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강도 철근-건식 쇼크리트 내진 보강 공법 정대상 기자 2014-02-18 10:59:53

jaslee_1392464690387.jpg 

 

고강도철근-건식 쇼크리트 내진 보강 공법은 기설 콘크리트 구조물(주로 교각과 기둥)에 고강도 철근을 배치한 후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를 건식 분사로 일체화시킴으로써 내진 성능을 향상시키는 공법이다. 이 공법은 하천 단면적 저해나 건축 한계 등 구조 치수에 제약이 있는 경우나 기초에 대한 부담이 과대하게 되는 경우 등 보통의 공법이 적용되지 않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진 보강 공사에 사용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곳에 주로 사용이 가능하다. 

· 기설 RC교각의 내진 보강 공사(도로 교량, 철도 교량, 수관 교량, 육교 등) 
· 기설 RC문기둥의 내진 보강 공사(통문 문기둥부 등) 
· 기타, 콘크리트 기둥 부재 

신기술 활용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고강도 철근과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를 이용해 내진을 보강하여 시공 후의 강판 부식 대책이 줄어든다. 
· 강판의 가공, 설치·용접이 줄고, 비용을 28.48% 감축할 수 있다. 
· 강판 설치나 씰 공업·주입공이 줄고 공정이 52.00%단축될 수 있다. 
· 강판 부식 대책이 불필요하고 하천 내 등 강철 부식 환경 하에서는 특히 효율적이다. 
·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의 건식 분무는 단위 수량이 억제되어 철근 배면의 같은 협소에 충전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고품질·고밀도의 단면을 형성할 수 있다.
· 강판 공장 제작, 대형 중기에 의한 강판 장착 등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대형 중기에 의한 강판의 장착, 강판과 모재 콘크리트 간의 주입공 등의 공정을 단축할 수 있다. 
· 폴리머 시멘트 모르타르의 건식 분무는 더욱 50o의 두꺼운 설정과 재료의 장거리 이송(수평 200m 이상 수직 150m)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공성이 뛰어나다. 

적용 조건 
· 시공 온도는 +5℃~+30℃로 한다. 이외는 살수와 난기 등의 적절한 복중·한중 양생을 실시한다. 
· 강우 때는 분무면 및 노즐 맨에 비가 걸리지 않게 시트 등에서 보호양생을 해야 한다. 

현장 조건 
· 분사 설비를 배치한 플랜트 공간은 W=3.0m×L=8.0m정도이다. 
· 차량 공장의 경우는 4t 트럭 2대분이다. 

적용 가능한 범위 
·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진 보강 전반 (건축 한계, 강도 저해 등 현장의 제약 조건에 의한 RC 보강 공법을 채용할 수 없는 경우) 
· 기설 RC교각의 내진 보강 공사(도로 다리, 철도 다리, 수관 다리, 육교 등) 
· 기설 RC문기둥의 내진 보강 공사(통문 문기둥부 등) 
· 기타, 콘크리트 기둥 부재 

특히 효과가 높은 적용 범위 
· 하적 저해나 건축 한계 등 구조 치수상 제약이 있는 경우 
· 기초에 대한 부담이 과대하게 되는 경우 
· 홍수기 등의 관계로 단기간의 시공이 요구되는 경우 

시공 시 
· 시공 온도는 +5℃~+30℃로 한다. 이외는 살수와 난방 등의 적절한 복중·한중 양생을 실시한다. 
· 강우 시에는 분무 면 및 노즐 면에 비가 들어가지 않도록 시트 등으로 보호하여 양생한다. 
·재료 호스는 40m 이상 확보하고 분무 작업은 일본 콘크리트 보수·보강 협회의 인정을 받은 노즐 맨을 배치하여 실시한다. 

 

* 자료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