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R 근적외선", 그 기술의 선두주자 (주)엔에스테크가 세계로 간다!
추운 겨울날 난로에 군고구마 구워먹던 옛일을 추억하는 지금, 조만간 그 추억은 난로가 아닌 "NIR 근적외선 히터"가 자리하게 될 듯하다.
세계적인 고유가 시대에 에너지 자원이 없는 대한민국에서 에너지 절약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이 출시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NIR 근적외선"을 개발한 (주)엔에스테크가 이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대거 출시하며, 2008년을 시장 확대의 해로 정했기 때문이다.
웰빙을 추구하는 일상생활에서부터 산업현장까지 쓰이지 않는 곳이 없는 (주)엔에스테크 의 "NIR 근적외선" 제품을 본 내용을 통해 만나보자.<편집자주>
취재 정요희 기자(yeogie@yeogie.com)
국내 최초 "NIR 근적외선"을 선보이다

2002년 5월, (주)엔에스테크를 통해 국내 최초로 "NIR 근적외선" 제품이 소개되었다. 여기서 "NIR"이란 "Near Infra Red"라는 뜻으로 1,800~2,200℃ 상태에서 발열되는 태양의 복사열에 가장 가까운 적외선(파장 0.8㎛~1.4㎛)을 일컫는데, 이러한 특성을 지닌 근적외선을 국내 최초로 동사가 만들어내기 시작한 것이다.
이 기술이 개발되었을 당시에는 일반 산업용과 업소용, 가정용 난방기 제품으로 시장을 열기 시작했는데, 최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에너지절감과 건강"이라는 두 가지 토끼를 잡는 제품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국내에 "NIR 근적외선"을 처음 소개한 (주)엔에스테크는 이와 관련한 다양한 노하우와 근적외선을 적용한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하여 지금까지 국내 약 4만여 업체의 고객유치와 약 30만개 이상의 제품을 출시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재 전국의 산업체와 사무실, 오피스텔, 골프연습장, 학교, 농장 외 약 30,000여 업체에 제품이 판매되며 어디서든 만날 수 있는 제품이 된 것이다.
웰빙 시대에 "딱" 맞는 근적외선 제품
"그래도 지금은 근적외선에 대해 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품개발 당시 근적외선이라는 단어를 알고 있는 분들은 극소수였지만 말입니다."
근적외선을 낯설어하는 취재진에게 하봉근 회장은 이렇게 답하며, 그 자신이 "근적외선"을 처음 접했을 때의 이야기를 해주었다.
세계시장에서도 "근적외선"이란 기술이 잘 알려지지 않았을 적에 우연히 이 기술의 활용과 응용분야의 다양함을 접한 그가 외국에서 특수램프를 수입하여 근적외선을 연구 개발하여 국내 최초로 "근적외선 난방기"를 시장에 내놓았다는 것이 요점이다.
그는 또한 "근적외선은 인체의 유익한 다양한 환경조성 뿐만 아니라 산업 전 분야에 걸쳐서 다양한 적용이 가능하며 현재의 산업일반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열원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에너지 분야의 구심점이 될 것임을 확신했습니다"라는 말을 덧붙이며 당시의 선택이 옳았음을 강조했다.
실제로 (주)엔에스테크는 이제 난방기 분야를 넘어서 순동 좌욕기, 발마사지기, 근적외선 사우나기 등 다양한 건강보조기구를 개발하며 피부관리실, 병원, 산후조리원, 미장원, 찜질방과 뱃살 방, 목욕탕 등 다이어트 산업과 건강치료 보조용 제품으로 시장을 확대하며 국민건강증진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기술인증"으로 품질과 안전에 대한 "신뢰" 확보
이처럼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주)엔에스테크는 지금도 연구개발에 대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제품개발에 대해 설명하던 하봉근 회장은 개발의 절대적인 기준이 있음을 강조했다. 그것은 바로 "품질과 안전"이었다.
