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의 이해와 공공물류의 적용 물류의 이해와 공공물류의 적용 김재호 기자 2009-09-03 00:00:00

물류의 이해와 공공물류의 적용

 


1. 물류의 개념적 이해

 

가. 물류의 이해

(1) 물류의 기원

물류라는 용어의 기원은 1922년 미국의 마케팅 학자인 클라크(F.E.Clark) 교수가 유통기능을 교환기능(Function of exchange)과 물적 공급기능(Function of physical supply) 및 보조기능(Auxiliary function)으로 분류 하면서 물류를 교환기능에 상대되는 유통의 기본적 기능이라고 설명한 것이 그 시초가 된다.

Physical Distribution이라는 개념이 일본에서 `물류유통`이라는 역어로 등장하게 된 것은 1964년 일통합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 `물적유통의 새로운 지향`에서 이다. 그 후, 초기의 역어인 `물적유통`이라는 말이 사라지고 `물류`라는 말을 사용하게 된 것은 1970년 전후부터이다.

물류(物流; 물적유통, 화물유통, 종합화물유통, Physical Distribution)와 Logistics의 두 용어는 원래 구분되어 발전되었으나,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같은 뜻으로 병행 사용되고 있다.

 

(2) 물류의 정의

물류에 대한 정의는 물류관리협회에서 `1992년 로지스틱스는 물자와 서비스, 그리고 관련된 정보를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 기점으로부터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이동하고 저장하기 위해 계획하고, 통제하는 과정으로서, 공급망 관리의 부분이다`라고 내렸다.

 

(3) 물류정의에 대한 시대적 변천

■ 미국 마케팅 협회(1948, AMA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물류란 생산단계에서부터 소비 또는 이용에 이르기 까지 상품의 이동 및 취급을 관리 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여 개별기업의 입장에서 재화의 이동과 취급에 따른 관리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 미국 물류관리 협회(1967, NCPDM : National Council of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 : 로지스틱스는 최종제품을 생산라인으로부터 소비자에게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원료를 공급원에서 생산라인의 시작까지, 효율적으로 이동시키는데 관련된 광범위한 활동을 묘사하는 것으로 제조나 상업에 사용되는 용어이다.

 

■ 미국 로지스틱스 관리협회(1985, CLM :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 : 로지스틱스는 소비자 욕구에 맞추기 위하여 출발 전에서 소비지까지 원료, 반제품, 완제품, 그리고 관련정보를 효율적으로, 비용 효과적으로 이동시키고 저장하기 위해 계획, 실행, 관리하는 과정이다. 이 정의는 입고, 출고 내부와 외부 이동을 포함한다.

 

■ 일본 통계심의회의 : `물류란 물리적 및 사회적인 물의 흐름에 관한 경제활동으로 물자유통과 정보유통이 포함된다`고 정의하고 있으며 여기서 물자란 유형. 무형을 불문하고 일체의 경제재를 가리킨다.

 

 

(4) 물류에 대한 인식변화

■ 1920년대 이후 : 마케팅이 독립분야로 태동되면서 마케팅 학자들에 의해 물류가 마케팅의 한 분야로 포함되기도

                           했으나 마케팅의 물리적 측면은 큰 주목을 받지 못함.

■ 1920년대~1950년대 : 생산과 판매위주의 시대로 기업이윤도 많아서 물류의 비효율성은 시장팽창으로

                                    보상된 시대.

■ 1960년대 : 생산품을 최소의 비용으로 시장에 이동시키는 것이 물류의 주 관심이었으며, 물류는 생산의 일부로

                    간주

■ 1970년대 : 석유위기, 인플레이션, 이자율 등의 영향으로 비용절감이 물류관리에 있어서 큰 관심사가 되었으며,

                    물류의 범위가 물자의 입고, 출고까지 포함하는 Logistics로 개념이 확대.

