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f
IoT 게이트웨이 시장동향/(6)터크코리아 “TX700 제품군 통해, 대부분의 고객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강력하고 유연한 플랫폼 확보” 최교식 기자 2021-09-01 12:00:00

 

 

터크코리아 정목해 이사(사진. 무인화기술)

 

 

Q. 지난 2020년 국내 IoT 게이트웨이 시장을 어떻게 평가하나?

A. IoT 기술은 다양한 산업 환경에서 스마트 공장 추진으로 인해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국내 스마트 공장 공급기업들은 IT 플랫폼 기반에서 현장데이터와 설비데이터 수집을 위한 IIoT 장비 개발에 추진하고 있다.

 

특히 IT 회사들은 OPC UA, MQTT 그리고 클라우드 기술로 IoT 플랫폼을 개발하며 비즈니스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자동화 공급사들도 OPC UA 장비와 클라우드 플랫폼을 추진하며, IT와 OT의 통합이 가능한 시스템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무선, 이더넷의 통신 기술, AI 기술, 클라우드 기술 발전은 IoT 시장을 더욱 크게 성장하게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Q. 지난 2020년과 올 상반기 터크코리아의 IoT 게이트웨이 비즈니스 성과는 어떠했나?

A. 터크코리아의 IoT 비즈니스는 크게 스마트 센서, IoT 게이트웨이와 클라우드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IoT 게이트웨이는 PLC 또는 HMI 역할을 하고 있는 Codesys 기반의 제품군과 IoT 게이트웨이 전용 제품인 TX700, TCG20, IM18-CCM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IoT 게이트웨이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맞추어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Codesys 기반의 제품들은 꾸준히 분산제어와 IoT 역할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최근 출시 한 TX700 시리즈와 IM18-CCM 제품은 올해 스마트 공장 시스템 또는 설비데이터 수집 그리고 진동 모니터링 시스템 프로젝트를 통해 공급하고 있다. IM18-CCM과 TX700 제품으로 CNC 장비의 Fanuc CNC 컨트롤러의 운영 데이터, 모터의 진동 데이터, 오일 온도 등의 설비 상태 데이터를 Focas, Modbus, IO-Link 그리고 OPC UA 통신으로 데이터수집 시스템을 개발, 공급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스마트 센서인 IO-Link 온도 센서, 스마트 진동 센서 그리고 캐비닛 상태 모니터링이 가능한 IM18-CCM과 이 모든 데이터를 필터링하고 OPC UA로 변환해주는 TX700 제품 등 터크의 최신 제품으로 수행했으며, 고객에게 추후 지속적인 데이터수집 시스템을 공급할 예정이다.

 

TCG20 제품을 이용하여 터크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급했으며, 다양한 산업 환경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수요가 발생하는 경우 터크의 모든 IoT 게이트웨이 제품은 간단하게 단시간에 고객에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다.

 

TX700 IIoT 게이트웨이 제품군은 IoT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는 두 개의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서버 기능과 클라이언트 기능을 동시에 안정적으로 수행한다.(사진. 터크코리아)

 

 

Q. 터크의 IoT 게이트웨이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부탁한다.

A. 터크의 IoT 제품 가운데 PLC 제품에 해당하는 TBEN-PLC, BL 시리즈는 일반 PLC 역할과 OPC-UA 서버 그리고 터크 클라우드 연동이 가능한 분산 제어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제품이며, PLC/HMI 제품군인 TX 시리즈로 다양한 디스플레이 사이즈를 제공하고, Codesys 기반과 TX Visu Pro를 이용하여 다양한 PLC와의 통신이 가능한 클라이언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IoT 전용 제품으로 TX700 IIoT 게이트웨이 제품군과 TCG20, 그리고 리눅스 기반의 엣지 컴퓨터 IM18-CCM 모듈이 있다.

 

Q. IoT 게이트웨이 제품 가운데 주력제품은 무엇이며, 주력제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A. TX700 IIoT 게이트웨이 제품군은 IoT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는 두 개의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서버 기능과 클라이언트 기능을 동시에 안정적으로 수행하며, 다양한 PLC 제품과 연동이 되고, I/O를 추가로 탑재할 수 있으며, 무선 Wifi 통신과 유선 이더넷 포트 3개 장착, 시리얼 통신 포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방화벽, VPN 서비스, OPC UA, 터크 클라우드 연동이 가능한 산업용 IoT 게이트웨이다.

 

그리고 최근에 출시한 IM18-CCM 모듈은 캐비닛 상태 모니터링 전용 모듈로 출시했으나, 리눅스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개발하여 탑재가 가능하기 때문에 IoT 기능 확장에 용이한 제품이다. 이 제품에는 자체적으로 캐비닛 내부의 온도/습도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와 도어 개폐를 감지할 수 있는 거리센서가 탑재되어 있다.

 

Q. TX700은 엣지 컴퓨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데이터의 분석과 처리까지 가능한가?

A. TX700 시리즈는 CodeSys의 PLC 로직 처리로 실시간 발생하는 센서 데이터를 필터링과 변환작업 그리고 데이터 간의 조합으로 의미 있는 데이터 값으로 변경하여 데이터수집의 효율성과 효과를 높이고 있으며, Web Visualization 기능을 통해 사용자에게 시각화 분석을 지원하며, 간단한 통계 분석 처리가 가능하다.

 

Q. 터크 게이트웨이는 어떤 보안 기능이 있나?

A. 터크 IoT 게이트웨이는 통합 방화벽과 보안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클라우드가 요구하는 통신 보안 요구들을 설정할 수 있다. 특히 터크 클라우드가 사용하는 Kolibri 프로토콜은 암호화되어 있어서 해킹에 안전하다.

