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2040년 세 가지 경우에 따른, 액체연료 생산(OPEC 원유 및 리스 콘덴세이트, non-OPEC 원유 및 리스 콘덴세이트 등)과 소비(OECD 및 non-OECD 지역)를 보여주는 그래프. 2010년 소비량은 87 MMbbl/d였다.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전 세계 액체연료에 대한 EIA 보고서 [International Energy Outlook 2014]
미국 에너지정보국(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EIA)이 발간한 International Energy Outlook 2014에 따르면, 전 세계 석유 및 다른 액체연료의 소비는 2040년까지 3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주로 개발도상국인 아시아와 중동 지역에서의 수요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들 두 지역은 이 기간 동안 전 세계에서 소비되는 액체 연료 전체 증가량의 85%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EIA의 Adam Sieminski는 밝혔다.
International Energy Outlook 2014에서는 크게 두 가지 범주에서 미래 액체연료 균형에 대해 예측하고 있다: 원류 및 리스 콘덴세이트(Lease Condensate) 및 다른 액체연료이다. 원유 및 리스 콘덴세이트는 타이트 오일(tight oil), 셰일 오일(shale oil), 초중질유(extra-heavy crude oil), 필드 콘덴세이트(field condensate) 및 역청(bitumen)을 포함한다. 다른 액체연료에는 NGPL(natural gas plant liquid), 바이오연료(biomass-to-liquids 포함), GTL(gas-to-liquids), CTL(coal-to-liquids), 케로겐(kerogen) 및 정유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피 증가분(refinery gain)이 포함된다.
석유 및 다른 액체연료에 대한 전 세계 시장은 수요와 공급 모두에서 역동적인 변화를 겪고 있으며, 장기적인 전 세계 액체연료에 대한 전망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게 되었다. International Energy Outlook 2014에서 밝힌 몇 가지 핵심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전 세계 액체연료 사용량은 2010년 87 MMbbl/d (million barrels per day) 에서 2040년 119 MMbbl/d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액체연료 수요의 성장 잠재력은 중국, 인도 및 중동의 신흥 경제지역에 중점을 맞추었으며, 액체연료에 대한 미국, 유럽 및 성숙된 오일 시장을 가진 다른 지역에서의 수요는 최고조에 달하게 될 것이다.
오일 가격의 지속적인 고공행진 후에, 선진국에서의 효율 및 연료 전환(switching)을 통해 액체연료 소비 성장이 감소될 것이다. 중국 및 인도를 포함한 아시아의 개발도상국은 전 세계 액체연료 소비 증가의 72%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동 등 다른 지역이 13%를 차지하고 있다.
2) 액체연료 가격의 상승은 다른 연료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운송 및 산업분야 이외의 액체연료 사용자들이 다른 에너지원을 추구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운송 및 산업분야는 2040년 전 세계 액체연료 수요의 92%를 차지하게 될 것이며, 다른 액체연료 최종 소비분야에서는 이 기간 동안 사용량이 감소하게 될 전망이다.
OECD 이외 국가에서의 급격한 경제확장은 액체연료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며, 개인 및 화물 운송분야에서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며, 산업분야에서의 에너지 수요도 증가하게 될 것이다.
3) OECD 액체연료 소비는 매년 0.1%가량 감소할 것이며, 이는 성숙된 경제구역에서의 지속적인 높은 연료가격 때문이다. 개인차량 및 높은 효율의 달성을 통해 OECD에서의 액체연료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게 될 것이다. 기술적으로 효율 개선 및 연료전환의 기회는 OECD외 지역에서도 가능하지만, 상대적으로 미개발된 운송 네트워크를 가진 지역에서의 운송을 위한 수요의 성장은 개선으로 인한 이점을 능가하게 될 것이다.
4) OPEC 오일 생산업자는 2010~2040년 사이에 가장 큰 부가적인 액체연료 공급자이다. OPEC 원유 및 리스 콘덴세이트는, 전체 액체연료 공급량 증가분인 33 MMbbl/d 중에서 14 MMbbl/d를 차지하게 될 전망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OPEC 생산업자가 추가 생산분에 대한 투자를 통해 전 세계 액체연료 생산량의 39~44%에 해당하는 생산능력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중동의 OPEC 국가들 자체만으로도, 예상되는 OPEC 원유 및 리스 콘덴세이트 생산의 90%를 감당할 수 있다.
5) Non-OPEC 지역에서의 원유 및 리스 콘덴세이트 생산은 10 MMbbl/d 정도 증가하게 될 것이다. 전 세계 오일 가격의 상승은, 이전에 비경제적으로 여겨졌던 분야에 대한 투자를 유도하게 될 것이다. 타이트 오일 및 셰일 오일을 통한 새로운 오일의 공급은 증가하고 있다.
이전의 보고서와 비교해 볼 때, 이번 보고서에서는 미국 및 캐나다에서 타이트 오일에 대한 새로운 공급자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멕시코, 러시아, 아르헨티나 및 중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들은 지금부터 2040년 사이에 타이트 오일을 실질적으로 생산하게 될 것이다.
International Energy Outlook 2014에 포함된 다른 강조사항은 다음과 같다.
1) 2012년 7월 이후, 북해 브렌트유의 스팟 가격이 배럴당 $100~$115 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북아프리카 및 중동지역과 같은 석유 생산지역에서의 공급분포는, 미국 및 캐나다에서의 액체연료 공급확대로 상쇄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 따르면, 석유 가격은 장기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2) 원유 및 리스 콘덴세이트 이외의 액체연료(NGPL, 바이오연료, CTL, GTL, kerogen 및 refinery gain)는 현재 전 세계 석유 및 다른 액체연료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0년에 약 14%를 차지하였지만 2040년에는 그 비중이 17%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액체연료에 대한 가격 상승은 다른 연료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다른 에너지원의 탐색 기회를 높여주고 있다.
보고서에서는 낮은 석유 가격 시나리오(배럴당 $75) 및 높은 석유 가격 시나리오(배럴당 $204)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전 세계 액체연료 시장에서의 수요, 공급 및 가격의 상호작용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IA에 따르면, 석유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균형으로 형성되므로, 일, 월 혹은 년 단위의 가격 변동성을 보여줄 수는 없다. 지난 이십 년 동안 한 해의 석유 가격 변동성은 약 30% 정도였다. 본 보고서는 전 세계 역체연료 시장에 중점을 둔 간추린 보고서이며, 모든 에너지원에 대한 수요와 공급 전망치에 대한 보고서는 2015년 발간될 예정이다.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http://mirian.kisti.re.kr

![[전문가기고] 페트병 회수기 업체들의 저가 경쟁에 신음하는 페트병 재활용 산업](https://file.yeogie.com/img.news/202406/md/b1aZhEcAwq.p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