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지=뉴스와이어)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설 명절을 앞두고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5일간 상거래용 저울류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공정한 상거래질서 확립과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광주시와 자치구가 합동 점검반을 편성, 설 선물과 제수용품 등의 거래가 활발한 대형 유통업소, 정육점, 전통시장 등에서 집중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점검 대상은 접시지시저울과 전기식지시저울 등 상거래용 저울로 눈금판을 교체하거나 스프링을 조작한 위·변조 여부, 제작 및 수입검정 필증 부착 여부 등이다.
아울러 영점 조정 장치와 지시부 훼손 등 불량 유무, 눈금판과 수평장치 파손 유무, 정기검사와 사용공차 초과 여부 등 소비자의 입장에서 피해를 볼 수 있는 모든 사항을 점검한다.
점검 결과 위·변조 저울 사용 등 중대한 위반사항은 고발조치하고, 정기검사 유효 기간 초과 등 단순 위반 사항은 영세 상인들의 경제적인 어려움을 감안해 개선 후 사용토록 할 계획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설을 맞아 제수용품 등 일반 생활용품 거래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상가와 시장 등에서 사용하는 저울을 철저히 점검해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공정한 상거래 질서를 확립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소개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강운태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오고 있다. 강운태 시장은 행복한 창조도시 광주를 만들겠다는 시정 목표 아래 전국 지자체 최초로 매주\‘시민과의 만남의 날\’ 운영으로 소통행정 실현해오고 있다. 광주시의 3대 시정 방향은 민주 인권 평화도시, 인본 문화 예술 도시, 첨단과학산업도시 건설이다. 의병활동,학생동립운동,5·18민주화 운동을 소중한 자산으로 활용해 UN인권 도시 지정을 추진 중이며, 5조3천억원을 투자해 아시아문화중심도시를 조성하고 있다. 또한 소상공인 지원을 확대하고 광주R&D특구 지정을 계기로 첨단과학산업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출처: 광주광역시청
홈페이지: www.gwangju.go.kr
광주시, 설 대비 상거래용 저울 특별점검
광주시, 설 대비 상거래용 저울 특별점검
NewsWire 기자
2014-01-13 16:59:42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