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로봇 시뮬레이션 & ED-7270/7271/7272/7273/7274 시리즈
지난 20여 년간 ‘교육사업 선도기업’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교육기자재 및 교육사업을 추진해온 (주)이디가 최근 로봇교육 사업을 확장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특히, 4월에는 새로운 CI 발표와 함께 국민로봇 2기 사업단 업체 선정, IT 현장기동 대책반 발대식 등으로 더욱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데, 가장 큰 뉴스로는 새로 개발된 로봇 시뮬레이터가 전 세계 로봇관계자들의 이목을 끌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로봇 시뮬레이터의 가장 큰 특징은 로봇 컴포넌트(머리, 팔, 몸통, 다리, 센서 등) 를 라이브러리로 제공하여 3D형태의 가상 로봇을 설계할 수 있으며, 여러 환경적인 요소와 물리적인 특성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실제와 유사한 시뮬레이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교육하는 입장에서도 다양한 환경적 요소를 오프라인으로 구성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상당한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다. (주)이디가 야심차게 준비한 로봇 시뮬레이터는 6월중 만날 수 있다.
또한 (주)이디의 지능형 로봇실습 장비(ED-7271)는 현재 지능형 로봇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센서와 액추에이터, 그리고 영상처리 학습을 위한 USB 카메라를 적용하고 있어서 로봇을 구성하는 각 모듈의 기본원리와 특성 이해는 물론, 모듈간 조합응용실험을 통해 로봇의 전반적인 개념과 요소 기술습득이 가능하다.
특히, 타사의 실습장비가 고정된 센서와 고정된 액추에이터를 적용한 반면 동사의 지능형 로봇실습 장비는 클램핑 장치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쉽게 탈/부착하여 응용조합을 할 수 있게 구성된 점을 큰 장점으로 꼽을 수 있으며, 특히 이 클램핑 장치는 동사에서 특허 등록(10-0459291)된 핵심 보유기술이다.
교육용 서비스 로봇 플랫폼인 URobo는 일반 가정의 홈 네트워크 제어기능과 음성합성 및 인식 기능이 추가되어 있어서 실제 지능형 서비스 로봇에 대한 응용 실습이 가능하며 외부환경의 센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ZigBee Coordinator가 부착되어 있다. 로봇 응용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및 전문대에서 프로그램의 기초 과목을 이수하지 않고도 쉽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대화형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보다 고급 제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Visual C++기반의 Library도 같이 제공하여 초급자부터 고급자까지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현재 (주)이디의 로봇은 로봇교육이 시행되고 있는 고등학교의 공동실습소, 폴리텍 대학, 공업계 고등학교, 전문대학 등으로 교육용 로봇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특히, 교육로봇 단품 판매보다는 주로 교육환경을 꾸며주는 로봇실습실 전체를 구성해주기 때문에 BS/AS를 철저하게 진행해준다. 즉, 로봇교육을 담당한 선생님들이 (주)이디를 방문해 교육을 위한 연수를 받는 것은 물론 로봇교육에 대한 책도 출판사를 통해 선보이고 있다.
(주)이디 김석중 이사
“교육 노하우는 물론 전문 인력까지 보유한 (주)이디… 지난해 대비 3배 성장 기대”
(주)이디의 로봇교육 기자재는 어떤 특징을 갖는가.
우선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교육전문 기업으로 성장해오며 ‘교육’에 관한 노하우가 축적되어 왔다는 점이 ‘로봇교육 기자재 개발’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되었다.
현재는 ‘ED-7271’라는 지능형 로봇을 위한 센서, 모터, 응용모듈-로봇 실험실습 장치가 로봇교육자들에게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이 제품은 지능형 로봇에 꼭 필요한 센서 9종 및 구동기 3종, 응용모듈 4종으로 구성되어 지능형 로봇의 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외에도 ED-7273(지능 로봇 개발 키트), ED-7274(임베디드 로봇 플랫폼) 등의 다양한 로봇교육 기자재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올 6월이면 획기적인 국내 최초 물리엔진이 적용된 3D ‘지능형 로봇 제어 시뮬레이터-EDRS’가 선보이게 된다.
이 제품은 사용자에게 쉽고 빠르게 지능형 로봇의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성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게 해주며, 다양한 형태의 로봇과 환경을 구성하여 시나리오 기반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3D 환경을 토대로 역동적인 로봇 시뮬레이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Kinetic 엔진을 통해 실감나는 로봇 시뮬레이션과 섬세한 동작 제어를 제공한다. EDRS는 국내 교육기관에 맞게 화면구성 및 메뉴가 한글로 제공되어 국내 로봇교육 시장의 흐름이 바뀌리라 기대된다.
기존에도 ‘로봇 시뮬레이션’은 존재했다. 굳이 ‘획기적’이라 표현을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특이할 점은 로봇제어 실습을 위한 환경적 요소에 대한 부담이 제거되었다는 것이다. 즉, 학생이 로봇의 움직임을 프로그래밍 했을 경우 기존에는 눈앞에 설치된 장애환경에 있는 로봇플랫폼의 이동경로를 확인해야 했지만, (주)이디가 선보인 ‘신개념 로봇 시뮬레이션’은 원하는 환경과 플랫폼을 선택하여 로봇제어 프로그램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자와 학습자는 굳이 실제 공간에서의 테스트가 아닌 가상공간을 통해 스스로 다양한 환경에서의 로봇제어에 대해 교육할 수 있다.
교육로봇시장에 있어서도 특별히 앞서가는 기업이 보이지 않는다. 차별화할 수 있는 (주)이디만의 경쟁력은.
(주)이디는 교육전문 기업으로서 오랜 기간 사업을 진행해왔기 때문에 나름의 교육노하우는 물론 전문 개발 인력을 상당수 확보하고 있어 추가적인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주)이디는 임베디드, Zigbee, 홈네트워크 사업부 등의 조직망을 보유하였으므로 부서간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기술 컨버전스가 가능해 더욱 빠른 속도로 진화하는 교육시장에 다양한 아이템의 로봇교육기자재를 개발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