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9회 기술사의 날 및 제7회 전국기술사대회 개최 제49회 기술사의 날 및 제7회 전국기술사대회 개최 NewsWire 기자 2013-08-23 14:34:16
- 과학기술발전 유공기술사 포상 기념행사 등 기술사 1,500여명 참석

(발표지=뉴스와이어)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한국기술사회(회장 엄익준) 주관으로 2013년 8월 23일(금) 연세대학교 대강당에서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기술사들의 자긍심 고취와 기술향상 활동을 위하여 ‘제49회 기술사의 날 및 제7회 전국기술사대회’를 개최했다.

기술사는 이공계 과학기술인재로서 전문기술을 보유한 국가최고기술자격자이며, 현재 4만여명이 배출되어 건설, 기계, 에너지, 통신, 전기·전자, 환경 등 국민생활과 국가산업에 가장 밀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가경제발전의 첨병들이다.

이상목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 민병주 의원(새누리당), 한정애 의원(민주당, 기술사) 등 과학기술계 인사 및 기술사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기술사들에게 과학기술 훈·포장 등 총 28점의 정부포상이 수여됐다.

이날 과학기술 훈장을 수여받은 김인수 건축시공기술사((주)신화엔지니어링 대표이사)는 지난 42년간 국내 건설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었으며, 과학기술포장을 수여받은 이장수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는 원자력 계측제어 시스템의 국산화 등의 공로가 인정되었다.

대통령표창은 장덕배 기술사 외 2명, 국무총리표창은 김인근 기술사 외 2명, 미래창조과학부장관표창은 이수복 기술사 외 19명이 수상하였다.

또한 한국기술사회는 창조경제기반의 과학기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기술사들을 자체 발굴하여 ‘올해의 자랑스러운 기술사’로 선정하고 덕원장학회(이사장 이헌경, 기술사)가 후원하는 덕원기술대상과 덕원기술상을 시상하였다.

덕원기술대상은 문병권 도로및공항기술사((주)경화엔지니어링 회장)가 SOC사업의 예산절감 및 설계 현대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선정되었으며, 덕원기술상에는 황낙연 기술사((주)천일 총괄사장) 외 4명이 선정되었다.

정부는 매년 2월26일 ‘기술사의 날’ 기념행사를 통해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큰 기술사를 포상함으로써 기술사에 대한 자긍심 고취는 물론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여 오고 있다.

금년은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기술사의 날 기념행사를 8월23일로 연기하여 개최됐다.

과학기술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응용능력을 보유한 국가 최고 기술자격자인 기술사는 현재 22개 기술분야 84개 종목에 42,000여명이 배출되어 각계에서 활동하고 있다.

출처: 미래창조과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