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과 무협이 추천하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은? 이예지 기자 2014-04-25 19:40:42

구글과 무협이 추천하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은?


한국무역협회는 구글코리아와 공동으로 서울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온라인 수출마케팅 특별세미나’를 개최했다.


온라인 마케팅에 관심 있는 250여명의 중소기업 임직원들이 참가한 이날 세미나에서 구글코리아와 무역협회 전문가들은 바이어 발굴을 위해서 국내 수출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케팅 전략 3가지를 소개했다.


구체적으로는 △B2C쇼핑몰을 활용해 상품의 B2B 수출가능성을 테스트하라 △구글의 ‘글로벌마켓파인더’나 ‘구글트렌드’등 검색엔진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특정상품에 대한 국가별 관심도를 체크하고 시장 사이클을 파악하라 △홈페이지 방문자를 분석해 적극적으로 마케팅 하라 등이 전문가들이 꼽은 주요 온라인 마케팅 전략이다.

손태규 무협 e-Biz지원본부 본부장은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 환경을 이해하고 잘 활용한다면 중소업체에서도 효과적인 수출 마케팅이 가능”하다며 전략적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온라인 마케팅 전략


1. B2C 쇼핑몰을 B2B 수출을 위한 발판으로 삼아라

ㅇ 온라인 쇼핑몰은 수출 가능성을 타진하는 테스트장이 될 수 있다.
- 온라인 쇼핑몰에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반응은 바이어를 유인하는 미끼가 될 수 있다.
- 또한 간편한 결제수단과 배송시스템을 지원하므로 바이어가 보다 쉽게 접근하여 샘플을 구매할 수 있다.
- 실제로 B2C쇼핑몰에서 일어나는 거래의 약 30%는 B2B로 전환되는 것으로 추산된다.

ㅇ B2C 쇼핑몰과 B2B 거래를 연계하는 플랫폼을 이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 무역협회는 해외 직판 온라인쇼핑몰 ‘Kmall24.com’ 6월에 신규오픈 할 예정이다.
- Kmall24 사이트에서 한국 상품을 직접 구매한 해외 소비자가 대량구매 또는 현지 대량유통을 원할 시 무역협회 온라인 매칭 전문가들이 tradeKorea.com을 통해 무역거래를 알선함으로써 B2C와 B2B 사업 간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2. 검색엔진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내 입맛에 맞게 활용하라

ㅇ ‘글로벌마켓파인더’를 활용하면 특정 상품에 대한 국가별 관심도 체크가 가능하다.
- 세계 최대 검색엔진 구글은 전 세계 사용자의 검색데이터를 분석하여 특정 키워드가 어느 국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는지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국내 업체는 취급 제품에 대한 수요가 어느 국가에서 많이 발생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제품이 현지어로는 보편적으로 어떻게 번역되는지도 파악할 수 있다.

ㅇ ‘구글 트렌드’를 통해 시장 싸이클과 경쟁자를 파악할 수 있다.
- 특정 키워드의 국가별 검색빈도를 한눈에 비교하여 볼 수 있으며, 한 지역에서 시기에 따라 특정 제품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와 시장규모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추이를 파악할 수 있다.
- 그리고 현지에서 그 제품을 취급하는 주요 경쟁자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우리 홈페이지에 다녀간 바이어를 놓치지 마라

ㅇ 웹로그 분석 툴을 활용하면 우리 회사 홈페이지를 드나드는 방문자를 모니터링 하고 방문자 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
-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방문자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어느 국가에서 몇 명의 방문자가 우리 회사의 홈페이지에 접속했는지 볼 수 있다.
- 또한 방문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사이트에 접속했는지,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는지, 어떤 제품에 얼마동안 관심을 가졌는지 측정이 가능하다.
- 이러한 분석 프로그램은 홈페이지 뿐 아니라 블로그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ㅇ 바이어의 행동패턴에 따라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한다면 온라인을 통한 홍보효과를 증대할 수 있다.
- 나의 홈페이지에 다녀간 방문자 중 머문 시간이 긴 방문자는 어떤 검색어를 통해 접속했는지 파악하여 우리제품의 주요 키워드로 선정하고, 온라인 홍보 시 그 키워드를 적극 사용함으로써 노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


한국무역협회 www.kit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