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 , 의료, 보안로봇에 집중하는 미국의 로봇산업 |
싸이맥스 USA 대표 Ken H. Park
![]()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로봇 소프트웨어로의 진출을 발표했는데 , 이로 인한 미국 내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마이크로소프트는 발표 후 바로 로봇시장에 들어온 상태로 , 그들이 제공하는 콘텐츠 소프트웨어를 통해 개발하는 것이 훨씬 쉬워질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이 같은 공통적인 플랫폼이 있음으로써 여러 회사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했던 소프트웨어가 공용화되어 서로 다른 부분을 개발하여 통합할 수 있게 되기에 미국 내의 로봇회사들에서도 그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미국의 로봇시장은 요즘 군사로봇 , 의료수술용 로봇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는 군사로봇으로, 이와 관련된 로봇들이 세계 언론을 장식함은 물론, 실제 현장에서의 사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금 이곳에 계신(싸이맥스 USA 임직원) 분들도 군사 및 의료로봇에 있어 최고 권위자들입니다. 그러나 미국시장은 아시아나 유럽에 비해 홈오토메이션 로봇발전이 늦는 편입니다 . 향후 10년 내에 세계 서비스로봇 시장이 3천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를 받아들이는데 늦은 감이 있는 듯합니다.
말씀하신대로 미국시장에서는 제조용 로봇제품에 있어서 미국의 로봇들이 일본제품에 밀리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 즉, 60년대에 미국에서 먼저 개발했던 제조용 로봇에 있어서도 미국로봇은 줄어들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로봇업체들은 이러한 제조용 로봇보다는 좀 더 미래의 산업이라 할 수 있는 군사 , 보안, 의료로봇 등에서 강세이며, 미국시장 내에서 이와 관련된 로봇들은 100% 미국제품입니다. 한국에서도 많은 연구를 하고 있겠지만, 미국의 로봇들은 실제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차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인간의 모습을 갖는 로봇은 현재로서는 시장이 크지 않기 때문에 미국은 실질적인 시장이 있는 청소로봇 , 보안로봇 등에 중점을 두고 개발, 판매하고 있으나 로봇 자체에 대한 흥미는 약한 것 같습니다. 특히 , 신문이나 방송에서 로봇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한국이나 아시아와 비교한다면 결코 높은 편은 아닙니다.
|
군사,의료,보안로봇에 집중하는 미국의 로봇산업
군사,의료,보안로봇에 집중하는 미국의 로봇산업
관리자 기자
2007-01-15 10:17:28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