종으로 인해, 자동화 현장에서 유지보수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엣지 컴퓨팅을 전제로 가상화 기술을 탑재한 스트라투스 솔루션의 특장점을 활용하여, 제조현장에서 컴퓨팅 하드웨어에 대한 의존성을 제거하고, 동시에 운영 및 관리도 용이한 제조 현장에 적합한 가상화 환경을 제안해 시장을 확대해 나갈 전략이다.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