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SEMICON KOREA 2023 하이라이트/(2)오토닉스 반도체 분야에 적용되는 전반적인 솔루션 소개...참관객 발길 이어져 최교식 기자 2023-02-22 17:00:45

 

 

국내 제어 및 자동화 업계를 대표하는 오토닉스는 이번 SEMICON KOREA 2023에서 전시부스를 세이프티 존과 머신비전 존, LiDAR , 온도조절기 존, IO-Link , 변위센서 존 등으로 구성해 실제 적용사례와 결합한 데모키트를 선보이면서, 반도체 산업에 적용되는 자사의 전반적인 솔루션을 소개했다.

특히, 세이프티 존에서는 세이프티 제품군이 설치된 안전 펜스와 협동 로봇을 함께 보여줌으로써, 펜스가 설치된 환경에서 세이프티 제품의 실제 활용 예시를 통해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직관적으로 보여줘 참관객들의 발길을 끌었다.

 

 

 

오토닉스 부스 전경 (사진 오토닉스)

 

 

1. 온도조절기 존

온도조절기 존에서는 온도조절기 신제품인 TN시리즈가 전시됐다.

TN 시리즈는 2 자유도 PID 알고리즘으로 기존 온도조절기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고사양 및 다기능 지원 온도조절기다. 2 자유도 PID 알고리즘이란, 외란에 대해 빠르게 반응하면서도 오버슈트를 줄여 설정 온도에 빠르고 정확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온도 제어 방식이다.

오토닉스 김정탁 과장은 실제로 온도조절기가 목표값에 빠르고 정확하게 도달하기 위해서는 오버슈트(실제 온도가 목표 온도를 초과하는 현상)가 크게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2 자유도 PID 제어는 목표값에 도달할 시 오버슈트를 줄이면서 외란에 대한 대응이 빨라 부하 변동이 심한 환경이나 설정값이 자주 변하는 환경에서 효과적인 제어를 실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 “TN시리즈는 구간별로 설정을 따로따로 할 수 있다. 온도가 올라가면 한 번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왔다 갔다 하면서 도달하게 되는데, 이걸 온도헌팅이라고 한다. 이 부분을 구간별로 제어하기 때문에, 헌팅을 잡고, 노이즈에 강하다.”라고 피력했다,

 

 

 

온도조절기. TN시리즈가 새롭게 출시됐다.(사진 왼쪽 윗부분) (사진 무인화기술)

 

 

2. 머신비전 존

머신비전 존의 관전 포인트는 지난 2021년 출시된 올인원 비전 시스템 스마트 카메라 ‘VC 시리즈.

VC시리즈는 C 마운트 타입으로 구성되어 현장 맞춤식 설계가 가능하며, 500만 고해상도를 지원한다. 기존의 VG시리즈가 단품종 이미지 등록이 가능한 데 비해, VC시리즈는 다품종 이미지 등록이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바코드 1D, 2D 스캔은 물론, OCV, OCR 기능이 표준으로 내장되어 있다. 통신은 MODBUSSERIAL 방식을 지원한다.

 

 

 

머신비전. 신제품 VC시리즈가 전시됐다.(사진 무인화기술)

 

 

3. IO-Link Master 및 센서 존

IO-Link 통신 기술을 적용한 IO-Link Master 중계박스형 리모트 I/OIO-Link Device 근접센서가 전시됐다.

IO-Link Master형인 ADIO 시리즈는 하위기기의 신호(IO-Link 및 일반 I/O)를 산업용 통신인 EtherCAT, EtherNet/IP, PROFINET으로 교환하여 상위 레벨에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데이지 체인 구조로 네트워크 통신 및 전원을 결선할 수 있어 최소화된 배선 길이로 작업 시간과 유지보수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아연 소재의 다이캐스팅 재질로 외부 충격에 강하며 IP67, IP69K의 보호구조로 분진 및 세척, 침수, 살수 환경 등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Push-Pull 타입의 커넥터 결선을 지원하며, 전용 소프트웨어인 ‘atIOLink’를 통해 IO-Link 제품의 설정 및 진단, 유지보수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IO-Link Master 및 센서 (사진 무인화기술)

 

 

 

4. 변위센서 존

오토닉스에서는 300mm 600mm 장거리 타입 변위센서 BD300이 새롭게 출시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인 레이저 변위센서 BD 시리즈는 검출체의 위치가 달라졌을 때, 달라진 이동량을 통해 거리를 측정한다. 이는 검출체의 높이나 두께 등을 측정해야 하는 제조공정의 품질 검증 단계에서 주로 활용된다.

