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처리 및 철강, 조선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무선제품 공급
▶토마스무역
산업용 네트워크 업계의 선발 주자답게 무선제품 역시 타 업체에 비해 앞서 선보이고 있는 허쉬만(Hirschmann)사는 최근 「BAT54-F」 및 「BAT54-F X2」 라는 두 가지 옥외용 Wireless LAN 제품을 출시했다. 옥외에서도 별도 하우징 없이 직접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이 제품들은 IP67 규격으로 제작되어 열악한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BAT54-F X2」 모델은 EX 인증을 취득했다.
허쉬만사의 국내 대리점인 토마스무역은 무선제품 분야에서도 타 네트워크 업체에 비해 빠르게 실적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데, 지난해 국내시장에서 수 처리 및 철강, 조선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무선제품을 공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우선 과거부터 꾸준하게 실적을 확보해 오고 있는 수 처리 분야의 경우 정수장 내 무선통신을 비롯해서 철강 분야에 OHC 충돌방지 시스템, 조선 분야에 조선소 골리앗 크레인, 항만에 항만 트레일러 위치제어 시스템, 도로 분야에 지방 도로 간 침매 터널공사 등과 관련된 무선제품을 공급했다.
이 가운데 특히, 가덕도~거제 간 연결도로 공사는 최근 토마스무역 무선 네트워크 구축실적에서 중요한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프로젝트로 꼽을 수 있다. 이 공사는 총 사업비용이 약 2조 19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도로 연결 공사로서 그 중, 침매터널 공사 공법에 활용되는 무선 솔루션이 모두 토마스무역에서 제공한 솔루션으로 구성된 것.
이 침매터널은 국내 최초이자 세계 최대 침매터널이라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는데, 이러한 공사에 필요한 무선 솔루션을 모두 토마스무역에서 공급함으로써 향후, 이 회사의 무선 네트워크 사업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토마스무역의 산업용 네트워크와 관련된 최근의 사업전략의 핵심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즉 이제 시작단계라고 할 수 있는 네트워크 산업의 발전을 위해 자사의 채널을 확대해 보다 많은 사용자가 합리적인 가격에 기능이 뛰어난 허쉬만(Hirschnann)사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첫 번째 전략. 또 한 가지는 명실 공히 국내 산업용 네트워크 분야의 선발업체라는 명성에 걸맞게 사전 컨설팅부터, 설계, 엔지니어링, 사후유지보수까지의 과정을 유기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기술지원 능력의 강화다. 이러한 전략은 전 세계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허쉬만 본사의 시장을 리드하는 발 빠른 제품출시가 뒷받침되어주고 있음은 물론이다.
올해는 선박과 교통, 전력관리 및 크레인제어 등의 FA 시장에 초점을 맞춘 영업을 전개, 지난해의 두 배에 해당하는 매출을 확보하겠다는 것이 토마스무역의 목표.
“설치비 및 유지보수 측면의 이점 때문에 현재 무선이 서서히 트렌드로 부상”
유선 대비 무선 솔루션의 대표적인 장점은 ‘비용 절감’
▶최근의 산업용 네트워크의 수요 변화 가운데 주목할 만한 내용이라면.
설치비 및 유지보수 측면의 이점 때문에 현재 무선이 서서히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그동안 무선제품은 보안성 때문에 수요가 빠르게 확산되지 못했었는데 지난해 10월, 데이터 유출에 대한 디텍터가 발표되면서 현재 무선제품에 대한 급속한 수요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무선 네트워크 제품개발이 각 메이커별로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산업용 무선제품은 그동안 실내용이 많이 적용되어 왔지만, 이제는 실외형으로도 수요가 확대가 되고 있고, 허쉬만에서는 이미 실외형 무선제품을 출시해 실적을 확보하고 있다. 또 그동안 방화벽 없이 독립된 네트워크로 구성되었던 산업용 네트워크에도 방화벽(Firewall)의 수요가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그동안 산업용 네트워크에는 OA용 방화벽이 사용되어 왔지만, OA용은 가격이 비싸고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최근, 허쉬만사에서는 가격이 낮을 뿐 아니라 심플한 방화벽을 출시했다. 앞으로는 이 산업용 네트워크 장치와 방화벽 간의 인터페이스 역시 이슈로 대두될 것이다.
▶허쉬만에서 최근 출시한 무선제품인 「BAT54-F」 및 「BAT54-F-X2」는 어떤 특징이 있나.
