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한국기업지원 '코리아 데스크' 설치
베트남, 한국기업지원 '코리아 데스크' 설치
이주형 기자
2006-06-08 09:35:34
코트라 `코리아 헬프데스크`와 연계 협력
= 베트남 정부가 한국기업의 지원을 위해 주요 투자국으로는 처음으로 `코리아 데스크`를 설치했다.
베트남 기획투자부는 지난해 12월 코트라와 맺은 양해각서에 따라 최근 산하 외 국인투자청 안에 `코리아 데스크`를 설치해 운영에 들어갔다.
우선 한국어가 가능한 직원 2명으로 구성된 `코리아 데스크`는 한국 투자기업들 의 애로사항과 문의 사항을 직접 접수해 해결해 주거나 코트라의 `코리아 헬프데스 크`를 통해 들어 온 한국기업들의 요청을 지원해 주고있는데 앞으로 필요에따라 직 원수를 늘려갈 계획이다.
이에따라 베트남에서 활동하고있는 한국기업들은 이 데스크를 통해 직접 기업 운영과정에서의 애로사항을 해결 할 수 있게 됐으며 신규 투자기업들도 투자관련 정 보와 법령 등의 구체적인 내용을 컨설턴트를 거치지않고도 쉽게 얻을 수 있게 됐다.
특히 신규투자업체들은 이 데스크를 잘 활용할 경우 자격 미달의 컨설턴트나 신 분이 불투명한 브로커로 부터 사기를 당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얻는 일이 줄어들게 됐으며 투자추진 기간과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게됐다.
한편 코트라 하노이 무역관(관장 김영웅)은 코리아 데스크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매월 공문을 교환하고 매분기 정기 교류회의를 갖기로 했으며 안건이 접수될 경우 수시로 협의가 가능하도록 제도적인 장치까지 마련해 놓고있다.
또 코트라와 베트남 외국인투자청은 한국기업의 투자유치를 위한 협력사업을 추 진키로했는데 그 첫번째로 오는 7월 베트남 기획투자부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대규 모 투자유치 사절단을 한국에 파견해 국내기업들을 상대로 `베트남 투자환경 설명회` 를 갖기로했다.
한국은 지난해 말까지 베트남에 1천49건에 53억달러를 투자해 외국인 투자순위 4위에 올랐으며, 올들어서는 투자가 더욱 활발해 5월말 현재 73건 4억3천만달러로 홍콩에 이어 2위를 달리고있다.
많이 본 뉴스

![[전문가기고] 페트병 회수기 업체들의 저가 경쟁에 신음하는 페트병 재활용 산업](https://file.yeogie.com/img.news/202406/md/b1aZhEcAwq.png)







![[인터뷰] (주)전테크, 산업폐수 처리 고효율 해법 제시](https://file.yeogie.com/img.news/202601/md/SJ74BvDszw.jpg)
![[인터뷰] (주)마토코리아, 산업용 집진기 기술로 생산성과 원가 절감 동시 실현](https://file.yeogie.com/img.news/202601/md/m4tzpGdJWZ.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