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제조설비 세척방법 이렇게 교육해요” 식약청, “제조설비 세척방법 이렇게 교육해요” 박서경 기자 2010-07-12 00:00:00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밸리데이션 제도의 원활한 시행을 위하여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일동제약 안성공장에서 밸리데이션 실무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교육하는 세척 밸리데이션은 올해초 유한양행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하는 것으로 주요내용은 ▲세척 밸리데이션 프로토콜 교육 및 작성실습 ▲보고서 작성사례 소개 및 실습 ▲ 세척밸리데이션 실시에 따른 애로사항 및 극복방안 토의 등 이다.

밸리데이션 현장실습교육은 ‘08.1월 밸리데이션 제도 도입에 따라 제약업계의 적응능력을 배양하고 GMP 전문인력 양성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식약청이 ‘08년 부터 실시하여 오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까지 총 39회, 연인원 742명이 교육에 참여하였다.

식약청은 하반기에도 컴퓨터 밸리데이션 등 현장실습을 7회 실시할 예정이며, 현장실습 교육이 제약현장에서 밸리데이션을 실제 적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어 밸리데이션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하였다.

 ※ 세척 밸리데이션 : 기계·설비 등의 잔류물(전 작업 의약품,세척제 등)이 적절하게 세척되었는지를 검증하고 문서화하는 밸리데이션으로 품목별로 실시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