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 건설된 세계 최고 높이의 하이브리드 풍력터빈 인도에 건설된 세계 최고 높이의 하이브리드 풍력터빈 이명규 기자 2014-11-24 11:13:58

 캡처.JPG

<사진. KISTI 미리안 사진자료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인도에 건설된 세계 최고 높이의 하이브리드 풍력터빈

 

인도 최대 풍력에너지 솔루션(Wind Energy Solutions) 회사인 Suzlon Energy는 자신들의 제품 포트폴리오(Product Portfolio)를 빠르게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일은 조만간 인도 정부가 풍력에너지 분야에서 실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규모 개혁에 대한 기회를 잘 활용하려는 목적이다.

이 회사는 최근 전세계에서 가장 큰 높이를 가진 풍력터빈(Wind Turbine)을 공개한 바 있다. 2.1MW 규모의 이 터빈은 콘크리트와 강철로 이루어진 120 미터 높이의 타워 위에 설치되어 있다. 회사의 주장에 따르면 이 하이브리드 풍력터빈은 전세계에서 가장 높다. 이 새로운 모델은 회사가 계획하고 있는 300MW 규모의 해상풍력에너지 프로젝트(Offshore Wind Energy Project)를 구축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풍력터빈은 인도 서부애 위치한 구자라트(Gujarat) 주에 설치되었으며, 인도내에 설치된 풍력에너지 발전능력 중 3번째에 해당한다. Suzlon Energy는 이 주에 있는 1.1GW규모의 대규모 풍력단지(Wind Park)에 대해 작업 중에 있다. 이들은 이 풍력단지의 생산능력을 2GW까지 확대하려는 계획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아시아 최대 규모의 풍력단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Suzlon Energy는 인도의 풍력에너지 산업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재정적 인센티브 제도가 재도입되는 것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 회사는 향후 몇 년 동안 매년 약 3~3.5 GW의 풍력발전용량을 인도 내에 추가 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들은 최근 인도내에 있는 몇몇 주로부터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내용의 대규모 주문을 받은 바 있다.

인도 정부는 조만간 국가풍력에너지미션(National Wind Energy Mission)을 시작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비교적 풍력에너지 활용 잠재력이 낮은 주들에서 현재 건설되고 있는 프로젝트를 검토할 예정이다. Suzlon Energy가 제공하는 신규 풍력터빈은 풍력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면서 다른 풍력터빈 대비 12~15%의 추가 발전량을 제공하고 있다.

Suzlon Energy는 부진한 투자와 줄어드는 규제적 지원으로 인해 지난 몇 분기 동안 재정적인 중압감을 느껴왔다. 그러나 최근 일부 압박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내었다. CEO인 Tulsi Tanti는 조만간 수익을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http://mirian.kist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