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보티즈의 ‘ROBOTIS-OP2’ 오픈소스 휴머노이드 로봇의 가능성을 제시하다 임단비 기자 2015-05-28 15:40:07

로보티즈1.JPG


<사진. (주)로보티즈 ROBOTIS-OP2>


로봇 솔루션 전문기업인 (주)로보티즈가 자사의 연구용 휴머노이드 로봇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ROBOTIS-OP2(로보티즈-오피2)를 출시한다.
로보티즈는 지난 2011년 국내 최초로 PC 기반 개발환경을 제공하는 휴머노이드 로봇 ‘DARwIn-OP(다윈-오피)’를 상품화한 바 있다.


인간을 닮은 로봇인 휴머노이드의 실용화라는 목표와 함께 프랑스와 일본 등 선진국에서 먼저 상품화한 연구용 휴머노이드 플랫폼에 대응하기 위해 출시한 DARwIn-OP는 영상인식, 2족보행, 기구학,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의 알고리즘을 연구하는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매우 유용한 소스로 활용이 됐다. 국내에서는 연구용뿐만 아니라 우리의 전통문화를 알리는 공연에서도 활용이 되고 있어 그 활용 범위가 점점 더 넓어지고 있다.


기구설계 내용은 물론, 개발에 필요한 모든 소스를 공개한 파격적인 콘셉트로 연구자들간의 정보 공유를 손쉽고 활발하게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유사한 사양으로 상용화된 외산 제품에 비해 월등한 하드웨어 성능과 높은 운동 능력을 갖추고 있어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단기간에 세계 시장에서 상품성을 인정받고 높은 영향력을 확보하게 됐다.


성능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착한 가격’까지!
이번에 선보인 ROBOTIS-OP2는 기존 모델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킨 모델로서 주제어기인 PC를 듀얼코어의 고사양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메모리를 확장해 고도의 연산을 필요로 하는 알고리즘 개발의 제약과 부족한 메모리 용량으로 인해 발생되는 애로사항을 개선했다.


또한 Windows OS를 지원하는 환경을 제공해 개발환경의 호환성을 높였다. 로보티즈 측은 “범용성이 높은 OS를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ROS, LabVIEW, MATLAB 등 상용 프로그램과의 연계성을 높여 교육기관에서의 활용성을 증대시킨 것은 이번 업그레이드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전했다.


한편 독립적인 이동성이 중요한 휴머노이드 로봇에서는 배터리의 성능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ROBOTIS-OP2는 전원을 끄지 않고도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는 외장형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배터리를 고용량으로 변경해 사용시간을 더욱 연장시켰다.


뿐만 아니다. 보다 진보된 성능과 안정성을 구현하면서도 기존의 1,200만 원에서 990만 원으로 가격을 다운시켜 성공적인 업그레이드를 이뤄냈다.
한편 이번 모델은 기존에 적용했던 진회색의 어두운 스킨을 횐색으로 변경하기도 했다.


휴머노이드 로봇 시대, 로보티즈가 앞당긴다

로보티즈는 ROBOTIS-OP2의 출시와 함께 다양한 홍보활동을 기획하고 있다. 구매고객에게 강력한 기능의 3D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에 있으며 국내고객에만 선착순으로 증정할 예정이다.


로보티즈 관계자는 “ROBOTIS-OP2는 새로운 이름과 함께 더욱 높아진 성능에 확장성과 호환성까지 겸비한 진일보한 모습으로 다시 한 번 연구용 플랫폼 시장에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휴머노이드 로봇이 본격적으로 우리 생활에 더욱 가까이 다가올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로보티즈 www.robotis.com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