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금영메탈 김두연 대표이사(사진. 여기에)
(주)금영메탈이 스마트팩토리의 데이터 흐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당사는 운영되는 설비를 직접 관찰하지 않아도 PC를 통해 생산 및 재고·출고를 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공정 과정에서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이면서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주)금영메탈은 면 마찰 베어링을 고도화 및 정밀화하면서 적용 범위를 확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주)금영메탈이 제공하는 부품들(사진. (주)금영메탈)
모니터링 솔루션 통해 불필요한 과정 없애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가 심화되면서 무한경쟁의 시대에 놓인 지금, 중소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과감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다. 여러 중소기업들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전문적인 기술과 경제적인 부담으로 쉽게 도전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면 마찰 베어링 전문 기업 (주)금영메탈(이하 금영메탈)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과감한 투자와 함께 정부 지원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생산의 단계와 요소를 디지털화한 스마트팩토리의 흐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금영메탈 김두연 대표이사는 “전통적인 제조방식은 담당자가 제조 현장에서 작업자에게 지시를 직접 내려 작업이 진행돼 진행과정이 복잡했었다. 그러나 당사가 도입한 솔루션은 담당자가 PC를 통해 제조 현장의 정보는 도면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작업 시간과 로스 타임을 예측하는 등 생산 전 공정 과정을 통신으로 연결해 실시간으로 모니티링할 수 있다.”라며 “이로써 담당자는 MCT, 밀리 기계의 작업 속도, 시간 등의 정보를 자동적으로 산출하고, 제조 현장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확인하고 진행 사항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금영메탈은 이번 솔루션을 통해 생산 과정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재고를 파악하는 수주 관리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김두연 대표이사는 “고객으로부터 수주가 들어왔을 때 전통적인 방식으로 정확한 재고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각각 제품에 대한 재고, 위치, 생산 내역 및 프로세스 등을 수기로 작성해 관리했으며, 실무자가 직접 제품에 대한 정보를 조회하고 자재의 현황을 확인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했다. 이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대응할 수 없고 이는 납기가 지연될 수 있는 사유가 될 수 있었다. 때문에 수주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원자재 재고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순위이다.”라며 “이를 위해 당사는 원자재에 대한 정보 등이 담긴 전산 프로그램이 탑재된 대형 모니터를 통해 제품의 수량을 파악하고 필요한 제품이 어떤 공정에서 생산되고 있는지 바로 조회할 수 있다. 이번 솔루션을 통해 불필요한 과정을 제거하고 완벽한 재고 관리로 물류 효율화를 실현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당사는 이번 솔루션을 통해 면삭 가공 공정에 최적화된 생산정보 관리 구축, 업무 프로세스 체계 확립, 가공설비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작업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관리자가 쉽게 제어 및 관리하며 신속하게 제품의 정보를 파악함으로써 빠른 납기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이고 있다”라고 전했다.
동사는 도입한 솔루션을 더욱 고도화하기 위해 새로운 첨단 기술을 추가할 예정이다. 김두연 대표이사는 “현재 구축하고 있는 솔루션에만 만족하지 않고 축적한 데이터를 토대로 애로사항을 완벽하게 제거하고 로봇을 구축하고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생산 공정을 자동화함으로써 스마트팩토리를 완벽하게 구현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금영메탈의 면 마찰 베어링(사진. (주)금영메탈)
높은 고객 만족도로 입소문 타고 인기
금영메탈이 제조하고 있는 면 마찰 베어링 또는 오일리스 베어링(Oilless Bearing)은 오일 급유가 필요 없어 저속, 고하중 환경 등 기계 구조상 급유가 어려운 작업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기계, 제철이나 설비, 자동차, 건축 산업 등 다양한 산업 환경에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적용 분야에 따라 요구되는 특화된 성능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소량 다품종 형태로 주로 생산된다.
이러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당사의 면 마찰 베어링을 사용한 고객들 만족도를 증대하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기존 고객을 넘어 신규 고객까지 확보하고 있다. 김두연 대표이사는 “당사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자사의 제품을 이용해 본 고객들에게 신뢰를 얻으며 충성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충성고객의 입소문을 통해 신규 고객군을 확장하며 열악한 상황 속에서도 꾸준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제품 다각화로 미래 성장 동력 확보
금영메탈은 지난 36년간 기술력을 축적하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면 마찰 베어링 시장에서 굳굳히 선두 자리를 지켜내며 고객들에게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김두연 대표이사는 “당사는 면 마찰 베어링은 주로 프레스 금형의 가이드부나 중장비의 관절부, 제철 설비 등 그야말로 대부분의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면 마찰 베어링을 모든 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굳건하게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여정은 계속되고 있다. 향후에도 적용범위를 다각화하기 위한 새먹거리를 발굴할 예정”라며 “여러 산업 분야에서 꼭 필요한 부품인 면 마찰 베어링 시장 확대는 앞으로도 기대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용기 있는 투자를 활동을 통해 충분한 양과 다양한 제품을 보유함으로써 늘어날 수주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