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세양기업- 30년 역사의 제습설비·공압자동기기 선도기업 (주)세양기업- 30년 역사의 제습설비·공압자동기기 선도기업 관리자 기자 2007-09-17 15:31:10

1980년 설립이래, (주)세양기업은 국내의 제습설비 및 공압자동기기 분야의 선도기업으로서 끊임없는 연구와 기술개발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여 미국·일본 등에 수출하여 왔으며, 삼성전자·LG전자·현대자동차·대우조선 등에 그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공급하고 있는 에어드라이어 전문제조 기업이다.
동사의 생산과 영업부를 총괄하고 있는 주성완 이사를 통해 세양기업의 경영방침과 역사· 제품 개발동향·생산 및 영업현황 등 이모저모를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주)세양기업은 어떤 회사인가?
한마디로 세양기업은 국내의 제습설비 및 공압자동기기 분야의 선도기업으로서 국내외에서 그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에어드라이어 전문제조 기업이다.
R&D부문에서 우리는 “세계로의 진출”이라는 슬로건 아래, 각종 특허 출원과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 끊임없이 기술개발과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 하고 있다.
우리는 1987년 Damper Stopper Cylinder의 특허 획득을 시작으로 거의 매년 한 건 이상의 특허를 출원할 정도로 기술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그 결과, 흡착식 건조기용 타워의 건조/재생사이클 전환방법 및 장치·흡착식 에어드라이어용 방향 전환 밸브·흡착식 에어드라이어용 퍼이지 밸브·콘베이어 시스템의 스토퍼 장치·SHOCK ABSORBER 등 각종 제습장치 및 자동화기기에 대한 수종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품질 관리(Q/A)부문에서도 EM 마크·ISO 9001·ASEM 및 CSEL 인증을 획득한 우리의 품질 관리 시스템은 공급 자재부터 제품의 출고까지 빈틈없이 고객을 만족시킨다. 우리의 품질 방침은 고객의 요구 조건과 기대에 정확히 일치되는 결함 없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고객 만족을 실현하기 위하여 “협동·창의·긍지”라는 모토 아래 전사적인 참여에 의한 지속적인 품질개선 활동을 실행하고 있다.
끊임없는 개발과 철저한 품질 관리로 사전에 불량을 예방하자는 것이 우리의 기본방침이다. 하지만 만에 하나 발생할지도 모르는 고객 불만에 대해 언제나, 어디서나 신속하게 대응하며, 아무리 사소한 일일지라도 최선을 다해 답변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귀사의 생산품목은?
우리의 제품은 크게 제습설비부문과 공압자동기기부문의 두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제습설비부문에는 냉동식·흡착식·복합식(냉동식+흡착식) 드라이어와 에어필터·드레인트랩이 생산되고, 공압자동기기부문에는 스토퍼실린터·에어실린더·솔레노이드 밸브·트윈가이드 실린더 등이 생산된다.

이사님의 담당 업무와 최근 동향에 대해...
2003년 입사하여 기술부를 거쳐 생산부를 담당하다가 2006년부터 영업업무도 함께 담당하고 있다.
2004년과 2005년 사이에 회사 구조조정을 단행하였는데, 이에 따라 생산부와 영업부를 총괄하게 된 것이다.
지금 우리회사의 직원은 40명이다. 구조조정 전에는 70여명이 근무했었다. 업무가 너무 세분화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능률향상이 이루어지지 않았었다. 1인 다역 시스템으로 전환되면서 직원들끼리의 결속이 강화되었고, 능률도 향상되었다. 여기에 머물지 않고 최근 우리는 ‘Project 5’를 시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주요 요점은 생산부문에서 매입 5%를 줄이고, 영업부문에서 매출 5%를 늘리면 결국 매출 10%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전략이다.

