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한국트럼프지엠지에이취(주)가 SIMTOS 2016에서 디스크 레이저 장비 시리즈를 대거 출품하며 참관객의 이목을 사로잡았을 뿐더러,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인 ‘TruConnect’를 국내 최초로 공개하며 생산기술 및 산업용 레이저 가공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으로서 그 건재함을 드러냈다. 이에 본지에서는 SIMTOS 2016에 참가한 한국트럼프지엠지에이취(주)의 이모저모를 살펴보고 김동우 마케팅 이사를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취재 임단비 기자(press7@engnews.co.kr)
혁신적인 가공기술 갖춘 트럼프제품들 ‘총집합’
한국트럼프지엠지에이취(주)(이하 한국트럼프)가 SIMTOS 2016에서 플래그쉽 모델인 TruLaser 5030 fiber와 경제성에 유연함을 더한 TruLaser 3030 fiber를 나란히 전시해 더욱 업그레이드 된 각 시리즈별 장점을 공개했다.
고품질의 후판 가공이 CO2 레이저에서만 가능하다는 편견을 깨버린 TruLaser 5030 fiber는 8㎾ 디스크 레이저로, 4㎾ 디스크 레이저 대비 67% 향상된 절단 속도를 자랑하며, 후판 가공 품질 향상 및 용이한 제품 분리, 피어싱 품질 향상, 미세한 홀 가공 등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나란히 전시된 플래그쉽 모델인 TruLaser 3030 fiber는 3㎾부터 6㎾ 디스크 레이저를 장착할 수 있어 빠르고 파워풀한 가공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특히 TruLaser 5030 fiber에서만 만날 수 있었던 브라이트라인 파이버 기술이 2016년부터 적용되면서 고객사들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사진. TruLaser 5030 fiber>
이외에도 한국트럼프는 안전함에 효율을 더한 트럼프 절곡기 TruBend 5170을 비롯해 TruBend 7036, 금속 가공의 품격을 더해주는 마킹기 TruMark, 3D 판금 설계 올인원 솔루션인 TruTops Boost를 함께 전시하며 ‘설계-절단-절곡-용접’을 모두 아우르는 트럼프의 프로세스체인을 선보였다.
<사진. TruLaser 3030 fiber>
TruConnect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공개
8홀에 개최된 스마트팩토리 특별관에 참가한 한국트럼프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인 ‘TruConnect’를 국내 최초로 공개하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TruConnect는 가공 전·후 단계를 포함한 전체 생산 공정을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현장 진단 등을 위한 컨설팅, 솔루션 구현을 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등으로 구성된다. 더불어 한국트럼프 스마트팩토리 부스에서는 스마트 솔루션과 함께 독일 트럼프 본사 스페셜리스트의 세미나를 통해 스마트팩토리를 처음 접하는 참관객의 이해를 도와 높은 호응을 얻었다.
<사진. TruBend 5170>
또한 한국트럼프의 스마트팩토리 부스에는 웹 기반 프로그램에 업로드된 도면을 인식해 온라인으로 견적을 확인할 수 있는 WebCalculate, 생산 현장 작업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TruTops Fab, 이미지/오디오/비디오 파일을 TRUMPF 기술 전문가와 실시간으로 교환하여 빠르고 효과적으로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기반의 온라인 원격 지원 서비스 Visual Online Support와 태블릿 PC를 통해 장비를 원격 제어하는 Mobile Control App, 생산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자재 및 제품에 마킹함으로써 효율적인 생산 계획 수립이 가능한 스마트 제품 관리 솔루션 Dot Matrix Code 등이 전시됐다.
한국트럼프의 한 관계자는 “전체 가공 사이클 중 가공시간 보다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 가공 준비시간과 마무리 공정에서의 시간을 단축해야 전체적인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며, 이러한 이유에서 “판금 설계 작업 시 단 한번의 클릭으로 빠른 3D 전개작업이 가능한 TruTops Boost는 고객사의 생산성 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높은 기대감을 드러냈다.
<MINI Interview>
한국트럼프지엠지에이취(주) 김동우 마케팅 이사
Q. 이번 SIMTOS2016에 한국트럼프지엠지에이취(주)는 어떤 컨셉으로 참가했는가.
A. 현재 판금분야에서는 스마트팩토리가 생소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TRUMPF는 수년간 스마트팩토리 실현을 위해 R&D투자를 해오고 있으며, 동종업계를 선도할 만큼 높은 수준의 자동화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때문에 이번 SIMTOS2016에서는 소프트웨어부터 모든 판금가공에 대한 전체적인 자동화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컨셉으로 참가해 고객사 및 관람객들에게 TRUMPF가 실현하는 스마트팩토리를 선보였다.
Q. 스마트팩토리를 위해 TRUMPF는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A. TRUMPF는 매년 전체매출의 9% 이상을 R&D 투자에 진행할 만큼 스마트팩토리 실현과 생산기술 및 산업용 레이저 가공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동종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라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가공 전·후 단계를 포함한 전체 생산 공정을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TruConnect’도 이러한 노력의 결실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당사는 가공 전후 단계를 유기적으로 연계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물이 스마트팩토리의 실현으로 꽃피우길 기대한다.
Q. 올해 금속절단가공시장에 대한 전망은 어떤가.
A. 세계경제가 저성장 기조로 접어들고 있는 만큼 올해도 많이 힘들 것이라 예상된다. 하지만 지난달부터 철 수요가 늘어나는 등 좋은 소식이 들리고 있어 조심스럽게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트럼프지엠지에이취(주)도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혁신을 실천할 것을 약속한다.
한국트럼프지엠비에이취(주) www.kr.trumpf.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