허쉬만에서 최근 출시한 Wiress LAN 제품인 「BAT54-F」 및 「BAT54-F X2」는 옥외에서도 별도 하우징 없이 직접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IP67 타입이 제품이다. 허쉬만사의 Wireless LAN 제품은 모두 ‘PoE(Power over Ethernet)’ 기능을 지원하고 있고, Dualband 및 IEEE 802.11a/b/g/h/i 등 무선관련 표준을 만족하고 있으며, 최대 108Mbps까지 지원함으로써 영상 데이터 전송에도 적합한 사양을 갖추고 있다.
▶앞서 설명한 허쉬만사에서 출시한 보안제품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제품인가.
허쉬만에서는 최근 「EAGLEmGuard Firewall」이라는 산업용 방화벽 제품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외형이 작고 가격이 저렴하면서 심플하게 출시됐는데, VPN 기능을 내장해 외부 네트워크가 접속했을 때 250개 터널까지 최대 데이터 보안이 가능하다. 이 「EAGLEmGuard Firewall」은 이미 국내 프로세스 업체와 협력해 여천 석유화학단지에 적용이 되어있다.
▶산업용 무선제품 또는 무선 시스템의 수요를 어떻게 예상하고 있나. 또 무선솔루션이 적용되는데 장애가 되는 요인은 무엇인가.
앞에서 무선 네트워크가 트렌드라고 얘기했지만, 실질적인 수요를 보면 현재로서는 모든 산업 네트워크에서 무선 솔루션이 전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다고 얘기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아직까지는 솔루션 측면이든, 환경적인 요인이든 간에 무선 솔루션 자체가 산업 네트워크에 완전히 부합한다는 검증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즉, 시장에서는 무선의 사용이 요구되고 있으나, 안정성과 보안성 측면에서 더 연구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일선에서 경험하는 무선 솔루션에 대한 제안 검토 건수는 광 솔루션에 버금간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시장의 요구가 증가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물론, 아직까지는 검토단계일 뿐이다. 최종 결정단계에서는 아직도 광 솔루션을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무선 솔루션의 향후 수요를 긍정적으로 전망하는데 있어 누구도 반대 의견을 제시하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도 제한요소가 엄연히 존재한다. 무선 주파수 사용에 따른 한계성이 바로 그것이다. 예를 들어, 보안성에서 취약하다는 점, 통신 신뢰성에 대한 의구심, 사용 가능한 주파수의 제한성 등이 대표적인 한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제한 요소들은 나름의 기술 발전에 힘입어 어느 정도 극복해 나가는 모습을 보이고는 있다. ‘보안성’과 관련된 문제는 ‘firewall’의 일부 기능을 무선 제품에 탑재하여 허가 받지 않은 대상으로부터의 접근을 차단하고, 2.4GHz 주파수 대역을 주로 사용하는데, 최근 들어 5GHz 대역으로 전환되고 있다.
▶산업용 네트워크 수요가 유선에서 무선으로 전환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나.
앞에서 얘기한 바와 같이, 일부 무선이 적합한 조건을 제외하면 아직까지는 활발히 전환되고 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전환을 검토하고 있는 사용자가 많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어쨌든, 전환이 되고 있든 전환을 검토하고 있든, 유선 대비 무선 솔루션의 대표적인 장점은 ‘비용 절감’이다. 무선 네트워크는 가시거리만 확보된다면, 케이블을 활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식에 비해 시스템 구축비용을 현격히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무선 네트워크가 몇 가지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선 솔루션을 적용해도 큰 무리가 없는 시스템이라면 그 비용 절감 요소를 광 네트워크가 극복할 수 없을 것이다. 그 이외의 장점은 찾기 어렵고 찾을 필요도 없을 것으로 본다.
▶향후 무선제품 관련 기술 업그레이드 계획은 어떻게 되나.
대표적인 무선관련 기술적 업그레이드라 할 수 있는 것은 외부에 설치, 운용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열악한 환경에 적응 가능한 기계적 안정성 측면을 꼽을 수 있는데, 이 부분은 허쉬만에서는 이미 출시한 바 있고, 그 다음으로 무선 관련 기술에 있어서 부족한 부분이 보안솔루션 이라 할 수 있는데, 이 부분 역시 허쉬만 에서는 ‘Encryption, Authentication, 기타 Firewall기능’ 등을 활용하며 IEEE 802.1x를 활용한 보안기능 지원 등 최신의 보안 관련 기능이 이미 탑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허쉬만 독자적인 기능 업그레이드보다는 표준화된 기능이 발전하게 된다면 허쉬만도 당연히 해당 최신 기능을 자체 제품에 탑재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최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허쉬만사의 기본 컨셉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