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2023 INTER BATTERY’ 하이라이트/ (1) LS일렉트릭 SST 기반 전기차 충전플랫폼 최초로 공개 최교식 기자 2023-03-31 09:28:35

 

 

LS일렉트릭 부스 (사진 무인화기술)

 

 

LS일렉트릭은 이번 전시회에서 에너지의 모든 것을 테마로 SST(솔리드 스테이트 변압기; Solid State Transformer) 기반 전기차 충전플랫폼을 최초로 공개하고, 차세대 모듈형 ESS(에너지저장장치; Energy Storage System) 솔루션, EV릴레이(Relay), DC전력기기 토털 솔루션과 글로벌 스마트에너지 사업전략 등을 소개했다.

 

 

 

 

1. SST(솔리드 스테이트 변압기; Solid State Transformer)

 

반도체 소자와 고주파 변압기로 구성된 첨단 전력변환장치로, LS일렉트릭 SST는 단순히 전기를 변압하는 역할을 하는 일반 변압기와 달리, 전력반도체가 적용돼 변압과 동시에 직류(DC)-교류(AC) 변환이 가능한 변압기로 별도의 전력변환장치가 설치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교류(AC)를 사용하는 일반 전력계통과는 계통과 달리 전기차 충전기, 배터리 등은 직류(DC)를 사용하고 있어 전기차 충전소에는 별도의 전력변환장치가 구축돼야 하는데, SST를 사용하면 설치 면적을 줄일 수 있다.

LS일렉트릭 SST기반전기차충전플랫폼 은 적용 사이트의 전력사용 데이터를 측정하고 수집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ESS 충방전, 충전기 전력사용량 데이터 등을 분석해 실제 사용자는 전력사용량 예측 등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시간별 요금제 적용, 충전량 제어 등이 가능해져, 전력에너지 시장 효율성, 안정성도 함께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SST(솔리드 스테이트 변압기; Solid State Transformer)

 

 

2. DC 전력기기 토털 솔루션

 

LS일렉트릭은 스마트 그리드 시대의 첨병 고전압 DC 릴레이 솔루션부터 세계 최고수준의 1500v 고전압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수솔 UL MCCB와 수솔 DC Switch Disconnector가 전시됐다.

 

 

DC전력기기 토털 솔루션

 

 

3. EV릴레이(Relay)

 

EV릴레이(Relay)는 실제 다양한 EVHEV에 적용된 제품으로, 뛰어난 품질과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전기(배터리)로 움직이는 모든 이동수단에 적용이 가능하다.

 

 

 

EV릴레이(Relay)

 

 

4. ESS 플랫폼 MSSP

 

글로벌 산업용 ESS(에너지저장장치; Energy Storage System) 시장 공략을 위한 차세대 ESS 플랫폼 MSSP(Modular Scalable String Platform)도 공개했다. 전력변환 핵심 부품인 PEBB(; Power Electronic Building Block)200kW 단위로 모듈화해 스마트 독립 운전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ESS 플랫폼 MSSP

 

 

5. 무빙 마그넷 Xtrak

 

무빙 마그넷 솔루션(Moving Magnet Solution)은 코일이 하단에 위치해 마그넷이 팔레트에 부착되어 자유롭게 이동하는 이송 시스템으로, 시스템 구성이 단순해서 제품 및 케이블 수를 최소화하고, 15kW까지의 라인업으로 대부분의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

분해능은 1, 속도는 최대 5m/s, 파티클이 없고 무버에 전기 디바이스가 없어서 클린룸이나 진공, 고온 등 특수환경에 적용할 수 있다. 수 키로그램부터 수 톤까지 무버 이송이 가능하며, 하나의 시스템에서 다양한 모듈 조합이 가능하고, 무버 분기 병합이 가능하다. 개별 무버 구동, 동기구동 등 다양한 제어구현이 가능하다.

 

   

 

무빙 마그넷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