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더라도 손 흔들면 스마트폰·로봇 동작제어 가능! 이명규 기자 2014-04-08 10:47:16

 

보이지 않더라도 손 흔들면 스마트폰·로봇 동작제어 가능!

 

사진1.jpg
<사진1> 스마트폰 저전력 터치리스 동작 제어 기술(출처. 울프슨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코리아)

 

사진1-1.JPG
<사진1-1> All See 관련 그림(출처. 일립틱랩스)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와 노르웨이 오슬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일립틱랩스(Elliptic Labs)는 TV 등에서 나오는 초음파를 사용, 단말기를 쳐다보지 않고도 동작제어를 해주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보도했다. 이 기술은 지난 1월 라스베이거스가전쇼(CES2014)에서 첫선을 보였다.
‘다 본다’(All See)로 이름 붙여진 이 새로운 동작인식시스템 제품 원형은 워싱턴대과학자들이 만들었으며, 주머니 속, 등 뒤 등 사용자의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있는 단말기도 손동작을 통해 인식시키고 제어하도록 해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조만간 휴대폰 사용자가 소파에 앉아 손을 흔드는 것만으로도 써모스탯(가정용 온도조절기), 음악, 전등, 또는 애완용 로봇을 제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일립틱랩스 연구원들은 테스트결과 올시 기술이 8개의 다른 동작에 반응하며 그 속도도 80마이크로초에 불과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동작을 인식해 휴대폰 작동명령어를 바꾸는데 걸리는 시간이 그야말로 눈 깜박하는 시간보다 1천배나 빠르다는 의미로, 연구원들은 올시를 스마트폰에 붙여 테스트했지만 다른 전자제품들에 부착하면 이들도 스마트해져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에 가세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월간 로봇기술 4월호에 게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