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모 지하철 철도 시그널 프로젝트에 이더넷 스위치 200여대 공급 지난해 모 지하철 철도 시그널 프로젝트에 이더넷 스위치 200여대 공급 박기태 기자 2008-05-16 00:00:00

올해 초 변전소 자동화 인증인 IEC 61850 통신 표준 획득한 랙 마운트 타입 모듈러 스위치 출시


▶시대네트웍스

 

지난해 전년대비 두 배 이상의 매출신장을 달성한 시대네트웍스는 이 가운데 60% 정도를 이더넷 스위치 부분에서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대네트웍스가 이처럼 높은 매출신장을 보이고 있는 이유는 지난 2005년부터 사업을 시작한 산업용 네트워크 업계의 후발업체라는 점도 요인이 될 수 있지만, 단순판매보다는 기술지원에 무게중심을 둔 사업을 전개한 점도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이 시대네트웍스의 설명.


시대네트웍스는 현재, 자사의 공급선인 대만의 목사(Moxa)사가 이더넷뿐만 아니라 시리얼, 무선, 임베디드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와 관련된 제품 커버력이 95% 이상이 된다는 강점을 살려 유저에 맞는 최적의 네트워크 시스템을 공급하는데 초점을 맞춰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시대네트웍스는 수 처리 및 철도와 지하철 등의 수송 분야, 유틸리티 등의 분야에 주력한 영업을 전개하고 있는데, 올해 들어 기존의 건물 내뿐만 아니라 골프장이나 터널, 지하철 등 BAS 분야로부터의 이더넷 수요가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시대네트워크가 제품을 공급한 대표적인 프로젝트로는 S 하수처리장과 모 지하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 프로젝트에는 목사의 산업용 비디오 엔코더를 비롯해서 이더넷 I/O, 산업용 무선 AP/Bridge/AP Client, 디바이스 서버와 함께 이더넷 스위치 등이 적용이 됐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 모 지하철에 철도 열차 시그널 용도로 이더넷 스위치 한 가지만도 약 200대가 공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프로젝트에 주로 적용된 이더넷 스위치는 「EDS-508A」.


한편 목사는 올해 초, Layer 3 스위치인 「EDS-828시리즈」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4기가비트 및 24 fast Ethernet port가 제공되는 고성능 모듈러 네트워크 제품. 또 올해 초 변전소 자동화 인증인 IEC 61850 통신 표준을 획득한 랙 마운트 타입 모듈러 스위치를 출시한 점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앞으로 산업용으로 3G 제품이 출시될 예정.


시대네트웍스는 이더넷 스위치 외에 최근 매출이 확대되고 있는 품목 가운데 하나로 비디오 서버를 꼽고 있다. 비디오 서버는 현재 통합 네트워크 방식으로 터널 등에 수요가 확산되고 있는데, 시대네트웍스는 강원도 터널 등의 프로젝트에 제품을 공급하면서 이 시장에 높은 기대감을 보이고 있는 것이 최근 사업전개상 특색 가운데 하나.


지난 3월 초에 개최됐던 『AIMEX2008』에 출품해 비디오 서버 및 무선 LAN, IEC 61850 인증제품에 대한 홍보를 집중적으로 전개하기도 했다.

 

 

 

기술지원에 초점 맞춘 사업전개 통한 매출 확대 ‘역점’


올해 들어 터널 및 지하철 등 BAS 수요 확대

 

▶최근의 산업용 이더넷 수요변화를 어떻게 보나.


네트워크가 접목되지 않은 자동제어 시장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 현실로, 따라서 산업용 네트워크의 시장성은 상당히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기기 간을 와이어로 연결해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자동 제어 시스템의 표준이었지만, 최근 들어 분산 네트워크나 분산제어, 원격제어 및 감시, 무인화와 같은 기술이 확산되면서 자동제어 시스템에 있어서 네트워크가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네트워크의 비중이 과거에 비해 눈에 띄게 높아졌다. 이와 함께 하드웨어의 가격이 낮아지고, 네트워크의 중요도는 보다 높아지고 있다.


또, 네트워크가 분산화되면서 보드류보다는 컨버터류를 많이 사용하게 되고 여기에 백본 역할을 하는 것이 이더넷 스위치다. 따라서 RS485나 필드버스에서 현재 이더넷으로 수요가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시대네트웍스는 어떠한 전략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나.


