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HD Hyundai)와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Palantir Technologies Inc.)가 전략적 협력 관계를 강화하며 동맹을 더욱 공고히 했다. 이번 협력은 팔란티어에겐 한국에서 체결한 동종 규모 중 가장 크고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나타내며, HD현대 그룹 전반에 걸쳐 팔란티어의 파운드리와 인공지능 플랫폼(Artificial Intelligence Platform, AIP) 도입을 크게 확대할 예정이다.

사진. HD현대
양사 협력은 2021년에 HD현대오일뱅크(HD Hyundai Oilbank)에서 시작되어 조선 및 건설 장비 자회사로 확대된 성공적인 실적 위에 구축되었고, 그 자회사에서 현재 파운드리와 AIP는 현대오일뱅크의 연결된 정유소의 핵심으로 자리 잡았으며, 조선소의 미래를 위한 기반을 강화하고 건설 장비의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에서는 정유 공정 운영, 원유 선정, 예측적 유지관리 및 센서 데이터 분석에서 이미 가시적 성과를 거두었다. 조선 부문에서는 조선소의 미래 이니셔티브를 이끌고 있다. 팔란티어의 플랫폼은 오케스트레이션 레이어(orchestration layer)로서 타 기술 파트너사들이 주도하는 디지털 트윈 및 3D 모델링 노력을 보완한다.
이 협력은 전기 시스템, 로봇공학 및 해양 애프터마켓 서비스를 포함한 HD현대의 전 사업 영역에 걸쳐서 플랫폼 접근과 협력을 확대하며 전체 HD현대 생태계에 고급 AI 기술과 역량을 도입한다. 이들 계열사들 중 일부는 처음으로 팔란티어 파운드리와 AIP를 활용하고 있다.
HD건설기계(HD Construction Equipment)에서의 최근 파일럿 프로그램과 진행 중인 통합 노력은 운영 우수성, 공급망 시너지 및 디지털 전환에 대한 공동의 노력을 강조한다. 이 협력은 로봇공학 및 전기 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분야로도 확장되어 그룹 전반의 성장과 효율성을 뒷받침한다.
다음 몇 년 동안 팔란티어는 HD현대와 협력하여 파운드리와 AIP를 위한 엑셀런스 센터(Center of Excellence)를 설립하여 HD현대 전체의 직원들이 고급 분석과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고, AI 기반 혁신의 새로운 물결을 조성하려고 계획한다.
정기선 HD현대 회장은 “이번 확장된 전략적 파트너십은 HD현대 전체에서 데이터와 업무 흐름을 단일 통합 시스템으로 연결하여 더 빠르고 더 정교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데 중요한 전환점을 나타낸다”라며 “팔란티어는 AI 기반 분석 분야에서 글로벌하게 입증된 역량을 가진 파트너로, 이 협력은 HD현대의 디지털 전환 실행에 큰 힘을 실어줄 것이다”라고 말했다.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의 공동창업자 겸 CEO인 알렉스 카프(Alex Karp)는 “HD현대는 글로벌 산업을 선도하는 개척자며, 양사의 협력 확대는 매우 흥미로운 새 장을 열 것이다”라며 “우리는 우리의 전략적 협력을 발전시키고, 그룹의 경쟁력을 추진하는 데 전력하고, 계속해서 함께 만들어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번의 갱신되고 확대된 파트너십은 HD현대의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가치와 영향력을 창출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의미한다. 이 그룹 전반의 이니셔티브를 통해 자회사들과 계열사들 간에 시너지와 효율성을 더욱 쉽게 추진할 수 있으며, HD현대의 디지털 전환 전략과 긴밀히 연계해 실행될 예정이다.


![[전문가기고] 페트병 회수기 업체들의 저가 경쟁에 신음하는 페트병 재활용 산업](https://file.yeogie.com/img.news/202406/md/b1aZhEcAwq.png)



![[스페셜리포트] 시바우라기계, 스마트 기술력 총망라한 ‘솔루션페어 2025’ 성료](https://file.yeogie.com/img.news/202506/md/7lXkxWJPCh.jpg)



![[인터뷰] (주)전테크, 산업폐수 처리 고효율 해법 제시](https://file.yeogie.com/img.news/202601/md/SJ74BvDszw.jpg)


![[인터뷰] (주)마토코리아, 산업용 집진기 기술로 생산성과 원가 절감 동시 실현](https://file.yeogie.com/img.news/202601/md/m4tzpGdJWZ.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