 

Q. 최근 새롭게 출시된 제품이나 기술로는 어떤 것이 있나?

A. 터크는 모듈식 시스템인 새로운 TX700 IIoT 게이트웨이 제품군을 출시했다.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필요한 하드웨어 전원을 선택할 수 있는 3개의 게이트웨이(싱글, 듀얼, 쿼드 코어 CPU)를 기반으로 한다.

 

3개의 게이트웨이 모두 표준 LAN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시리얼 통신, CAN, Profibus, 모바일 네트워크 통신 또는 Wi-Fi와 같은 기타 인터페이스를 게이트웨이에 추가할 수 있다. 이로써 제품이 매우 유연해진다. 필드 수준은 물론 클라우드 수준까지 양방향으로 지원되는 수많은 인터페이스와 프로토콜을 통해 이 게이트웨이 제품군은 대부분의 모든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있다.

 

Q. 최근 IoT 게이트웨이 업계의 이슈로는 어떤 것을 꼽나?

A. 모든 고객이 서로 다른 필드 장치를 서로 연결해야 한다. 따라서 엣지 장치는 여러 프로토콜을 지원해야 한다. 터크는 새로운 TX700 IIoT 장치 제품군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이 새로운 게이트웨이는 다른 문제도 함께 해결이 가능하다. 현장에서 클라우드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은 ‘빅 데이터’일 수 있지만, 너무 많으면 나중에 사용을 위해 쉽게 처리할 수 없다. 따라서 새로운 TX700은 통합 CODESYS PLC 덕분에 선택적으로 엣지 컨트롤러로도 사용할 수 있다. 필드 장치의 데이터는 엣지 컨트롤러 역할을 하는 Edge Gateway에서 직접 사전 처리될 수 있다.

 

 

IM18-CCM 모듈은 리눅스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개발하여 탑재가 가능하기 때문에, IoT 기능 확장에 용이하다.(사진. 터크코리아)

 

 

Q. 향후 IoT 게이트웨이의 기술 트렌드를 어떻게 전망하나?

A.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사용자 친화성이다. 시장에는 이미 모든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많은 제품이 있지만, 종종 솔루션을 구현하는 것이 복잡하다. 이는 곧 출시될 솔루션을 구현하기는 훨씬 더 쉬워야 한다는 의미다. 또 다른 추세는 IoT 게이트웨이 기능이 별도의 장치가 필요하지 않고 점점 더 많은 장치에 직접 구현된다는 것이다. 이 두 가지는 이미 터크 제품 계획 및 업데이트 내에서 진행 중이며, HMI는 물론 PLC에도 IoT 게이트웨이 기능을 직접 추가했다.

 

하나의 장치에서 다양한 장비와의 인터페이스가 쉽게 연동이 될 수 있는 포트와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한다. TX700 제품은 이더넷, 시리얼 포트를 통해 표준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추가 모듈을 탑재하여 CAN, Profibus 그리고 아날로그 I/O까지 추가가 가능하다.

 

Q. 터크의 IoT 게이트웨이 시장 확대전략은 무엇인가?

A. 새로운 TX700 제품군을 통해, 우리 터크는 이제 대부분의 고객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강력하고 유연한 플랫폼을 갖게 됐다. 우리는 계속해서 이 플랫폼을 개선하고 게이트웨이 제품군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요구사항을 추가할 것이다. 모듈식 개념 덕분에 시장의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그리고 IM18-CCM 모듈로 IT 공급사들이 개발하려는 IoT 게이트웨이 하드웨어 플랫폼으로 추진할 수 있는 모델로 비즈니스를 확대하고자 한다.

 

Q. 향후 IoT 게이트웨이 신제품 및 신기술 출시 계획은 어떠한가?

A. 가까운 미래에 모바일 네트워크 통신, Wi-Fi 클라이언트 및 액세스 포인트, 그리고 마지막으로 GPS도 지원하는 TX700 제품군을 위한 새로운 애드-온 모듈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 새로운 통신 모듈에는 3가지 기술이 모두 하나의 모듈에 결합되어 있다.

이와 함께 CCM 모듈과 결합되는 전력 측정 모듈이 출시될 예정이다.

 

 

TCG20(사진. 터크코리아)

 

 

Q. 향후 IoT 게이트웨이의 시장 전망을 어떻게 하나?

A. 산업 환경에 맞추어진 전용 게이트웨이는 아직 시장에서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IT 공급사가 주도하고 있는 스마트 공장 추진 또는 설비 예지보전 시스템 구축에서 현재 많이 사용하고 있는 IoT 장비인 싱글 보드의 리눅스 OS 또는 라즈베리 디바이스는 내구성과 자동화 시스템과의 통합 문제 때문에, 산업 환경에 쉽게 적용하기가 어렵다. 터크 IIoT 게이트웨이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또한 분산제어 기능도 쉽게 구축할 수 있다. 앞으로 산업용으로 최적화된 이러한 IIoT 게이트웨이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본다.

 

또한 과거 데이터수집은 현장 도메인 정보 없이 PLC의 모든 값을 수집하였으나, 점점 데이터 비효율성으로 인해 현장 도메인 정보가 포함된 정제된 데이터수집을 요구하고 있어서, IoT 게이트웨이의 실시간 분산 전처리 기능이 필요해지고 있다. 이 기능으로 인해 클라우드 또는 빅데이터 시스템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기능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 제품들이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