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대기휠타(주), 전 공정 자체 기술력으로 신시장 공략 인증된 공급망과 산업별 특화 제품군 보유 임승환 기자 2025-12-01 09:38:59

대기휠타(주) 김종인 대표이사 / 사진. 여기에

 

전 산업 맞춤형 필터 자체 생산
1993년부터 시작한 대기휠타(주)(이하 대기휠타)는 30년이 넘는 경력으로 전 산업 분야에 맞춤형 필터를 자체 연구·개발해왔다. 산업용 필터는 공조기, 집진기, 클린룸, 선박 오일 필터 등 다양한 산업장비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적용 범위는 금속·플라스틱 가공 현장의 분진 제거부터 조선 분야의 엔진·윤활유 정화, 반도체 제조용 초정밀 공정까지 광범위하다.


이처럼 필터는 소재와 기능에 따라 설계가 달라지며, 현장별 요구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소량 다품종 생산이 이뤄진다.

 

그러나 다품종 생산의 특성상 자동화 설비 도입이 느리고, 많은 기업이 외주 방식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기휠타는 다수의 필터 업체가 특정 분야에 집중하는 것과 달리, 공조·반도체·화학·조선·바이오 등 다양한 시장에 대응하는 필터를 생산한다.

 

대기휠타(주)는 다양한 산업용 필터를 생산 중에 있다. / 사진. 여기에

 

특허 장비로 품질 강화
대기휠타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필터 제작 전 과정을 자체 기술로 수행하는 데 있다. 제품뿐만 아니라 가공 설비까지 직접 제작해 맞춤형 주문에 즉각 대응할 수 있다.

 

필터의 핵심 소재인 여과지는 자체 개발한 기계를 통해 절곡하며, 프레임과 케이스 가공 역시 사내에서 진행된다.

 

대기휠타 김종인 대표는 “당사의 제품은 각 산업 분야별 특성을 반영해 맞춤 설계된다”라며 “30년간 축적된 레퍼런스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고객 요구를 충족하는 제품을 제공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여과지 절곡이나 다중가공이 필요한 경우에도 자체 기술로 대응하며, 자동화 장비를 통한 생산으로 불량률을 최소화한다”라며 “전문 엔지니어가 참여하는 수작업 공정에서도 높은 완성도를 보장한다”라고 덧붙였다.

 

대기휠타는 여과지 절곡기, 프레임 가공 장치, 우레탄 가스켓 포밍 성형장치 등 핵심 공정 장비에 대해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일반적인 방식 대비 높은 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오일필터 / 사진. 여기에

 

고품질 소재와 맞춤형 라인업
필터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는 소재로, 대기휠타는 고효율·저압력 손실 특성을 지닌 여과지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며, 품질이 높은 외산 제품 또는 상위 등급의 국산 소재를 채택한다. 케이스·프레임에 사용되는 금속류 또한 30년 이상 거래해 온 전문 업체를 통해 공급받아 소재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유지한다.


김종인 대표는 “어떤 산업 분야든 만족할 수 있는 필터를 제작하려면 소재 선정이 철저해야 한다”라며 “품질 확보를 위해 인증된 공급망만 활용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확고한 소재 선정에 맞춘 대기휠타의 제품 라인업은 적용 산업군에 맞춰 세분화돼 있다. ‘Air Filter Media’는 압력 손실이 낮고 먼지 포집량이 큰 여재로, 세척·재사용이 가능하며 교환이 용이하다.

 

‘Pre Filter’는 공기조화기, 외기 처리 등에 사용되며, 표준 규격 외에도 맞춤 제작이 가능하다.


집진기 ‘Cartridge Filter’의 경우 석재·금속·목재 가공, 제약·화학 분진 등 다양한 분진 제거에 적합하며, 내열·내산·마모성이 우수하다. ‘Liquid Filter & 여과포’는 0.5~150㎛ 입자까지 정밀 여과가 가능하며, 깊이 여과 방식으로 많은 먼지를 포집한다. ‘Metal & Hydraulic Element’는 내열·내산·내알칼리성에 강하며 반복 세정 후 재사용이 가능하다. 기계·선박 연료, 윤활유, 절삭유 여과 등에 적용된다. 또한 ‘Gas & Wastewater Filter’는 가스 스크러버 장치에서 액적 제거 기능을 수행해 환경오염 방지에 기여한다.

 

 

집진기, 안드레아필터 / 사진. 여기에

 

신시장 공략 가속
대기휠타는 기존 산업용 필터 시장에서의 입지를 유지하면서도 성장성이 높은 신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종인 대표는 “사업 확장을 위해 시장 트렌드를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라며 “화장품, 바이오, 케미컬 산업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분야에 특화된 제품도 연구·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관련 산업의 확대와 함께 해당 기업에 고품질 필터를 납품해 시장 점유율을 넓히겠다”라며 “앞으로도 독자적 기술력과 고품질 소재를 기반으로 산업 전반에 걸친 필터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라고 덧붙였다.