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썸타지는 첨단 소재인 흄드실리카와 실리카 에어로젤(Silica Aerogel)을 접목해 사출성형기 작동 시 발생하는 열 방출을 줄여주는 사출성형기 단열패키지를 개발했다. 이 제품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불량률을 줄일 뿐만 아니라 작업환경을 개선시키고,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한다. 본지에서는 사출성형기 단열패키지를 통해 사출인들의 편익을 높이고 있는 (주)썸타지를 소개한다.
사출성형기 단열패키지
Q. 회사명의 뜻은.
A. 썸타지(Therm Targe)는 Therm(열)+Targe(방패)의 합성어로, 열 방패라는 뜻이다. 이를 엔트로피(Entropy) 개념으로 해석하면 가장 낮은 품질의 열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겠다는 의도로 설립됐다
.
제품 이름도 회사 이름처럼 썸타지로 통일시켰다. 그 이유는 당사에서 크게는 ‘인류의 생존과 번영’, 작게는 ‘이웃에게 도움을 주는 존재’라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음을 알리기 위함이다.
Q. (주)썸타지의 주 업무는.
A. 주로 단열을 통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돕는 일을 하며, 주력으로 사출과 압출 장치 및 기기들의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외의 적용 분야로는 우주·항공, 선박, 전기·전자, 자동차 및 생활용품까지 다양한 분야를 망라해서 최적화된 해법을 제시하는 데 관심이 있다.
특히 썸타지는 공기처럼 가볍고 비단처럼 부드러우며, 극도의 열을 차단해 둘 수 있는 동시에 합리적인 가격, 불에 타지 않는 나노 소재의 상용화를 위해 애쓰고 있다.
Q.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은.
A. 에너지를 다 똑같이 취급하면 안 된다. 에너지는 전기와 열처럼 등급 또는 품질이 다르며 사람들이 살아가는 환경적 요소, 장치 및 기기의 작동환경에 대해 기준을 정해 쓸모있는 에너지와 쓸모없는 에너지로 구분해야 한다. 에너지의 유용성에 대한 이런 시각을 엑서지(Exergy)라고 한다.
당사에서는 특히 쾌적한 작업환경을 제공하면서도 경제적 이득을 최대화하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고민했다. 결론적으로 이런 고민은 최적화 문제였으며, 해결방안을 단열에서 찾을 수 있었다.
Q. 썸타지의 단열패키지는 어떤 점에서 특별한가.
A. 기존의 단열은 공간 제약조건이 느슨하며, 어느 정도 규격화가 가능한 장치와 배관에 집중돼 있었다. 당사는 에너지 소비가 많지만, 규격화하기 힘든 장치 및 기계와 제한된 설치공간에 주목했으며, 첨단 소재인 흄드실리카와 실리카 에어로젤(Silica Aerogel)을 접목한다면 만족할만한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현재 당사는 사출성형기만으로도 국내 전체 사용전력을 약 2~3% 줄일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분야에까지 확대 적용한다면 사용전력을 약 20~30%까지도 줄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이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원자력 발전소를 전량 폐기해도 된다는 의미이며, 전력 수요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Q. 작업환경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나.
A. 원리는 단순하다. 작업 현장의 기후 및 환경이 변해도 사출성형기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된다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까. 대부분 사출성형기 운전은 수지에 따라 히팅 배럴의 온도를 설정하는 것이 일이다. 하루 중, 또는 계절에 상관없이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된다면 사출성형기 운전조건을 바꿀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사출품은 언제나 일정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주)썸타지의 사출성형기 단열패키지는 200℃ 이상의 열 방출을 40℃ 내외로 억제한다.
더불어 썸타지의 제품은 사출성형기 표면을 손으로 만져도 화상을 입지 않을 정도(200℃ 이상의 열 방출을 40℃ 내외로 억제)로 낮춰 여름철 무더운 작업장을 근무할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 수 있다. 갈수록 심해지는 여름철 폭염에는 작업환경에 대해 고민을 덜어 주고, 겨울철 한파에는 전기료를 크게 줄일 수 있다.
Q. 제품의 제작 및 설치, 유지보수는.
A. 제품 주문 의뢰 시, 현장 측정을 한다. 특별한 조건이 아니라면 사출성형기가 구동되는 상태에서 측정과 설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출 작업을 중단시킬 필요가 없다.
사출성형기에 장착된 단열패키지
상·하부를 쉽게 탈·부착할 수 있는 분리구조로, 유지 보수도 편리하다. 튼튼한 구조로 설계돼 파손이 적고, 오염에도 강해 항상 청결한 작업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5년 무상 A/S로 투자비 회수를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전기료 절약 혜택을 크게 누릴 수 있다.
Q. 설치비용은 어떠한가.
A. 사출성형기 톤수와 최대 사용온도 및 주변 환경에 따라 제품의 디자인과 크기가 달라지며, 제품의 개수에 따라서도 다르게 책정된다.
현재 당사에서는 제작단가를 낮추기 위해 다각도로 애쓰고 있다. 2년쯤 뒤에는 약 30%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빨리 설치할수록 이득이라는 점을 말하고 싶다. 그 이유는 제품의 가격이 내려가는 것을 기다리는 기간만큼 혜택을 누릴 수 없기 때문이다.
Q. 전기료 절감효과는.
A. 확실한 단열과 보온을 통해 사출성형기 한 대당, 기존 전기사용량 대비 5~30%의 직접 전기료 절감효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히터만 측정했을 경우 전기료 절감효과를 최대 50%까지 볼 수 있다.
특히, 공조시스템을 가동하는 경우 사출성형기 히팅 배럴에서 발생하는 열의 외부 방출이 억제되므로 적어도 전기료 절감효과는 두 배 이상이다.
Q. 제품을 설치 시 투자 효과는.
A. 투자액회수 기간은 제품 불량률 개선 및 공조 비용 절감량까지 고려했을 때 측정이 불가하다고 할 수 있다.
사출성형기 제품과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빠르면 3개월(24시간 가동, 공조기 가동 조건), 늦어도 2년 내외로 전기료 절감에 따른 투자액회수가 가능하며, 사출성형기 톤수가 크면 클수록, 여름보다는 겨울철에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Q. 금형 교체가 잦은 환경에서의 적용은 어떠한가.
A. 다양한 사출품을 생산하는 업체의 경우, 간혹 고온에서 낮은 조건의 온도로 설정해야 하는 때가 있다. 이때 소비자들이 금형 교체 시간과 맞물려 20~30분 내로 생산할 수 있도록 요구하기도 한다.
이 경우, 공기 탭 설치를 주문할 수 있다. 공기 탭을 통해 빠르게 히팅 배럴을 냉각시킬 수 있어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Q.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A. 수많은 테스트와 시행착오 끝에 현재는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했다. 따라서 당사의 단열패키지를 빨리 설치하면 설치할수록 기회비용을 줄이고, 더 큰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한편 최근 미세먼지와 환경오염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지구에서 에너지 절약은 더는 미룰 수 없는 숙제이기도 하다. 에너지 절감, 불량률 감소, 생산성 향상, 쾌적한 환경 등의 장점을 가진 당사의 제품은 앞으로 사출업계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다.
작업장 환경을 개선하고 대한민국의 환경을 보호하며, 나아가 세계의 환경을 지킬 수 있는 당사의 제품이 전 세계로 뻗어 나가, 모든 사람이 지구환경 지킴이가 됐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