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본격적인 자동화에 접어들고 있는 서비스형 로봇(RaaS) 인력을 대체하는 자동화 인프라의 확장 윤소원 기자 2022-09-20 16:02:28

서비스형 로봇(RaaS, Robot as a Service)은 고객이 필요한 특정 기능을 서비스의 개념으로 제공하는 구독 비즈니스 모델이다. 기업은 이러한 서비스형 로봇을 활용해 필요한 대로 규모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게 됐고, 중소기업들도 서비스 옵션에 접근이 용이해졌다. 최근에는 추가 인력이나 인프라에 대한 값비싼 투자의 대안으로 서비스형 로봇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RaaS 요금제를 도입하는 로봇 기업이 증가하고 있고, 엔드 유저들은 이제 로봇을 구매하지 않고도 로봇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사진. 유진로봇)

 

RaaS의 경쟁력
서비스형 로봇(RaaS, Robot as a service)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와 비슷하게, RaaS를 선택하는 사용자에게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는 구독 서비스를 통해 장비를 제공한다. RaaS는 높은 가격이라는 한계에 부딪혀 커스텀 솔루션을 고민하는 회사들을 위한 적절한 대안이 될 수있다.


RaaS은 로봇과 임베디드 장치를 웹 또는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 원활하게 통합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유닛을 말한다. 이는 IT업계의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aaS, Software as a Service)에서 파생된 단어로, 물류센터에서 인력을 대신할 로봇을 임대하거나 상품의 정확한 분류 등 고객이 필요한 특정 기능을 서비스의 개념으로 제공하는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한다.


RaaS는 로봇 도입 시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다방면에서 기업들에게 공평한 경쟁 조건을 조성한다. 뿐만 아니라 효율성을 즉시 향상시켜 서비스를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고객사가 더욱 경제적으로 자동화를 구현함은 물론 기업의 경쟁력도 대폭 향상된다.


RaaS를 이용하면 구매는 투자비(CAPEX)가 아닌 운영비(OPEX)가 되기 때문에 사전에 예산을 승인받는 과정으로 인해 로봇 획득 과정이 지연되지 않는다. 또한 비용 예측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고 생산량의 증가 및 감소에 대한 적응 측면에 자율성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Raas는 변화하는 수요와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 더욱 적합한 로봇으로 손쉽게 변경해 투입할 수 있다.

 

(사진. 유진로봇)


이 같은 유연성과 낮은 진입장벽 덕분에 RaaS는 기업들에게 더욱 매력적인 대안이 되고 있다. 국제로봇협회에 따르면 산업용 로봇의 보급은 2015년 이후 매년 약 13%씩 증가해 왔다. 또한, Market Research Engine의 분석에 따르면 RaaS 시장은 2022년부터 2027년까지 연간성장률 21%을 보이며, 2027년에는 420억 달러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RaaS의 성장 동력 
Market Research Engine에 따르면 RaaS 모델의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은 ▲기타 서비스 산업 및 헬스케어 분야의 숙련된 서비스형 로봇에 대한 수요의 증가 ▲네트워크화 로봇의 품질 상승 ▲맞춤형 로봇 또는 특수한 작업용 애플리케이션의 발전 등이 있다.


이러한 원동력들이 결합돼 로봇 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완벽한 환경이 조성됐고, 현재 많은 기업들이 늘어가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생산량을 증가시키고 있다. 또한 기업들에게는 공급사슬 문제와 근로자 부족 문제를 해결할 절실한 해법과 구제책이 되고 있다.


최근에는 제조업 분야의 자발적 퇴직이 크게 증가하면서 많은 근로자들이 새로운 산업 분야에 뛰어들거나, 자영업을 선택하고 있다.


이 같은 전문 인력의 대규모 이탈로, 공장들은 매우 큰 타격을 받았다. 제조업 또는 물류업의 경우 산업 환경의 위험성이 높고, 인력 수급이 곤란한 상황에서 로봇 시스템을 운용하는 경우 근로자에게 더욱 좋은 작업환경을 조성할 가능성도 기대하지 않을 수 없다.


뿐만 아니라 공급사슬관리(SCM)도 로봇과 RaaS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고 있다. 공급사슬의 붕괴가 계속되면서 기업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로봇을 찾고 있다. 미국 자동화발전협회(A3)에 따르면 지난 2021년 미국의 로봇 도입은 역대 최고치를 갱신했다. 이는 인력난과 공급사슬 지연에 따른 문제를 로봇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더욱 다양한 기업들이 인식하게 된 결과로 판단된다.


RaaS의 성장을 이끄는 또 다른 원동력은 구현의 용이성을 들 수 있다. 로봇을 사업장에 도입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고, 과정도 복잡했던 과거와는 달리 기술이 발전하면서 로봇 인터페이스의 사용이 더욱 간단해졌다. 또한 로봇 제조사들도 엔드 유저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등, 기술적 도약을 거듭하고 있다. 

 

(사진. 유진로봇)

 

기업 경쟁력 유지를 위한 폭넓은 활용방안
로봇이 가진 많은 장점들 중에 하나는 다양한 많은 환경에 로봇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로봇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환경은 제조업과 헬스케어이며, RaaS는 서비스가 필요한 산업 환경에 적합한 설비다. 


우선, 물류 분야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사고 및 작업 관련 부상을 줄이고 프로세스를 개선하며 인력부족이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자동화를 선택하고 있다. 창고물류 로봇은 급증하는 전자상거래 수요에 대응하는 데도 반드시 필요하며,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신속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자율 모바일 로봇이 도입돼 병실 및 수술실 소독부터 기초적인 환자 선별 기능, 음식과 실험실 샘플 배달을 통한 근로자 부족 해결에 이르는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제로봇협회에 따르면 2020년 이후로 로봇의 매력이 더 많은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자동화를 위한 방안으로 로봇을 선택하고 있으며, RaaS는 이에 따르는 사전 비용 없이도 많은 회사들에게 좋은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로봇은 배달, 물류, 건설, 농업 등 고객 중심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향후에도 서비스형 로봇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서비스형 로봇 파트너 활용하기 
RaaS는 많은 산업에서 로봇을 도입하면서 로봇 솔루션을 실험하기 위한 매력적인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RaaS는 기업이 수요와 기대사항을 평가하고 그러한 도전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로봇 비즈니스 모델을 무궁무진하게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투입하거나 구매할 위험이 없고, 필요한 방향으로 서비스의 확대 및 축소도 가능하다. 


이와 같이 효용 가치가 높은 RaaS 파트너는 로봇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어떤 효율성과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더 나은 솔루션을 제시하는 한편, 서비스형 로봇 모델이 고객사의 전반적인 효율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