네트워크의 사이즈가 방대해지고, 비중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의 구성이나 디자인이 중요해지게 됐다. 하드웨어의 올바른 선택은 기업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하다. 비용과 연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네트워크의 설계로 이것은 고객의 이익과 연결이 된다. 현재 Moxa의 이더넷 제품은 150여 가지가 넘을 정도로 다양하며, 또 판매업체 역시 수없이 많고 인터넷 쇼핑몰도 다수 있다. 그러나 장기적인 시각에서 고객의 이익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의 설계는 물론 이를 위한 컨설팅과 사후처리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공급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시대네트웍스는 단순히 하드웨어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에 관한 컨설팅과 설계, 사후지원까지를 모두 아우르는 토탈 솔루션에 초점을 맞춘 사업을 전개하고 있고, 현재 이에 대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자동제어 분야에서 네트워크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일부 전문성이 부족한 업체가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 국내 산업용 이더넷 산업의 발전을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지난해 시대네트웍스의 성과로 꼽을 수 있는 내용이라면.


트러블 슈팅 등 고객지원에 주력하면서 고객과 가까워졌다는 것을 가장 큰 성과로 꼽을 수 있다. 또한 산업용 네트워크 전문업체로서 컨설팅 등 기술지원에 주력하는 시대네트워크의 산업용 네트워크 전문업체로서의 이미지를 고객층에 알린 점도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시대네트웍스가 공급하고 있는 산업용 이더넷 스위치 가운데 다 판매 모델은 어떤 제품인가.


「EDS-726시리즈」가 가장 판매가 많이 되는 모델에 해당한다. 이 제품은 4기가 또는 2기가 포트와 24 fast port가 제공되는 모듈러 매니지드 이더넷 스위치로서 이더넷 이중화를 위해 기가비트 터보 링과 RSTP/STP(IEEE802.1W/D)를 채택하고 있다. 종합 통제실에는 대부분 기가 링 구조의 이 모델이 공급되고 있다.

 

▶기가비트 제품의 수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 관련업계의 분석이다.


기가비트 제품이 현재의 추세라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다. 기가비트 제품의 경우, 우리가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목사는 타 경쟁사에서는 공급하지 않는 미디어 컨버터까지 생산 공급하고 있어 그만큼 유저의 수요에 폭 넓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확보하고 있는 제품이 한국시장에서도 강력한 존재로 자리하고 있다.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 목사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보나.


앞서도 얘기했지만 목사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제품군이다. 예를 들어서 경쟁업체는 시리얼 제품이 공급되지 않지만 목사는 시리얼 제품까지 네트워크에 필요한 모든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변전소 자동화에 필요한 IEC 61850 등의 통신 표준을 획득한 제품과 GL 등 선급인증을 획득한 제품도 공급이 되고 있으며 시리얼 게이트웨이의 경우도 암호화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 있고, MODBUS 전용 게이트웨이 제품도 공급이 된다. 또 다른 업체에는 없는 VPN 기능을 갖춘 임베디드 제품도 공급이 되고 있다.

 

▶최근의 이더넷의 수요 가운데 괄목할 만한 부분이라면 무엇이 있겠는가.


산업용 이더넷 시장이 늘어나는 것은 누구나 느끼는 부분이고, 특히 수요 가운데 무선이나 광 등 미디어가 다양해지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전체 시스템 가운데 가격적인 면에서 네트워크가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만 중요도는 전체의 10% 이상을 차지한다. 따라서 고객들은 가격이 조금 높아도 신뢰성이 뛰어난 제품을 선호하는 것이 현재의 추세다. 즉 가격만으로 경쟁하는 시대는 지났다는 의미다.

 

▶산업용 네트워크의 이슈로는 무엇을 꼽나.


과거 이더넷의 단점은 리얼타임 부분의 취약성이었다. 그러나 현재 딜레이 없는 필드버스 수준의 리얼타임 이더넷으로 모션 컨트롤까지 커버할 수 있는 제품이 나오고 있다. 앞으로는 기술적인 이슈보다는 공급업체간 가격경쟁이 이슈로 대두될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