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제2차 지능형전력망 시행계획 공고 다양한 인프라 구축으로 저변 확대 김용준 기자 2021-09-07 15:16:50

산업통상자원부가 제2차 지능형전력망 시행계획을 공고했다(사진. 산업통상자원부). 

 

지능형전력망은 전력망 시스템에 IT 네트워크를 도입해 실시간으로 사용자가 전력 사용량을 관리하는 차세대 사업으로,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스마트 가전이나 신재생에너지 도입에 따른 전력수요에 전력 부하를 절감하기 위한 수단으로 꼽힌다. 정부는 지능형전력망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고 체계화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지난 2018년 7월 수립된 제2차 지능형전력망 시행계획은 다양한 의견절차를 수렴해 지난 8월 27일(금) 공고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전력수요 대응과 차세대 기술 도입을 통한 체계화된 에너지 소비를 국민들이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개편안을 마련하고 있다”라며 “최근 주목받고 있는 지능형전력망은 국내 에너지 및 전력 사용에 있어서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스마트그리드 新서비스 활성화

 

먼저, 정부는 계절별·시간대별 요금제를 확대한다. 스마트 가전 보급, IoT기술 발전에 따른 가격신호 기반 요금제 확대가 요구됨에 따라 주택용 전기요금에도 사용패턴에 맞는 요금선택권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는 사안이다. 이는 주택용 소비자에게 자신의 희망에 따라 누진제 또는 계시별 요금제에 대한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으로, 누진제는 기존 요금체계와 동일하며, 계시별 요금제는 전력수요가 높은 동‧하계 및 최대부하시간대에 높은 요금으로 설계됐다. 이 사안은 주택용 AMI 보급률(전국 53%, 제주 95%)을 고려해 제주에 우선 도입 후 소비자 효용 점검 등을 거쳐 확대될 방침이다.


다음으로, 국민DR(에너지쉼표) 시장 참여 활성화 소규모 전기사용자가 참여가능한 수요반응제도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확대한다. 본 제도는 수급비상, 미세먼지 예보 나쁨 등과 같은 특정요건이 발생할 경우, 국민들의 자발적 전력소비 감축 유도를 통해 에너지효율 향상을 도모하는 방식으로, 지자체, 유관기관과의 협업 및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국민DR 홍보할 예정이다. 이 국민DR은 전력피크에 따른 불안전한 전력망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며 전력거래소에서 주관하고 있다. 정부는 국민DR과 관련해 필요 정보를 일반 시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One-Stop 통합플랫폼(전력거래소 홈페이지)을 구축해 국민DR 참여확대를 도모하는 한편, 국민DR 시스템 효용성 홍보를 통해 국민DR 참여자원을 2,566세대(2021년 7월 기준)에서 2024년까지 10,000세대 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더불어, 전력 빅데이터 기반의 신사업모델을 확산하는 데 집중한다. 소비자의 전력사용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원스톱 전력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해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원스톱 전력 빅데이터 플랫폼은 에너지 분야 신서비스 사업자와 고객을 연결하고 정보제공 동의 기반으로 전력사용량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온라인 플랫폼으로, 소비자가 서비스를 선택하고 정보제공에 동의하면 한국전력공사 측에서 서비스사업자에게 고객의 전력데이터를 제공하며, 사업자 측은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일간지 기사 홍보 및 전력분야 유관기관 협력을 강화해 153백만 건(2021월 7월 기준)에서 2021년 말까지 300백 만 건 이상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력중개사업 활성화 기반을 구축한다. 소규모 분산자원의 사업성을 제고하고 신재생에너지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전력중개사업의 활성화 기반을 마련한다. 2021년 7월 기준으로, 14개 전력중개사업자와 집합자원 416㎿가 구성돼 있으며 정부는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 도입과 소규모 신재생 발전사업자용 보급형 계량기를 신규 도입해 전력중개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전력시장에 참여하는 500㎾ 미만 신재생 발전사업자의 계량설비 설치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신규 보급형 계량기를 도입한다. 

 


스마트그리드 서비스 체험단지 조성

 

정부는 소비자가 동참할 수 있는 별도의 스마트그리드 체험단지를 서울과 광주 2개 지역에 조성해 새로운 전력서비스 실증과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미래형 스마트그리드 실증연구로 지난 2019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약 42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 사업의 특징은 기존 전력설비 인프라에 AICBM, 에너지IoT 기술을 접목하고, 법‧제도적 제약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없었던 새로운 서비스는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해 실증을 추진한다는 데에서 기존 방식과는 차별화돼 있다.

 

현재 스마트그리드 체험단지 내 실증참여 수용가(약 9,000세대)를 확보해 전력서비스 실증을 진행 중에 있다. 스마트그리드 체험단지 내 제공할 새로운 전력서비스에는 총 5개로, ▲수용가가 전기소비 주체로 전력수요감축, 전력량 절감, 신재생에너지 사용 등의 에너지서비스 참여율에 따라 다양한 편익을 제공받는 고객참여형 그린요금제 ▲실증단지 내 신재생에너지 중개거래를 통해 수용가는 전기요금을 절감하고 자원보유자는 수익을 창출하는 신재생에너지 공유공동체 ▲피크부하 감축을 위해 전력소비 편차가 큰 중소건물 대상으로 이동형 ESS를 제공해 고객의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이동형 에너지 셰어카 ▲중개사업자가 소규모 분산자원을 모아 하나의 가상발전소로 운영해 전력 중개거래시장에 전력판매를 대행하는 상업용 집합분산자원 가상발전소 전력거래 ▲각 실증서비스 발생 빅데이터 정보를 축적·분석해 실증성과를 평가하고 아이디어 발굴에 자유롭게 활용하도록 공개하는 빅데이터 기반구축 등이다. 정부는 5개의 사업은 2024년까지 실증 데이터를 활용해 사업화 기반을 조성할 방침이다. 

 

더불어 2050 탄소중립 실현, 재생에너지 및 분산전원 확대를 위한 전력인프라를 고도화하고 기술개발 중심의 신규사업을 발굴한다. 특히 AMI, DR, ESS, 전기차충전 등 전력정보를 유통하는 서비스에 전력망 설비와 시스템간의 전력정보 연결과 상호운용성을 확보하는 ‘지능형전력망 인증제도’ 구축를 구축한다. 


현재 정부는 스마트그리드 상호운용성 표준화 연구용역(SG협회)을 추진 중에 있으며, 우선인증 대상품목인 계통정보단말장치 연계형 출력제어 인버터의 표준과 시험인증 기준 개발 및 인증대상 품목 발굴(~‘21년)하고, 지능형전력망 인증 시행을 위한 법적 세부규칙을 제정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산업진흥 및 수출산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전력공사의 주도로 2025년까지 에너지 스타트업 500개를 육성하고 창업에서 수출까지 全 주기에 걸친 동반성장 생태계를 조성하는 한편, 전력분야 국내기업에 해외진출 전망과 지원정책을 공유해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 판로를 확대하는 기업상담회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