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O-CFPC ‘최우수 공급사 금상’ 수상 POSCO-CFPC ‘최우수 공급사 금상’ 수상 이예지 기자 2014-12-04 18:35:17
중국 가전사 MIDEA 선정

적극적인 품질솔루션 호평


POSCO-CFPC(법인장 최규서)가 2014년 한 해 동안 장가항포항불수강(ZPSS·법인장 김재열)과 함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품질 솔루션 활동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아 현지 가전회사 MIDEA (이하 메이디)가 선정한 2014년 최우수 공급사 중 하나로 선정됐다.

 

메이디는 461개 공급사에 대해 가공 품질·기술 지원·서비스 등을 종합 평가해 최종 20개사(최우수 10개사·우수 10개사)를 선별, ‘2014년도 공급사 금상’을 수여했다.

 

POSCO-CFPC와 장가항은 지난 5월 발생한 메이디의 제품 외면 부식 문제와 관련해 자사의 문제처럼 신속 정확한 대응방안과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이번에 이 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POSCO-CFPC는 기존 STS 제품을 포함해 타 제품군까지공급범위를 넓힐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5월 메이디는 물을 끓인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전기포트 제품 전면의 30%에서 부식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발견했다. 메이디는 기존에 판매된 제품의 일부를 회수하고 공장 가동 라인을 정지하는 한편 POSCO-CFPC에 긴급 기술 지원 협조를 요청했다. POSCO-CFPC는 연락을 받고 장가항 판매·품질 담당 직원들과 공장 현장으로 이동, 부식의 원인을 규명하고자 생산공정을 면밀히 관찰했다.

 

POSCO-CFPC와 장가항은 부식 현상이 STS 모재 때문이 아니며 생산 공정에서 금속 이물질이 전기화학 반응을 일으켜 발생한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이와 함께 재료를 변경하고 제품 세척 시 청정도를 강화해야 한다는 해결방안도 제시했다.

 

이에 따라 POSCO-CFPC·장가항은 메이디와 공동으로 중국산이 아닌 NSSC산(産) 모재로 제품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기존 분석 내용 및 해결 방안이 맞음을 증명했다. 메이디는 공장 가동을 중단한 지 20여일 만에 정상적으로 제품 생산을 재개했다.

 

POSCO-CFPC는 메이디에 STS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원가절감을 도모하는 메이디의 소재 대체 요청에 따라 POSCO-China(법인장 권석철) 중국 TSC와 함께 메이디에 공급하는 포스코강판 ALCOSTA 제품 가공 테스트를 준비 중이다. POSCO-CFPC는 해당 테스트 결과에 따라 메이디에 ALCOSTA 제품을 매월 최대 1500톤까지 확대 판매하게 된다.

 


포스코 www.posc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