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2024년까지 로봇·AI 적용된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조성 박차 피킹 작업시간 15%, 운영비용 20% 이상 절감 기대 최난 기자 2021-01-08 09:11:58

해양수산부가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와 함께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사진. Pixabay)

 

지난 2020년에는 CJ 대한통운이 중소기업, 대학교와 공동으로 로봇을 활용한 물류센터를 실현, 미래 첨단물류를 선도하는 친환경 기술을 선보였다. 이 기업은 ‘로봇을 활용한 간선화물 물류 운송 차량 하차 작업 시스템 개발’ 및 ‘다양한 패턴 및 무작위 순서로 공급되는 박스 물성 분류용 로봇 팔레타이징 시스템 개발’ 과제를 추진함으로써 첨단 물류를 선도하기 위한 연구개발 및 시범사업을 진행해왔다. 

 

특히 시스템 및 장비 등의 개발을 위해 시뮬레이션과 현장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도입 및 실효성을 검증하기도 했다. 국내는 물론, 해외 기술까지 전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고 밝혀 화제를 모았다.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지난 2020년 12월 17일(목) 국토교통부와 산업은행은 ‘K-스마트물류 육성을 위한 정책금융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양 기관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스마트 신산업을 추진하기 위해 낙후된 물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정책에 따라 물류 기업에 우대 대출, 물류펀드 조성, 토자유치 등 정책금융 지원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건립 추진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는 오는 2024년까지 부산항 신항 서컨 배후단지와 인천항 남항 배후단지에 로봇, IoT, AI 등이 적용된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한다고 밝혔다. 이번 물류센터가 설립되면 입·출고 자재 관리부터 설비 고장 감지 예방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아울러 피킹 작업시간 15%, 운영비용 20% 이상 절감하고 생산성도 10% 이상 증가시킬 수 있어 전체적인 공정 효율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의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 및 품목 다양화 등을 살펴봤을 때 물량 파악, 실시간 재고관리가 가능한 스마트 물류센터에 대한 관심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사료된다. 해양수산부는 한국형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인천항, 부산항에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2개소를 건립함으로써 글로벌 물류수요 변화에 적극 대응할 것임을 밝혔다. 

 
이번 물류센터 건립에는 국비 402억 원, 항만공사 938억 원 등 총 1,340억 원이 투입되며, 올해는 인천항 물류센터 설계 및 공사비로 36억 원이 반영됐다. 인천항만공사는 올해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물류센터를 공급하고, 내년부터는 부산항만공사도 설계에 착수해 2024년까지 건립을 마칠 계획이다. 

 

한편 무인지게차, 무인운반로봇(AGV), 복합기능 컨베이어벨트 등의 기술이 축적된 스마트 공동물류센터가 건립되면 공동 수·배송을 통한 기업의 원가부담이 크게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2,400여 명의 신규 일자리와 4만 TEU의 물동량 창출 및 연간 약 20억 원의 물류비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