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이스피부과, ‘부위별 주름 치료법’ 제안
건조해지는 피부 때문에 주름이 생길까 봐 조바심 나는 계절이다. 주름은 노화가 가장 큰 원인이지만 계절이나 스트레스, 반복되는 표정 등 외부의 영향에 의해서도 촉진된다. 20대의 젊은 나이에도 주름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을 보면, 피부가 무척 건조하거나 습관적으로 눈가나 입가에 주름을 만드는 표정을 짓는 사람들이 많다.
초이스피부과 최광호 원장은 “주름은 한번 생기기 시작하면 굵어지고 깊어지는 것은 시간 문제”라며, “평소 자외선 차단을 철저히 하고, 특정 표정을 반복하지 않으며, 보습을 충분히 하는 3가지 습관을 들이면 주름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주름 발생 원인
눈가 - 눈가의 피부는 인체의 피부 중 각질층이 가장 얇아 입 주위 피부 두께의 2분의 1, 뺨이나 이마의 3분의 1정도의 두께. 피부 바로 밑에 존재하는 피하지방도 거의 없고 혈관이 표피에서 매우 가까이 위치해 있어 피부의 색깔이나 두께의 차이에 따라 혈관이 비쳐 보인다. 피지선이 전혀 없어 건조하고, 표정을 지을 때 자주 움직이는 부위여서 주름도 쉽게 생길 수밖에 없다. 웃을 때 생기는 눈꼬리의 잔주름은 표정과 관련이 깊어 평소 잘 웃으면 생기기 쉽다.
입가 - 입술 피부는 모공이 없어 땀이나 피지를 분비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연적인 보습막이 형성되지 않는다. 또한 입술 주위 피부는 눈가를 제외한 다른 피부의 약 1/2 정도의 두께로 얇으며, 표피 역시 매우 부드럽고 연약하다. 나이 들면서 얼굴이 전체적으로 처지게 되고 입가의 움직임이 많아져 팔자 주름 역시 깊어진다.
이마 - 이마에 생긴 주름은 이마를 움직이는 전두근의 수축과 이완의 반복으로 생긴다. 이마에 주름이 있는 경우 대부분 눈썹 근육도 늘어나서 눈꺼풀이 내려와 있고, 이마의 근육으로 처진 눈썹을 들어 올리려 하므로 이마 주름은 더욱 깊어진다. 가만히 있을 때는 주름이 없거나 얕게 생기지만 인상을 쓰면 확연히 드러난다. 특히 자외선 노출은 이마 주름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목 - 목은 얼굴보다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적을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가 활발하지 못해 주름이 생기기 쉬운 부위다. 25세가 넘으면 피하지방이 급격히 감소되고 근육과 조직이 위축되어 피부가 느슨해지면서 주름이 생기기 시작한다. 또한 높은 베개를 사용하거나 비스듬히 누워 책을 읽는 등 잘못된 습관이 원인인 경우도 있다.
주름 부위별 치료법
눈가 잔주름엔 <아이리드 써마지>
눈가의 잔주름에는 써마지리프트에 눈가를 전용으로 치료할 수 있는 팁이 추가된 ‘아이리드 써마지’로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이 시술법은 강력한 고주파열이 노화된 콜라겐의 수축을 일으켜 탄력을 회복시킬 뿐 아니라 새로운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처진 주름과 잔주름을 효과적으로 개선시켜 준다. 아이리드 써마지는 윗 눈꺼풀이 처지는 이른바 상안검이완증 치료에도 적용할 수 있다.
눈 밑 지방으로 처질 땐 <눈 밑 지방 레이저 제거술>
눈 밑에 지방이 두둑해 나이가 들수록 자꾸만 처진다면, ‘눈 밑 지방 레이저 제거술’로 해결할 수 있다. 우선 탄산가스레이저를 메스로 이용하여 눈 안쪽의 결막을 정교하게 절개한 뒤 지방을 제거해준다. 그 다음 늘어지는 눈 밑 피부에 ‘써마지 리프트’나 ‘플라즈마 피부재생술’로 탄력을 부여해주면 더욱 눈매를 팽팽하게 되돌릴 수 있다.
이마와 미간 주름엔 <보톡스>
‘보톡스’는 주름진 부위에 보톡스를 직접 주사하여 주름을 생기게 하는 근육들만 선택적으로 펴준다. 보톡스의 주름 치료는 근육이 마비되어도 안전한 부위의 주름에 적용된다. 주로 이마, 눈가, 미간, 콧등의 굵은 주름에 효과적이다.
입가 팔자 주름엔 <필러>
‘필러’는 말 그대로 움푹 파인 부분을 보충물로 집어넣어 주름을 메우는 치료법. 특히 팔자 주름 등 굵은 주름에 효과적이며 필러의 일종인 ‘레스틸렌’은 1년 정도, ‘매트리덱스’는 18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된다. 최근 도입된 ‘래디어스’는 함몰된 부위를 물리적으로 받쳐주는 기존 필러의 기능은 물론, 해당 부위의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조직을 재생산하는 2중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눈과 입술 부분을 제외한 모든 안면 주름의 교정에 효과적이며, 한 번의 시술로 1년6개월에서 2년가량 유지된다. 시술 후 2~3개월이나 재 주입을 해주면 효과 및 지속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전반적인 잔주름엔 <써마지 리프트>, <아큐스컬프>
이마 주름은 이마 피부가 탄력이 떨어진데다 습관적으로 눈을 치켜뜨거나 미간을 찡그려 생기게 된다. 이러한 이마주름에는 ‘써마지 리프트’가 적격이다. 이 시술은 강력한 고주파열이 노화된 콜라겐의 수축을 일으켜 탄력을 회복시킬 뿐 아니라 새로운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이마의 처진 주름은 물론 얼굴의 잔주름을 효과적으로 개선시켜 준다.
‘아큐스컬프’는 얼굴의 불필요한 지방 조직을 제거하고 페이스 리프팅 효과를 부여하는 시술. 뿐만 아니라 피부 타이트닝 효과가 뛰어나며 무엇보다 시술 후 자연스러운 얼굴 라인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필러 주입 혹은 수술적 기법으로 어려운 섬세하고 정확한 안면윤곽시술이 가능하다.
주름 예방법
1. 햇빛에 의해 콜라겐이 파괴되고 탄력이 떨어지면서 주름이 생기기 쉬우므로 사계절 자외선 차단에 신경 써야 한다.
2. 지나친 세안은 피부가 피부의 천연 피지막과 수분을 손상시키므로 피부의 더러움만 씻어내도록 한다.
3. 얼굴을 자주 찡그리거나 눈을 치켜 뜨는 습관이 있다면 고쳐야 한다. 특정 표정을 반복하면 주름을 깊게 만든다. 엎드려 자는 습관도 특히 눈가 주름 증가를 촉진하므로 삼가 한다.
4.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과일과 야채를 먹는 것도 주름 예방에 효과적이다. 하루 7잔 이상의 물을 섭취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실내가 건조해 지지 않도록 가습기 등을 통해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도움말 : 초이스피부과 최광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