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모터114, 저전력 구동 솔루션 포트폴리오 완비 AGV, 서비스 로봇 등 모바일 로봇 기업의 고민 해결 정대상 기자입력 2020-08-27 07:50:18

동 솔루션 전문 기업 (주)모터114(이하 모터114)가 최근 물류 이송 및 서비스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모바일 로봇 관련 구동 솔루션 라인업을 완성하고 공격적으로 시장에 어필하고 있다. 동사는 지엘테크(ZLTECH)의 ‘휠 인 모터(Wheel-in Motor)’와 리드샤인(Leadshine)의 저전압 서보모터 & 드라이브 제품군으로 모바일 로봇 개발 및 제조사의 고민을 해결해주고 있다. 

 

모바일 로봇에 최적화된 휠 인 모터 
지엘테크는 AGV용 휠 인 모터를 전문적으로 제조, 생산하는 기업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나 전동스쿠터 등 범용적인 휠 인 모터 제조사와 달리 모바일 로봇에 특화된 휠 인 모터를 제조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닌다. 시장에서 오랫동안 레퍼런스를 구축하며 이 분야의 선두 그룹으로 성장한 지엘테크의 휠 인 모터는 서보모터와 감속기 기능이 모두 내장된 통합형 구동 모듈이다. DC 서보모터를 베이스로 모듈이 구성되기 때문에 24/48V 배터리를 주로 사용하는 국내 AGV 및 서비스 로봇 플랫폼에 특히 안성맞춤이다. 무엇보다도 소재에서부터 휠 사이즈, 휠 타입에 이르기까지 약 30여 종의 인도어 및 아웃도어용 AGV/서비스 로봇 전용 휠 인 모터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어 사용자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이 가능하다. 

 

2020 국제포장기자재전에서 (주)모터114가 선보인 지엘테크의 휠 인 모터(사진. 로봇기술)


국내 산업용 AGV 분야에서 1세대 연구자로 활약해온 모터114 기술연구소 전용철 상무는 “ø40~400㎜까지 폭 넓은 휠 사이즈에 대응이 가능하고, 고강성 고무 및 우레탄 등 적용 소재 또한 탄력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싱글/더블 샤프트 타입의 휠 인 모터를 표준으로 구비하고 있어 개발자의 설계에 따라 적합한 제품 공급이 용이하다.”라고 전했다.

 

배터리 구동 로봇을 위한 저전력 기술 
휠 인 모터가 아닌 기존 방식의 모바일 로봇 구동부 설계를 고려하는 사용자를 위해 모터114는 리드샤인의 저전력 서보모터 및 드라이버를 제안한다. 
배터리를 주로 사용하는 모바일 로봇에 있어 전력 절감은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리드샤인의 제품은 이 같은 업계의 니즈에 대응 가능한 DC 서보모터 및 드라이버로, 국내에서는 모터114가 독점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2020 국제포장기자재전에서 (주)모터114가 선보인 리드샤인 저전력 서보모터 & 드라이브(사진. 로봇기술)

 

전용철 상무는 “리드샤인은 중국 스텝모터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풍부한 레퍼런스를 보유한 기업”이라며 “모터114는 서보모터와 감속기로 구성되는 기존의 구동 모듈에서부터 통합된 휠 인 모터까지 포트폴리오를 구축함으로써 모바일 로봇 개발자들의 다각적인 요구에 대응이 가능하다”라고 전했다. 


한편 모터114는 모터와 드라이버를 포함하는 다양한 구동 솔루션과 관련해 제품 선정에서부터 설계, 공급, 기술지원까지 아우르는 토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대상 기자
많이 본 뉴스
관련 뉴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제품리뷰 더보기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