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주차를 위한 3D 도시 모델링 스마트한 주차를 위한 3D 도시 모델링 정대상 기자 2015-10-05 13:46:30

끈임없이 주차장소를 찾아본 경험이 있는가? 혼잡한 도시에서 주차장소를 찾을 수 있는 매의 눈을 갖고 싶다고 꿈꾼 적 있는가? ERC의 Luc Van Gool 교수는 컴퓨터 비전 분야에 있어 선도적인 연구원이다. 그는 VarCity 프로젝트를 통해 객체 분류 인식 방법과 크라우드로 생성된 자료를 활용한 혁신적인 3D 도시 모델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Luc Van Gool 교수는 이러한 연구와 병행하여 스핀오프를 통해 이 연구 성과를 상업화하고 있다. 
  
<복잡한 도시 생활을 반영> 

요즘 그것이 2D 또는 3D에 상관없이 도시 표현은 대부분 정적이고, 업데이트하고 관련 필요 사진을 구하는 등의 일에 상당한 인력이 동원되는 수동 작업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러나 Van Gool 교수가 바라보는 모델링의 미래는 다른 곳에 있다. 도시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진화하며, 성장해 가고 있기 때문에, 그는 현재의 방법론들을 향상시키기 보다 도시 지역의 3D 실시간 뷰와 동적인 거리 지도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그는 교통 흐름, 특정 사건이나 대표지역의 비디오 컴파일 등과 같은 도시의 역동적인 측면을 고려하고 있다. 

"현재의 디지털 도시 표현은 보행자들과 차들이 모두 멈춰있는 듯한 유령 도시와 같다. VarCity의 목적은 복잡한 도시 생활을 반영하여 3D로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시각적 품질, 완성도, 효율성, 크기, 응용성 등 측면에서 현재의 방법들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Van Gool 교수는 말하고 있다. 
  
<물체 자동 인식과 크라우드소싱> 

물체 클래스 인식이 Van Gool 교수 연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VarCity 컴퓨터 시스템은 특정 장면에서 물체를 위치시키고 빌딩, 자동차, 보행자, 유리 등과 같은 각 범주별로 이들을 구분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연구원은 도시 전경의 항시적인 변화를 관리하기 위해 자체수정 모델링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다. 교통 흐름을 포착하는 문제는 반응하는 역동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과 시민들 스스로 일정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끔 하는 방법과 관련되어 있다. 

"한 사람이 항상 모든 거리의 모든 부분을 비디오로 녹화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모바일 기기에 있는 비디오를 활용하고자 한다. 사람들은 대규모의 밴드위스에 영구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미지가 커버하는 범위는 향후 지금보다 더욱 촘촘하게 될 것"이라고 연구원은 말했다. 

이러한 자료로부터 도시 전체적인 교통흐름을 추출하기 위해, 자동차와 같은 상이한 교통 에이전트들이 교통을 감지하고 신뢰성 높게 비디오 자료로부터 추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더해, 사용자들이 공급하는 비디오가 라이브 비디오 자료의 공급이 증가한다 할지라도, 이것이 항상 모든 지역을 다 커버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 결과 적절한 예측 프로세스를 통해 이를 보완하고, 결국 모든 곳에서 항상 교통흐름을 완전하게 확보하게 된다. 
  
<스마트 주차를 위해…> 

Varcity 프로젝트에서 이러한 연구의 기술혁신 잠재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Van Gool 교수는 2013년 유럽연합으로부터 지원을 받았다. Parquery는 도시 주차  점유를 확인하는 비전 기반 스마트 주차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위에 언급된 신뢰성있는 자동차 감지 기술에 의해 주도될 것이다. 

이 시스템은 현재 스위스의  로카르노(Locarno)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다. 20여 개의 외부 카메라가 전 도시의 특정 주차 지역을 분석한다. 3G 모듈 덕분에, 카메라는 웹클라우드에 이미지를 전송한다. 비디오 장면은 비주얼 자동차 감지 알고리즘에 의해 실시간으로 처리되고, 웹사이트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가능한 주차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주차 정보는 주차된 차를 쉽게 셀 수 있는 주차장, 공공도로 이면 주차장소 등에서 주로 이용가능하다. 그러나 주차 검색 보조는 도시 이동성에 있어 주요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 남아있다. Parquery는 30%까지 교통혼잡을 감소시킬 수 있고, 43%까지 주차 검색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시장에서 현재의 대안보다 보다 쉽고 저렴하게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 따라서, Parquery는 사람들의 계획, 관리 등을 최적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스핀오프 기업 대표인  Andrea Fossati는 언급하였다.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