생산부·영업부를 총괄하며 어려운 점은 없는지...
어려운 일은 없다. 예전 영업부 직원들은 ‘원가가 높아 물건이 비사니까 판매하기 어렵다’고  말했었는데, 요즘엔 유저가 제품가격이 바싸다고 하면, 유저를 설득시켜 오더를 가져오고 있다. 직원들의 그러한 열정이 너무 좋다.
구조조정 후, 직원들의 체질개선이 이루어지고 나서 프로젝트에 대한 승부근성과 도전정신의 강화로 영업력이 향상되었다.또 현재 본사와 부산사무소 포함, 영업직원이 10여명쯤 되는데,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잘되고, 업무지원과 협조도 잘 이루어 지고 있다.


 

Project 5에 대하여-


Project 5는 이익 극대화를 위한 올해 우리 세양의 중점목표 사업이다.
간단히 설명하면 생산은 5% 매입원가절감하고, 영업은 영업이익 5%개선, 기술은 설계변경등에 의한 5% 원가절감 방안을 확립하자는 것이다.
생산기술부문에서는 일반제품과 대형 제품의 코스트를 리뷰하여 원가표를 작성, 품목별·원재료별 상승요인과 감소요인을 검토하여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다음분기의 영업전략에 반영하며, 생산관리의 Review(재고 및 Man Power Review)로 불필요한 매입의 감소 시행과 인원관리에 만전을 기하며, 제품의 Design Review를 통해 Design 단계부터의 원가 최소화와 대체품 개발에 의한 원가절감 등을 시행한다는 전략이다.
영업부문에서는 경쟁업체의 가격조사 및 marketing 활동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원가산출 Program 개발과 견적작업의 전산화 및 Order Review 등을 통해 영업 생산성 향상 방안을 마련한다는 취지이다.

 

사장님의 경영방침을 간략히 들려 주신다면?


“사람(人), 기술(技), 도덕성(禮)” 이렇게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우리 사장님은 사람을 중요시한다. 나 또한 우리 사장님의 인품을 보고 입사를 결정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회사는 중소기업이지만 기술부 직원 중 3명은 석박사 학위 소지자이다. 이들은 우리회사 신제품 R&D부문의 핵심 요원들이다.
우리 사장님은 사람(인재)에 대한 욕심도 많지만, 도덕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늘 강조하신다. 거래처와의 관계에서, 고객과의 관계에서, 판매 경쟁 회사와의 관계에서 늘 기본적인 질서를 지켜야 한다고 역설하신다.

 

사장님께서 직원들에게 늘 하시는 말씀은?


“최선을 다하자”이다.
예를 들어 한달 동안 100시간 잔업한 직원이 있다면, 물론 그 직원이 자신의 업무를 열심히 수행한 건 인정하지만, 꼭 잔업을 했어야 했는지, 그 100시간을 쪼개어 평상시 근무시간 내에 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닌지 등을 꼼꼼이 분석해 보면, 직원 자신이 근무시간에 최선을 다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그런 업무 자세가 바로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고 강조하신다.
사장님께서는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신다.
지난 3월에는 사장님이 직접 책을 선정하여 임직원들에게 독후감을 요청하신 일이 있었다. “빙산이 녹고 있다고?” 라는 동화를 통하여 각 임직원들에게 회사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같이 모색해 보자는 취지로, 이메일을 보내셨다.
그리고 직원들이 모두 읽을 수 있도록 책을 선물로 주셨고, 우수 독후감 세 편을 뽑아 포상도 하셨다.

 

요즘 업계 동향은?


최근 호황을 누리고 있는 업종은 별로 없다. 콤프레셔나 에어 드라이어 업계도 경기가 썩 좋지는 않다. 하지만 다행히 조선 산업과 석유화학산업의 경기 좋아 대형 에어드라이어에 주력하고 있는 우리회사의 경우 예년과 같은 수준으로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06년 수출액을 제외하고 75억원의 매출을 올린데 이어 올해는 80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년초에는 지난 해 대비 동등한 수준으로 매출목표를 설정하였으나 올해 7월 작년 대비 7% 상향 조정했다.

 

에어드라이어 업계의 문제점이라면?


