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이 최근 ‘환경 모니터링을 위한 최신 센서 기술 현황 및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Emerging Sensor Technologies for Environmental Monitoring and Their Global Growth Opportunities)’를 발표했다.
다양한 첨단 센싱 및 모니터링 기술들이 유해 감염과 독소로부터 환경을 보호해 줄 수 있다. 친환경 센서가 토양의 화학물질 구성과 물의 순도, 그리고 공기 질 감지 및 평가에 활용될 수 있다. 이에 저전력과 신호 처리, 통신 기능을 지닌 소형 센서들이 센서 산업 전반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프로스트앤드설리번 테크비전팀의 바룬 바부(Varun Babu) 연구원은 “센서의 이점을 더욱 보강하기 위해서는 기술 융합이 매우 중요하다. 데이터 분석과 클라우드 플랫폼, 그리고 첨단 머신러닝 등의 최신 기술들이 친 환경센서가 사물인터넷(IoT) 기능을 겸비해 데이터 수집은 물론 유용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센서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한 새로운 콘셉트로 스마트 시티를 꼽을 수 있다. 주로 도시의 공기와 물 상태를 모니터링해 시민의 생활 지속 가능성을 보장해준다. 나아가 센서를 활용해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노력을 더 기울이기 위해서는 환경 지속 가능성과 이를 위한 통제를 우선시하는 정책 수립이 반드시 뒷받침돼야 한다.
새로운 센서 기술을 활용한 성장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전략들을 고려해야 한다.
· 장거리·저전력 기능을 지닌 기기를 보유한 핫스팟 사용자들은 주변 환경 추적 및 취합된 데이터 기반으로 예방 조치 가능
· 첨단 친환경 감지시스템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기 위해 대학, 연구기관, 센서 제조사 간의 협업이 필요
· IoT 시장 관련 기업들은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것은 물론 친환경적인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 컴퓨터 비전,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의 기술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