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에너시스 이우교 연구소장(사진. 여기에)
전력 장비의 건전성 확보
(주)에너시스(이하 에너시스)는 전력차단기(ACB, VCB, RTSG) 자동시험장비 등을 자체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있다.
에너시스 이우교 연구소장은 “전류의 누설에 의해 발생하는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전력차단기가 활용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력차단기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전력차단기 시험장비의 역할도 중요하다. 이에 에너시스는 실제 산업현장에서 근무하는 협업 종사자들의 의견을 수렴, 전력차단기를 인입해 사용하는 크래들 일체형 시험장비를 고안했다. 이후 전력차단기 자동시험장비까지 개발하며 원자력 발전소에 시험장비를 납품하고 있다. 자동으로 저장되는 전력차단기 자동시험장비의 데이터를 통해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전력차단기의 노후화를 예측하고 전력 장비의 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라고 전했다.
CBS 100(사진. 여기에)
고성능 데이터 수집 장비를 하나의 I.M.E.로 개발
최근 에너시스는 이동형 시험장비 ‘CBS 100’을 개발했다. 크래들에 종속된 기존 장비의 틀을 벗어난 시험장비로 부피와 무게를 줄여 이동성을 향상시켰고 CE 인증을 획득해 제품의 품질을 인정받았다.
CBS 100는 초소전압 동작시험, 저항측정, 타이밍 시험, 과전류 계전기 시험, 부족 전압 트립 시험, 전력차단기 상태 모니터링, 시험장비 자체 점검 등 사용하는 전력차단기 시험 절차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이 개선됐다. 이우교 연구소장은 “다수의 측정 장비를 사용하는 기존 방식은 전력차단기를 검사하기 위해 한 가지의 시험 방식을 탑재하는 사례가 많고 다양한 검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험장비가 필요했으며 측정 장비 관리에도 어려움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측정 오류가 발생할 확률과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당사는 시험에 필요한 전원 소스, 해당 전원을 측정 대상에 알맞게 연결하기 위한 제어회로, 그리고 값을 측정하는 고성능 데이터 수집 장비를 하나의 I.M.E.(Intergrated Measurement Equipment, 통합 계측 장비)로 자체 개발했다. 이를 통해 전력차단기 주회로의 개폐 시간을 측정하기 위한 별도의 장비를 사용할 필요 없이 계측할 수 있다. 전력차단기 투입과 개방 두 동작 모두 측정이 가능하며, 측정 결과 그래프를 통해 분석된 전체 개폐 시간, 떨림 발생시간, 떨림 횟수가 표시된다.”라며 “즉 당사는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통해 다양한 검사방식을 CBS 100에 내제하면서 하나의 시험장비로 전기 차단기를 확실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 제품은 한국수력원자력 표준 ‘최초제어전압 동작시험’ 절차서가 적용됐으며, 충전이 완료되면 전력차단기 트립 동작 최소 전압 및 투입 코일에 최소 전압을 10㎳ 인가한 뒤 투입 동작이 됐는지 확인한다. 투입이 되지 않았다면 유휴 시간을 둔 뒤 전압 값을 상승시켜 다시 100㎳ 동안 전압을 인가시킨 후 동작을 하게 되면 측정이 완료된다.
CBS 100은 전력차단기 모터 코일, 재투입 방지 릴레이, 투입 코일, UVTA의 저항과 주 회로의 접촉 저항과 절연 저항을 측정해 건전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 저항은 4단자 비교 방식을, 접촉저항은 IS/IEC 62271에 따라 DC 100A를, 절연저항은 ANSI/NETA ATS-2017의 기준에 따라 DC 500V, DC 1000V 전압을 사용한다.
이어 전력차단기의 종류와 부가 회로에 따라 명칭은 상이하나 이 제품은 전력차단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접점이 존재한다. 보조 스위치 접점, 위치 스위치 접점, 과전류 동작 접점, Auto Contact, MOC, TOC 등 전력차단기에 존재하는 접점을 통해 전력차단기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시험이 진행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사용자 친화적인 UI로 전력차단기 이력 쉽게 관리
동사는 I.M.E.의 빠른 측정 능력을 현장에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인 UI를 가진 전력차단기 시험장비통합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자사가 자체 개발한 통합프로그램은 몇 번의 터치로 손쉽게 시험이 가능하며 측정 후 자동 저장된 결과를 성적서 양식으로 출력할 수 있다. 또한 전력차단기 정보를 통합 프로그램에 등록하면 전력차단기의 이력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자체적인 기술력으로 승부한다
에너시스는 보유하고 있는 연구실을 통해 다양한 전기 관련 장비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하며 기술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다.
이우교 연구소장은 “당사는 자체적인 기술로 현재 내전압 시험기, 에너지 하베스팅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더불어 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의식을 가지고, 한걸음 더 진보한 기술력 확보와 기술경험이 풍부한 인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새로운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고객만족, 더 나아가 고객가치를 실현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