변위센서는 다양한 소재에 대한 안정적인 변위량 측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이동 평균, 미분, 메디안 필터로 안정적인 보정을 수행할 수도 있다. 또한 독자개발한 알고리즘으로 검출하고자 하는 재질 및 표면에 큰 영향 없이 안정적으로 검출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센서 헤드와 센서 앰프 유닛 분리형 구조로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상호간섭방지기능을 탑재해 최대 8대의 센서 앰프 유닛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변위센서 존 (사진 무인화기술)

 

 

 

새롭게 출시된 BD300 장거리 변위센서(사진 무인화기술)

 

 

5. LiDAR Laser Scanner

LiDAR 존에서는 LiDAR 제품군의 소프트웨어 화면을 활용하여 현재 검출 영역 모니터링과 다양한 기능을 소개했다.

이번 전시에서 소개된 LSC시리즈는 기존의 90도에서 270도로 검출범위를 확대했으며, 검출거리는 최대 25미터다. 최대 16개의 다양한 필드세트는 물론, 티칭 기능으로 설치환경에 최적화된 검출범위와 형태를 설정할 수 있으며, 이더넷과 블루투스 통신을 제공해 PC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간편한 설정이 가능하다.

AGV, 서빙로봇 등 사람 없이 무인으로 움직이는 운송기기에 장착해서, 움직일 때 전면에 물체가 있는지 없는지 검출하는 데 사용된다.

 

 

 

LiDAR Laser Scanner (사진 무인화기술)

 

6. Safety

세이프티 라이트 커튼을 비롯해서 세이프티 도어스위치와 비상정지 스위치를 비롯한 그립형 인에이블링 스위치, 키셀렉터 스위치와 같은 세이프티 스위치와 함께 세이프티 컨트롤러가 전시됐다.

김 과장은 반도체 분야에서는 현재 일산 등 외산 세이프티 제품을 많이 쓰고 있는데, 최근들어 이슈가 된 납기문제 때문에, 우리 오토닉스 제품을 쓰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반도체나 이차전지 등 세이프티 수요가 많이 있어서 이번 전시회에서 중점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안전사고가 안 생길 것 같은데, 한 번이라도 생기면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가 되기 때문에, 최근들어 기업들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라이트 커튼은 손가락 검출 타입과 손 검출 타입, 인체검출 타입이 있으며, 이번 전시회에서는 인체를 검출하는 데모가 소개됐다. 인체감지용 라이트 커튼은 광축수 2~75, 광축 피치가 25mm, 최소검출 사이즈는 30파이다.

또 그립형 인에이블링 스위치는 유지보수시 위험구역 안에서 수동조작을 통해 시운전을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기계의 예기치 않은 동작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제어장치다.

도어락 스위치는 장비 내 도어의 잠긴 상태를 유지하며, 장비의 구동이 멈추고 안전이 확보되면 도어를 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전 스위치다. SFDL시리즈는 총 6종의 조작키와 헤드부의 조작을 통해 다양한 설치환경에 대응이 가능할 뿐 아니라, 내구성이 뛰어나 다양한 산업안전에 적용할 수 있다.

세이프티 키 셀렉터 스위치는 안전펜스, 산업장비 도어 등 안전조치가 필요한 환경에서 장비의 운전 또는 유지보수 시 가동제어를 통해, 작업자의 이중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박형 도어락 스위치는 장비 내 도어 개폐 장치 및 위험한 동작시 도어의 잠긴 상태를 유지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제품이다. 슬림한 사이즈로 협소한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할 뿐 아니라, 설치방향에 따라 전면 또는 후면 취부 선택이 가능하다.

 

 

 

세이프티 존 (사진 무인화기술)

 

 

 

 

세이프티 라이트 커튼 (사진 무인화기술)

 

 

 

 

작업자의 이중안전 및 가동제어가 가능한 그립형 인에이블링 스위치 (사진 무인화기술)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