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특구 40년 기념행사 개최 대덕특구 40년 기념행사 개최 NewsWire 기자 2013-10-17 15:08:39
(발표지=뉴스와이어)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하는 대덕연구개발특구(이하 대덕특구, 舊 대덕연구단지)의 성장과정, 성과, 미래비전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 40주년: (1973.11.30, 건설부 고시 제426호) 대덕연구단지를 ‘교육 및 연구지구’로 결정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이재구)은 오는 10~11월 기간 동안 국립중앙과학관 등 대덕특구 일원에서 다양한 기념행사와 연계행사가 진행된다고 10월 17일 밝혔다.

이번 기념행사는 대덕특구 40주년의 의미와 성과를 시민들과 공유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덕특구 입주기관 및 지자체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한다.

‘대덕특구 40주년 기념식‘은 ‘함께 이룬 과학기술, 함께 누릴 미래창조’라는 슬로건 아래 개최될 예정으로 지난 40년의 성과와 의미를 재조명하고, 미래 발전비전을 제시하는 자리로 준비된다.

‘대덕특구 40주년 기념 성과전시회,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특허박람회’는 대덕특구의 대표성과를 전시하고 출연(연)의 특허를 거래하는 장으로 준비하여 대덕특구가 창조경제를 선도하는 전진기지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음을 국민들에게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성과전시회) 이번 성과전시회에 출품되는 대덕특구 출연(연) 및 대학, 기업 등의 성과는 지난 40년간 국민생활과 국가경제,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한 각 기관(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LG화학기술연구원 등)의 대표성과로 경제부흥과 국민행복을 위해 나아가는 대덕특구의 역할을 홍보하는 기회로 활용할 예정이다.

(출연(연) 특허박람회) 공공연구성과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을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생산기술연구원 등 정부출연기관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의 연구원이 직접 나서 선별된 기술설명 및 기술이전 조인식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된다.

* 성과전시회·특허박람회 : ‘13. 11. 29(금)~12. 3(화)

‘국제혁신컨퍼런스’는 대덕특구가 40주년을 맞아 글로벌화를 통해 세계적인 혁신클러스터로 성장하고자 하는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로 국내·외 석학 및 혁신클러스터 관계자 등 20여개국 500여명이 참석하여 오는 11월 29일 국립중앙과학관에서 ‘혁신클러스터 발전전략과 창조생태계 활성화’를 주제로 기조연설과 토론이 진행된다.

* (세션 1) 대덕특구 미래과학기술 발전방향
* (세션 2) 창조경제시대의 혁신클러스터 전략

기타 기념사업 및 연계행사

대덕특구 40주년을 맞아 행사 기간 동안 대덕특구 각 기관 등에서 포럼, 학술회의, 문화행사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대덕특구 40주년 엠블럼 공유 등 연계홍보로 행사 체험 및 참석을 유도해 대덕특구 40주년 의미를 확산하고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대덕특구 40년사 발간’ 및 ‘기념우표 발행’ 등 기념사업도 진행해 대덕특구 40년의 변천사를 체계적으로 정리 및 홍보할 방침이다.

* (대덕특구 40년사 발간) 대덕특구 변천과정을 정리, 책자와 e-Book 제작
* (기념우표 발행) 대덕특구 대표성과 등을 수록한 기념우표 발행·배포

미래부 용홍택 연구공동체정책관은 “대덕특구 40주년의 의미를 살려 특구 구성원과 국민이 공감하는 행사로 만들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산학연민관 등이 참여하는 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 중”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기념식, 성과전시회, 출연(연) 특허박람회 등 세부적인 각 행사별 내용에 대해서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자료제공 등 홍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대덕특구 40주년 기념 웹사이트 : http://40th.ddi.or.kr

출처: 미래창조과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