■ 1980년대 : 세계 교역량의 증대, 정보흐름의 폭발적 증대로 외부의 로지스틱스 관리(External Logistics)에 관심

■ 1990년대 : Logistics를 공급망 관리의 부분으로 인식.

 

 

나. 물류의 역할과 기능

(1) 물류의 중요성 증대 요인

최근 기업경영에서 물류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경영환경의 변화에 있다.

- 세계화와 국제무역의 증대

- 소비자의 가치민감도가 증가- 운송의 민영화와 자유화

-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증가

- 재고에 대한 새로운 견해의 등장

- 정보통신기술의 지속적인 발전

- 전자상거래의 등장

 

(2)물류의 역할

물류의 역할은 그 미치는 영향에 따라 국민경제적 관점, 사회경제적 관점, 개별 기업적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다.

 

■ 국민경제적관점

- 기업의 체질개선과 도.소매 물가상승 억제

- 수요자에게 양질의 서비스 제공

- 자원의 효율적 이용의 기대

- 국민경제 개발을 위한 투자기회 부여

- 인구의 지역적 편중 억제

- 도시생활자의 생활환경 개선에 기여

- 상거래의 대형화 유발

 

■ 사회경제적 관점

물(物)의 흐름을 관리하는 물류는 유/무형을 포함하는 경제재의 흐름을 말하는 것으로 산업구조상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 GNP의 10~12%까지 물류비로 지불되는 등 사회경제적 영향이 큼을 알 수 있다.

 

■ 개별 기업적 관점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물류는 적은 비용으로 소비자를 만족하게 하는 서비스의 질을 높임으로서 매출 신장을 도모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다. 물류의 영역과 목표

물류의 영역은 제조업의 경우 4단계로 나누나 일반적으로 조달, 생산, 판매물류로 나누고, 유통업의 경우는 조달, 판매물류 등 2단계로 나눈다. 최근 들어 환경문제의 강화로 인해 회수, 폐기물류의 영역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또한 전자 상거래 및 홈쇼핑 등의 증가로 반품물류도 증가되는 추세에 있다.

 

<그림 1> 물류의 영역

        

 

<그림 2> 물류의 관리범위

               

      

 

2. 물류의 새로운 경향과 신조류

 

가. 물류환경의 변화

■ 유통 구조 개편 → 할인점, 신유통, 양판점, 대형화, 체인화

■ 정보화 시대 급진전 → INTERNET, NETWORK, LIS,ERP, SCM

■ 전자 상거래 급증 → INTERNET, 통신판매, 홈쇼핑, 무 점포판매

■ 택배 시장 급성장 및 고 경쟁

■ 상물 분리 → 판매 영업의 상거래와 물류 분리

■ 전문화, 고도화 → 전문회사, 분사, 외주화

■ 물류 업무 OUT SOURCING → 외주화, 외부조달

■ 3자 물류사업 확대

■ 물류 공동화, 통합화 → 업계간, 이 업종간, 기능간, 지역간, 조직

■ 기계화, 자동화 확대

 

나. 전자상거래와 물류

e-Commerce라 불리는 전자상거래에 있어 웹페이지는 빙산의 일각이며, SCM(Supply Chain Management) 기반 위에 구현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거래선과의 관계, 고객 대응력, 보안, 새로운 채널 등에 대한 관심이 E-Commerce 시장의 가장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으며, 아울러 Supply Chain상에서의 물적 흐름의 최적화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3. 공공물류의 이해

 

가. 물류활동과 정부의 역할

(1) 물류부문의 정부의 역할

정부의 물류에 대한 정책목표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측면에서 검토될 수 있다.