콤프레셔에 대해서는 엔드유저들이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드라이어가 수분을 제거해야 하는 중요한 기계임에도 불구하고 콤프레셔와 함께 턴키로 발주되고 있다. 드라이어에 대한 인식이 너무 부족하다.
콤프레셔의 가격 속에 에어 드라이어의 가격을 포함해서 수주하는데, 이럴 경우 에어 드라이어의 가격 비중이 너무 적게 할당되어 제값을 못받을 때가 있고, 해당업체들은 손해보고 납품할 수 없으니까 품질을 낮추게 된다.
이런 점이 에어 드라이어 업계의 구조적인 문제점 중의 하나가 아닌가 생각한다.

 

주요 제품의 특징을 간략히 소개해 주신다면...

■중소형 냉동식 에어드라이어, SRS 시리즈


SRX Series는 다양하게 주어지는 운전 조건 및 압축공기의 처리 용량에 대응할 수 있도록 모델의 폭넓은 선택이 가능하며, 적용 부하별 최상의 열교환기 적용과 전면 표시부의 게이지 및 P&ID를 통해 운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유지 보수성을 고려한 최적의 구성이 동 제품의 장점이다.
SRS 시리즈는 SRX25~SRX150엔 Plate Heat Exchanger·SRX200~SRX800엔 Multi Tubes in Tube·SRX1000~SRX2000는 Shell & Tube 등 압축공기 처리 용량별 최상의 열교환기를 사용하였다.
또한 부하의 급격한 변동에도 안정적 운전이 가능한 냉동 시스템으로, 가혹 운전 조건에서도 노점온도 유지는 물론 시스템 신뢰성을 확보하였고, 모든 모델에 세퍼레이터 채용으로 발생하는 수분을 완벽히 분리하였다. 전자식 드레인 트랩을 사용하여 압축공기 손실이 없으며, 최상의 시스템 밸런싱으로 전력 소비량을 최소화한 점도 특징이다.

 

■대용량 냉동식 에어드라이어, H시리즈


3℃~10℃의 노점이 요구되는 대용량 압축공기시스템(58∼578N㎥/min)用으로 균형 잡힌 설계로 높은 열전달률과 0.07kgf/㎠이하의 낮은 압력 강하를 구현하였으며, 3미크론 필터가 내장된 2단 세퍼레이터를 채용하여 유량에 관계없이 높은 효율을 유지한다. 또한 PLC 시스템에 의해 제어되며, 오동작 방지 및 경보 기능을 채용한 점이 특징이다.
H시리즈에 채용된 Air to air 예열 교환기는 컴퓨터를 활용하여 광범위한 성능실험과 엄격한 품질관리를 기초로 제작된 제품이다.

 

■운전비용 절감형 복합식 에어드라이어, CRD시리즈


-40℃ 이하의 낮은 노점이 요구되는 대용량 압축공기시스템(28∼800㎥/min)用으로, 냉동식 드라이어와 흡착식 드라이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조합하면 흡착식 드라이어를 단독으.로 운전하는 경우에 비해 운전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이를 위한 투자비 또한 단기간 내에 회수할 수 있는 기종이다.
운전비용이 비싸지 않은 냉동식 드라이어가 작업의 7/8을 수행하도록 만듦으로써 동력비를 절감한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흡착식 드라이어가 더 차갑고 건조한 공기를 받아들이게 되기 때문에 베드 크기와 베드 재생에 소요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수분 함량이 큰 고온 또는 저압에서 운전시 더 많은 절감이 가능하고, 추가적인 절감을 위해 따뜻한 날씨를 보이는 기간 동안 흡착식 드라이어를 사용하지 않고 통과시킬 수 있다.
냉동식 드라이어는 냉매바이패스밸브를 채용하고 있으며 대형 유니트의 경우에는 냉매압축기 unloader를 채용하고 있다.
흡착식 드라이어는 에너지절감 온도감지기를 포함하여 흡착제베드가 재생되면 히터 작동을 정지시키고 열손실을 막기 위해 완전 단열된 타워, 히터 및 퍼지배관으로 구성되었으며, 전체 시스템에 대해 압력강하가 적게 일어나도록 설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