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멀티텍 이일근 대표이사(사진. 신우멀티텍)
물류 자동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물건을 운반하는 컨베이어를 적용해야 하는데, 전기 등의 동력으로 컨베이어가 작동될 경우 많은 비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신우멀티텍은 무동력 컨베이어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무동력은 내장된 벨트를 통해 전기가 없어도 운반물품이 전달되기 때문이다. 이에 동사는 물류 자동화 설비를 공급하면서 축적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무동력 컨베이어를 개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물류 자동화를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물류 자동화 토털 솔루션 제공
물류자동화 설비를 공급하며 경험을 쌓아온 신우멀티텍은 운반 및 동력 전달 부품인 산업(차량)용 벨트 개발을 시작으로 전문 제조 기업의 면모를 갖췄다. 부품을 활용한 물류자동화 설비, 운반 시스템을 설계, 제작 및 시공을 지원하며 물류자동화 종합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자동화 시스템 및 컨베이어시스템 등을 수정 보완하는 A/S도 제공하고 있다.
신우멀티텍 이일근 대표이사는 “당사는 물류자동화 설비를 공급하면서 획득한 풍부한 경험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구축했으며 자체 보유 설비를 통해 컨베이어 시스템에 탑재되는 동력전달부품, 컨베이어(이송)부품 등 부품을 자체 개발함으로써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어 무동력 컨베이어 등을 운반 시스템 및 공정(조립)라인을 제작했으며 단위, 처리속도 및 사용 환경 등 고객사의 작업 현장을 적합한 컨베이어 시스템을 제안한다. 뿐만 아니라 신속한 서비스도 제안하고 있다. 자동화설비 관련 업무에 숙련된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서비스 조직을 구비함으로써 발 빠른 A/S를 지원하는 등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모듈러컨베이어, 분해 조립 가능
플라스틱 모듈러 벨트가 적용된 모듈러컨베이어는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 폴리아세탈(POM) 등의 플라스틱 소재로 제조됐으며 내식성 및 내구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세척이 용이하고 청결하게 관리가 가능해 미국 식품 의약국(FDA) 기준에 적합하게 개발된 제품이다. 더불어 모듈식 디자인의 특성상 분해 조립이 쉽게 가능해 수리 및 교체 등을 간편하게 작업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모듈에 적합한 어테치를 삽입함으로써 경사 이송 및 곡선 이동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산업별 제조공정에 완벽하게 대응이 가능하다.
더불어 수평컨베이어는 두 개의 드럼에 벨트를 설치해 구동되는 방식으로 조립, 분류, 포장, 검사라인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소형제품이나 형태가 정형화되지 않는 제품의 이송에 적합하며 중량물 이송에도 용이하며 기능적 옵션 사항이 반영될 수 있고 고객이 요구에 따라 스틸, SUS, 알루미늄으로 제작이 가능하다.
물류 자동화를 위한 부품도 책임진다
신우멀티텍은 컨베이어 시스템을 구성하는 컨베이어벨트, 동력전달부품, 특수물 등 다양한 부품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모듈벨트는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설계됨으로써 분해 및 조립이 간단하기 때문에 수리 과정에 간편해 따라서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경제적인 제품이다. 더불어 직선 및 커브 구현이 자유로운 설계로 공정 라인의 일체화도 가능하다.
동사의 또 다른 제품인 수지벨트는 상면, 인장재, 하면으로 구성됐는데 상면은 화학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코팅재질 및 두께, 패턴이 결정되며 용도에 따라 PVC, Urethane, Rubber 등의 재질로 제작이 가능하다. 이어 인장재는 서로 다른 특수섬유를 융합해 특수한 응용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으로 심체의 재질이나 구조에 따라 주행성, 인장력, 전도성, 대전성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제품의 하면은 슬라이딩 베드나 서포트 롤러의 사용 가능성 등을 고객이 설정할 수 있으며 저소음, 내구성 및 안정적 주행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이일근 대표이사는 “일반적인 수평이송 작업이라고 해도 제품의 형태나 종류, 반송 속도 및 시스템의 종류 등 여러 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컨베이어가 필요하다. 당사는 이러한 이유로 수지벨트로 다양한 산업분야에 특화된 제품을 제작하고 있다. 특히 수지벨트로 만들어진 신축 컨베이어용 벨트는 역방향으로 구부러진 상태에서도 원활하게 구동할 수 있으며 큰 충격 및 하중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라며 “당사는 고객사의 환경에 적합한 제품을 제안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도약 준비 완료
최근 물류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물류 자동화를 도입하려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물류 자동화를 도입하려는 기업이 높은 투자비용으로 포기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에 신우멀티텍은 벨트를 통해서 무동력으로 제품을 운반하는 컨베이어를 자체 개발했다. 이일근 대표이사는 “무동력 컨베이어는 동력이 없기 때문에 비용절감을 기여할 수 있고 전기로 발생할 수 있는 재해를 방지할 수 있어 안전한 작업 현장을 조성할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신우멀티텍은 꾸준히 제품을 개발하며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무동력 컨베이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제품도 연구하며 물류 자동화에 필요한 모든 제품을 구축하기 위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