즉, 동사의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믿음을 주기 위해 (주)엔에스테크의 모든 제품은 한국전자전자시험연구원의 전기용품 인정시험을 거쳐 품질인증을 획득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품질안정을 확보하기 위하여 ISO와 특허, 실용신안, 제품 디자인 출원 등의 과정을 거쳐 제품노하우를 인정받은 것은 물론이다.
특히 지금 개발 중인 근적외선 발마사지의 경우에는 기존 물을 이용한 족욕의 개념을 탈피하여 근적외선 효능을 발 피부 깊숙이 침투시켜 피부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기능을 할 뿐 아니라, 인체에 무해한 살균기능을 추가하는 등 성능 면에서 차별화를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근적외선과 마이크로웨이브 기술… "산업용 건조기"로 제격
설립 후 꾸준히 매출증가를 보이고 있는 난방기는 벌써 약 50만 여개가 판매되었고, 최근에는 건강과 웰빙 트렌드에 맞춰 개발한 좌욕기와 사우나기 등이 꾸준히 매출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동사 매출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 같은 제품은 계절적 요인이 두드러지는 상품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경영에 무리가 있다.
따라서 동사는 2008년은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인 "산업용 건조기" 산업을 타깃으로 새로운 시장을 열어가고자 한다.
조선소나 자동차 생산라인의 필수과정인 도장작업에 있어 8~24시간이라는 건조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고 있음을 파악한 동사는 기존 기술인 근적외선과 함께 "마이크로웨이브" 기술을 이용한 "산업용 건조기"를 개발하여 건조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고객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외에도 자동차 도장설비, 도금건조기, 일반 근적외선 난방기, 농수산 건조기 등도 개발하고 있는데, 산업용으로 개발하는 건조기는 벌써 신개념, 신기술을 적용하여 기존 사용설비 대비 평균 30% 이상의 품질향상과 생산성을 향상하여 적용업체의 경쟁력 제고에 이바지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용 건조기 분야는 2008년 들어 대규모 업체의 적용이 늘어나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동사에게 있어 또 다른 효자상품이 될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국내 고객의 믿음… 그 힘을 바탕으로 세계를 향하다
(주)엔에스테크가 직접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는 "근적외선 램프"는 인체유해성과 품질안정과 관련해 인증을 받았다는 점에서 그렇지 못한 해외수입품에 비해 품질과 사후관리 부분에 있어 국내 고객의 확고한 신뢰를 받고 있다. 이러한 원천기술의 확보를 통한 기술력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다양한 제품을 구성하여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지난 7년의 시간동안 사계절 한 결 같이 고객들을 만나왔던 동사는 제품의 안전성과 A/S망을 구축하며 더욱 탄탄한 사업구조를 갖게 되었고, 이러한 사실은 고객들의 입소문을 통해 전국적으로 퍼져 지금의 명성을 갖게 되었다.
이를 증명하듯 온라인 매체를 통한 고객문의가 쇄도하고 있음은 물론이고, 방송, 신문 등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가 진행되며 더욱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이 같은 고객의 신뢰에 늘 감사하다는 하봉근 회장은 올해를 "해외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만들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현재도 독일, 이태리,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으로 수출하여 에너지를 절감하는 고품질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동사이지만, 올해는 좀 더 체계적이고 본격적으로 해외시장에 이름을 알리겠다는 것이다.
정도경영(正道經營)으로 세계인을 감동시킬 (주)엔에스테크
"우리의 경영마인드는 정도에 어긋나지 않은 기업문화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 간의 거래를 막론하고 모든 경영행위에서 정도의 바탕 위에서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라는 하봉근 회장.
이러한 마음을 가졌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위치에 올라올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다른 무엇보다 사람에게 이롭고, 에너지도 절감할 수 있는 신제품 난방기와 건강보조기구, 그리고 산업현장에서 보다 쉽고 저렴하게 적용할 수 있는 지능형 근적외선 응용건조설비와 적은 에너지로 큰 효율을 낼 수 있는 마이크로웨이브 제품으로 고객들을 만나고 싶다는 (주)엔에스테크의 새로운 해가 떠올랐다. 세계인을 감동시킬 (주)엔에스테크의 2008년을 기대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