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POM 대체 솔루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폴리케톤’ 친환경·고강도 소재로 시장 확대 예상 문정희 기자 2022-06-28 15:41:22

POM 가격이 최근 중국 POM 업체들의 가동률 축소, 투입 원재료 부족에 따른 유럽 공급 차질 등으로 강세를 지속하고 있다. 또한 전방 업체들의 재고 부족 및 향후 증설 프로젝트 제한으로 POM은 중기적으로도 가격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POM의 가격이 인상되고 수급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에서 POM을 대체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폴리케톤(Polyketone)’이 꼽히고 있다. 

 

POM 공급망 이슈, 단기간 해결 어려울 것

POM(Polyacetal)은 포름알데히드 기반의 반결정성 열가소성 소재로, 높은 기계적 강도, 우수한 내마모성 및 내유성 등의 장점을 지녀 내구성을 요하는 기계 작동 부위, 기어류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POM이 유럽 내에서 공급 부족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가장 큰 원인은 물류 대란, 높은 운송비용, 수입량 감소로 인해 수급 부족이 발행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건축, 가구, 소비재, 가전기기와 같은 부문에서 POM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어서 POM 가격이 지속적으로 인상된다는 점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바이어들은 높은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대리점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 있고, 이러한 유럽의 POM 공급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아시아로부터 물량을 수입하는 것이 중요한 해결책 중 하나이지만, 현재와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서 아시아 물동량도 크게 감소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POM 가격 인상 지속

POM 가격은 최근 봉쇄 조치로 인한 중국 POM 업체들의 가동률 축소, 투입 원재료 부족에 따른 유럽 공급 차질 등으로 강세를 지속하고 있다. 또한 전방 업체들의 재고 부족 및 향후 증설 프로젝트 제한으로 POM은 중기적으로도 가격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국내 평균 POM 가격은 톤당 2,250달러로, 1996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유럽 등 역외 가격은 톤당 4,000달러에 형성되어 있다.


현재 POM은 다양한 용도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추가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가격 인상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POM의 대체 솔루션 ‘폴리케톤’ 

POM의 가격이 인상되고 수급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폴리케톤(Polyketone)’이 꼽히고 있다. 


폴리케톤은 기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인 나일론(Nylon), PBT 대비 230% 이상 우수한 충격 강도를 지니고 있고, 가솔린, 염화칼슘 등에 높은 저항성을 가져 기존 소재 대비 내화학성이 1.4~2.5배 우수하다. 또한 기계적 강도가 우수하고 POM 대비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폴리케톤 응용분야(표. 일광폴리머)


그리고 PA6, PA66과 같이 인장강도가 높으면 충격강도와 신율이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나 폴리케톤은 PA6, PA66과 인장강도는 유사 수준이면서 신율, 충격강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폴리케톤을 공급하는 (주)일광폴리머 관계자는 “폴리케톤은 다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보다 반복적인 변형에 잘 견디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탄성과 복원력이 우수하다. 또한 강하고 질기며 넓은 온도 범위에서 높은 수준의 연성을 가지고 있고 무엇보다 친환경 고분자 신소재이다.”라며 “이러한 특징으로 자동차, 전기, 전자, 섬유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일광폴리머가 공급하고 있는 폴리케톤(사진. 여기에)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