- 사회간접자본 관리 : 정부가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의 건설 및유지

- 교통안전 : 화물자동차운송에 따른 안전성 확보를 위한 방안

- 환경 : 차량 운행에 따른 대기오염, 소음 및 주거환경 개선

- 효율성 : 화주와 물류사업자의 비용감소

 

(2) 우리나라의 물류정책

`21세기 초우량 물류선진국가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세계를 연결하는 Global Logistics ▲고품격, 고객맞춤서비스 물류(Custom made Logistics) ▲이음새 없는 매끄러운 물류(Seamless Logistics) ▲인터넷 기반의 가성공간 물류(Cyber Logistics) ▲시장경제원리에 충실한 개방물류(Open Logistics) ▲환경친화, 안전지향적 녹색물류(Green Logistics) 등의 정책을 내세우고 있다.

 

 

나. 도시물류

(1) 도시물류의 개요

정치, 사회, 경제적 활동의 밀도가 높은 도시 내 물류활동은 도시경제 활성화의 중요한 요소가 되며, 비효율적인 물류체계는 물류비의 증가와 더불어 지역 내 산업활동의 경쟁력 약화를 초래하여 전반적인 도시경쟁력을 저하시키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도시물류와 관련된 사항은 기존 도시기본계획이나 도시교통정비계획 등에서 다루어졌으나, 여객교통 부문에 중심을 두고 있어 도시물류의 개선에 한계가 있다.

 

(2) 도시물류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정부는 `화물유통촉진법`의 개정(2000. 1. 28)을 통하여 도시물류기본계획의 수립을 의무화(제4조의 4)하여 특별시장 또는 광역시장은 10년 단위의 `도시물류기본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 도시물류환경의 변화와 전망

- 도시물류시설의 수요예측

- 도시물류체계의 개선목표와 단계별 추진계획

- 기타 도시물류체계의 개선에 관한 사항

 

(3) 일본의 대도시권 물류대책 수립 내용

일본은 `70년대부터 급속한 물동량의 증가, 화물자동차의 대형화, 도심 교통혼잡 가중, 공해(대기오염, 소음) 등과 같은 문제점이 부각되기 시작하여 도시화물교통의 측면에서 전국 및 각 대도시권별로 주기적인 물류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정책사례는 <표 1>과 같다.

 

<표 1> 일본의 대도시권 물류대책 수립 내용

이와 비교해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공공물류는 국가물류 즉 지역간 물류에 중점을 두어 왔으나, 향후에는 도시물류가 중요하게 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육성분만 아니라 도시별 특성과 여건에 맞는 정책이 개발되고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4. 한중일 10개 도시 물류부회-항만국장 회의 개최

2009 동아시아 경제교류 물류부회와 한?중?일 10개 도시 항만국장 회의가 지난 8월 19일 인천에서 개최됐다.

인천시는 한?중?일 3개국 10개 항만물류도시의 상호이익과 협력, 네트워크 체계 구축 및 교류 활성화 도모를 위해 2009 동아시아 경제교류 물류부회와 한?중?일 10개 도시 항만국장회의를 8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인천시 중구 하버파크 호텔에서 열렸다.

이번 회의는 대한민국의 인천, 부산, 울산과 중국의 천진, 청도, 연태, 대련, 일본의 후쿠오카, 키타큐슈, 시모노세키 등 환황해권 동아시아 3개국 10개 도시 항만국장 등 관련기관과 업?단체 대표단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첫 날인 19일에는 제5회 물류부회 물류분과 회의를 개최, 공동프로젝트에 대한 액션플랜 실적보고 및 도시별 항만시책 등을 소개했고, 20일에는 3개국 국제무역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워크숍이 열리고, 각 도시간 현안사항 논의를 위한 10개 도시 항만국장 회의를 실시해 눈길을 끌었다.

또 각 도시간 물류비즈니스 교류회를 개최해 물류기업 프리젠테이션, 물류기업간 비즈니스 상담, 각 도시 대표자간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행사 마지막날인 21일에는 인천항과 인천국제공항을 시찰하는 것으로 물류부회 공식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

 

* 자료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발췌

* 글 : 박찬석 이사(TSP Consulting)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