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G Photonics Korea www.ipgphotonicskorea.com
IPG Photonics Korea, 손쉬운 레이저 용접시스템
Laser Seam Stepper(LSS) 선보여…
수많은 산업분야에서 다양한 적용이 가능한 고성능의 파이버 레이저와 증폭기의 개발 및 생산을 주도하는 IPG Photonics Korea(이하 IPG)가 저출력, 중출력, 고출력의 다양한 레이저와 증폭기를 소개했다. IPG의 제품은 재료가공, 통신, 의료 이외에 더 나아간 응용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더 넓어진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파이버 레이저와 증폭기의 개발과 상업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제품들의 브랜드의 위치를 강화시키고 있는 IPG의 레이저는 뛰어난 성능과 가치로 현재의 적용 분야에 있어 이전의 레이저들을 대체하기에 충분하다.
<사진> SIMTOS2014 출품 제품
■ Laser Seam Stepper(LSS) 높은 용접성 구현
LSS 용접 심의 와블 형상이란 알파벳 W처럼 구불구불한 형상을 갖는 것을 말하는데, 이 와블 용접은 일자나 C자, S자 형상의 용접에 비해 용접 길이가 길기 때문에 높은 용접성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LSS는 스폿 용접기와 같은 C건 구조를 채택하고 있으며, C건이 장착된 서보모터는 자동 제어에 의한 가압 시스템으로 강력한 클램핑이 가능하기 때문에 복잡한 지그나 별도의 클램핑이 필요하지 않다. 이 같은 이유로 공정시간이나 클램핑 장치 비용의 절약이 가능하다.
또한 스폿 용접의 두 용접 점을 30~40mm 길이의 레이저 심(Laser Seam)으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용접공정시간을 50%까지 단축시킬 수 있다는 것은 LSS의 가장 큰 장점으로 손꼽힌다.
■ 고장력 강판의 용접 문제에서 해결 솔루션으로 부상
LSS의 가느다란 용접 빔은 플랜지의 넓이를 최소화시킴으로써 스폿 용접 때보다 소재 면적을 줄여 차체 경량화에도 도움을 준다. 스폿 용접보다 간소화된 공정, 단축된 시간, 줄어든 소재 면적이지만 스폿 용접과 같은 C건 구조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스폿 용접을 대체하기에 최적의 솔루션이 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통합 컨트롤러 시스템으로 에너지 소비절약 가능
LSS는 통합 컨트롤러 시스템으로 작동된다. 레이저, 안전 컨트롤러, 이동 컨트롤러, 냉각기 등이 통합되어 매우 콤팩트한 사이즈로 설치공간이 1㎡ 밖에 되지 않는다.
사용하는 레이저는 IPG 파이버 레이저로, 고품질 빔 구현과 별도의 유지보수가 필요없다는 점 외에도 에너지 소비 절약이 가능한 것이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1~4kW의 지원 가능 출력 중 2kW 파이버 레이저를 장착한 시스템의 경우 전체 전기 소비량이 10kW 이내로 줄어들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오르는 산업 전기 단가 고려시 운용비용의 절감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Class 1등급의 안전규격으로 별도의 안전장치도 필요 없는 LLS는 이미 유럽과 미주 자동차 산업에서 경제적인 솔루션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