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도 마스크, 대형 컬러TV의 선명도 높여
2014 브라질월드컵을 안방에서 텔레비전으로 시청하고 있는데도, 마치 현장에서 경기를 관람하고 있는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입체적이면서도 선명한 화질 때문이 아닐까 싶다. 우리가 선명하고 생생한 대형 화면을 보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의 첨단기술을 한 군데 모아야만 가능하다.
컬러 브라운관은 빨강·파랑·녹색 등 3색의 전자광선이 섀도 마스크(shadow mask)를 통과하여 형상 스크린에 투사되면서 화상으로 나타난다. 섀도 마스크는 형상 스크린 안쪽에 있는 금속판을 말하는 것으로 미세한 구멍이 규칙적으로 배열된 얇은 철판이다.
섀도 마스크의 역할은 전자총에서 나온 빨강·파랑·녹색빛이 각각의 형광판에 도달하도록 스크린하는 것이다. 섀도 마스크가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색 번짐이 일어나 선명한 색상을 기대할 수 없다. 그런데 전자총에서 나온 광선의 영향을 받아 온도가 올라가면 섀도 마스크가 열팽창하게 된다.
그 결과 섀도 마스크의 구멍 위치가 변하면 빨간색 전자총에서 나온 광선이 녹색 또는 파란색의 형광 색소 위에 떨어지게 되어 색이 번지거나 엉뚱한 색이 나오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화면이 커질수록 더욱 심각해진다.
요즘 시판되는 텔레비전은 대형화면인데도 더욱 선명한 화질을 자랑하는 것은 우수한 섀도 마스크용 재료가 개발된 덕분이다.
포스코 www.posc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