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114, AGV-AMR 등 자율주행로봇에 특화된 휠 인 모터 2종 출시 드라이브 일체형 휠 인 모터와 플랫 타입 휠 인 모터 공개 정대상 기자 2025-01-21 10:15:45

자율주행로봇 특화된 휠 인 모터 2종 출시
모션 전문 기업 모터114가 국내 AGV/AMR 설계자들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신형 휠 인 모터 2종을 출시했다. 


휠 인 모터 분야에서 오랜 경험과 레퍼런스, 풍부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는 ZLTECH의 국내 독점 공급사인 모터114는 최근 드라이브와 휠 인 모터가 일체형으로 설계된 ‘ZLIH55RC & ZLIH65RC’ 모델과 AGV/AMR의 접지력을 높일 수 있는 플랫 타입 휠 인 모터를 국내 시장에 본격적으로 공급한다. 

 

드라이브 일체형 휠 인 모터
모터114가 이번에 출시한 ZLTECH의 ZLIH55RC 모델과 ZLIH65RC 모델은 ZLAC8015 드라이브와 휠 인 모터가 일체형으로 설계된 모듈형 제품이다. 이 같은 구조는 배선 공간을 크게 줄여 AGV/AMR 애플리케이션의 크기를 소형화할 수 있다. 


또한 자율주행로봇 구동 핵심 부품을 통합 설계함으로써 설치 과정이 대폭 간소화되므로 초기 설치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드라이버 일체형 휠 인 모터 / 사진. 모터114


모터114는 그간 자율주행로봇의 플랫폼 간소화 및 소형화를 위한 여러 혁신적인 휠 인 모터를 국내 시장에 공급해 왔다. 이번 신제품은 여기에 드라이브까지 일체형으로 설계함으로써 자율주행로봇 플랫폼에 더 많은 강점을 부여한다. 배터리를 기반으로 구동하는 AGV/AMR 플랫폼의 효율성이 향상됨에 따라 작동 시간이 연장되고, 에너지 소비 또한 최소화할 수 있으며, 드라이브와 휠 인 모터 간의 신호 전달 경로가 짧아 전자기 간섭(EMI)을 줄일 수 있다. 


모터114 기술연구소 전용철 상무는 “당사가 제공하는 드라이브 일체형 휠 인 모터는 전체 시스템의 경량화를 실현할 수 있어 휴대성과 이동성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더 높은 접지력 실현한 플랫 타입 휠 인 모터  
모터114가 출시한 또 다른 신제품은 AGV/AMR의 접지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ZLTECH의 플랫 타입 휠 인 모터로, 휠 사이즈 기준 6.5' 및 8.0'의 두 가지 모델을 제공한다. 
플랫 타입 휠 인 모터는 바닥에 닿는 휠의 접지면이 넓고 평평한 형태로 설계돼 휠과 지면의 접촉 면적이 일반적인 휠 인 모터보다 넓다. 이는 휠의 접지력을 높여 AGV/AMR의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하며, 뛰어난 미끄럼 방지 효과로 매끄러운 지면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한다. 

 

(좌측부터)ZLLG65ASM250 / ZLLG65ASM500 / ZLLG80ASM250


플랫 타입 휠 인 모터의 넓은 접지면은 미끄럼 방지와 함께 가반하중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다. 하중이 고르게 분산되는 만큼 중량물을 탑재했을 때에도 안정적으로 지탱할 수 있으며, 바퀴의 변형이나 마모도 일반적인 휠 인 모터보다 우수하다. 


ZLTECH 플랫 타입 휠 인 모터는 사용자의 특수 주문 제작 요청으로 처음 개발됐다.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발생하면서 공식적인 신제품 라인업으로 출시됐다. 휠 사이즈 기준 6.5', 8.0‘의 두 가지 버전으로 처음 출시됐으며, 현재 500W급 고용량 제품이 추가되면서 더욱 폭넓은 응용 가능성을 제공한다.  매칭 가능한 드라이버는 ZLTECH의 ZLAC8015D 2축 듀얼 드라이브로, 하나의 드라이브를 활용해 두 개의 휠인 모터를 제어함으로써 배선 공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전용철 상무는 “플랫 타입 휠 인 모터는 물기가 있는 식당이나 매끄러운 대리석 바닥과 같은 환경에서 안정적인 구동을 가능하게 하며, 더 높은 중량을 지지할 수 있다는 특징으로 인해 물류 현장에서도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다”라며 “현재 모터114는 6.5'와 8.0' 사이즈의 플랫 타입 휠 인 모터를 국내에 공급하고 있으며, 이는 200㎏ 이하의 물류 로봇 분야에서 수요가 높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